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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 운전자 급발진 의심 사고, 왜 계속 늘어나는 것일까|페달 오인 사고

Kownriver 2024. 7. 6.

한문철 블랙박스 리뷰라는 프로그램을 보면 굉장히 많은 급발진 의심 사고 영상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유튜브에서는 급발진 의심 사례들만 모아서 편집한 영상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뉴스에서도 흔하게 급발진 의심 사고가 올라오고 있습니다. 이들의 많은 공통점은 65세 이상의 고령운전자라는 점입니다. 젊은 운전자라고 해서 급발진 의심 사고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고령 운전자 급발진 의심 사고가 많은 편입니다.

 

이러한 급발진 의심 사고는 실제로는 페달 오인 사고인 경우가 굉장히 많은데요. 우리나라 매체에서 급발진을 너무 몰아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고령 운전자 급발진 의심 사고가 왜 자꾸 늘어만 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급발진 의심 사고

 

급발진 의심 사고

급발진 의심 사고는 차주가 브레이크를 꾹 밟았음에도 차가 가속하여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실제로 급발진으로 판정된 사례가 단 한 건도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모든 급발진 주장은 의심 사고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실제로 급발진으로 의심되는 사고들도 많이 있지만 대부분은 잘못 밟은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을 하게 되는데요. 이들의 공통점은 브레이크를 밟았지만 굉장히 딱딱했다는 점입니다.

 

사실 엑셀을 끝까지 밟았다고 생각하면 당연히 딱딱하다고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급발진을 의심하는 이유는 차주는 분명히 브레이크를 밟았다고 생각했고 자신이 밟은 페달이 브레이크라고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액셀페달이었다고 하더라도
차주는 그것이 브레이크라고 믿는다.
대부분의 급발진 의심 사례가 그렇다.

 

운전한 본인은 당연히 브레이크를 밟았다고 믿고 있으니 차가 본인의 통제를 벗어나 급발진했다고 주장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페달 오인 사고

페달 오인 사고는 급발진과는 조금 다릅니다. 브레이크를 밟아야 하는데 액셀레이터를 밟은 것입니다. 보통 브레이크를 밟아야 하는 타이밍에 실수로 액셀을 밟아서 사고가 일어납니다. 단순히 잘못 밟은 것입니다.

 

왜 급발진 의심 사고가 늘어날까

급발진 의심 사고를 굉장히 많이 봤지만 실제로 급발진으로 의심되는 영상은 거의 없는데요. 특히 차의 뒷모습이 보이는 CCTV나 다른 차량의 블랙박스가 있는 경우에는 명확하게 페달 오인 사고라고 보이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페달 오인 사고를 운전자가 착각하고
차가 문제가 있어서 사고가 발생했다고
주장하는 것이 많다.

 

개인적으로는 10,000번의 급발진 의심 사고가 발생하면 9,999번은 페달 오인 사고일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대부분은 브레이크등이 켜져 있지 않은 채로 주행하지만, 일부 영상들은 브레이크등이 켜졌음에도 가속되고 알피엠이 치솟기 때문에 만 번에 1번 정도는 실제 급발진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급발진 의심 사고가 자꾸만 늘어나고 쉽게 접하게 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1. 고령 사회 진입으로 노인 운전자 수의 증가
  2. 전기차 원 페달 드라이빙 미숙
  3. 정확한 조사가 없이 우선 급발진이라고 주장하는 언론과 매체

 

가장 큰 이유는 노인 운전자 수의 증가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노인 운전자가 인지능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운전자의 나이가 만 65세가 넘어가게 되면 인지 능력이 감소하고 사고 발생 비율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분석 시스템에 나와 있는 지난 2023년 한 해 동안 총 발생한 교통사고는 198,296건입니다. 이 중 만 65세 이상이 가해자로 지목된 사고는 39,614건으로 전체의 19.9%에 달합니다.

 

한국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지속 감소하고 있지만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는 고령 사회로 진입하는 대한민국이 고령 운전자가 많아졌기 때문에 사고가 늘어가는 게 어쩔 수 없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원 페달 드라이빙의 미숙 때문인데, 얼마 전만 해도 급발진 의심 사고의 거의 대부분은 현대, 기아 전기차였습니다. 요즘은 차종, 생산국가와 관계없이 여러 차에서 의심 사고가 일어납니다.

 

전기차 급발진 의심 사고는 대부분 원 페달 드라이빙이 원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원 페달 드라이빙은 액셀 페달 하나로 가속과 감속을 모두 하는 것을 말합니다. 액셀 페달을 밟으면 가속, 액셀 페달에서 발을 떼면 감속이 이뤄집니다.

 

즉, 원페달 드라이빙을 하면 액셀 페달로 감속을 하는데, 감속 중에 갑작스러운 일이 발생하면 운전자도 모르게 감속하고 있던 페달을 끝까지 밟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페달은 액셀이었기 때문에 차는 급발진처럼 튀어 나가는 것이죠.

 

세 번째는 언론과 매체가 정확한 조사 없이 차가 문제가 있다고 분위기를 조장하는 것 때문입니다. 블랙박스, CCTV 영상에서 브레이크등이 전혀 들어와 있지 않음에도 브레이크등이 들어와 있다고 몰아가는 등 조작(?)이 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좀만 잘 확인하면 급발진이 아닌 것을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뉴스에서 너무 과도하게 급발진을 언급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 때문에 일반 운전자가 급발진이 생각보다 쉽게 발생한다고 믿게 되고, 페달 오인을 했을 때 차가 문제라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죠.

 

모카에서 급발진 주장 사례의 실체에 대해서 영상으로 올린 것이 있는데요. 페달 블랙박스를 설치한 차량에서 급발진 의심사고가 발생했지만 브레이크가 아닌 액셀을 끝까지 밟은 것이 파악되었습니다.

 

그 운전자가 페달을 찍은 블랙박스를 봤음에도 본인이 액셀을 밟은 것이 믿기지 않는다는 듯했다고 하는데요. 아래 영상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왜 페달 오인 사고라고 주장하는가

그렇다면 제가 거의 대부분의 사고를 급발진이 아닌 페달 오인 사고라고 명확하게 주장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급발진 의심 사고 차량을 후방에서 찍은 영상들을 자세히 보면 브레이크등이 켜져 있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즉, 브레이크를 밟지 않았다는 것인데요.

 

누군가는 차량이 문제가 생겼는데 브레이크등이 정상적으로 동작을 하겠냐고 반문하겠지만, 브레이크는 진짜 진짜 원시적인 시스템 그 자체입니다. 브레이크 페달에 연결된 스위치가 조금이라도 떨어지면 브레이크에 불이 들어오게 됩니다.

 

브레이크 시스템도 유튜브 채널 모카에서 잘 설명하였는데요. 이 영상을 보고도 브레이크등이 오작동할 것이라고 생각하신다면 이 글을 더 읽으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급발진 의심 사고 어떻게 막을까

액셀을 풀로 밟았든, 진짜 차가 문제가 생겼든 급발진 의심 현상이 발생했다면 차를 빨리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시동을 끄는 것이겠지만 끌 수 없는 상황이라면 속도가 너무 빨라지기 전에 다른 차나 벽을 박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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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한 급발진 대처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위 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진짜 급발진 사고는 정말 정말 낮은 확률로 발생합니다. 급발진 발생 가능성이 0%라고 명확하게 말할 수 없고 실제로 급발진으로 보이는 사례들이 있기 때문에 명확한 급발진 대처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해외 브랜드들도 이러한 페달 오인 사고를 막기 위한 방지 장치들을 설치하려는 노력을 시작했습니다. 이 분야에서는 일본이 최고라고 하는데요. 이미 오래전부터 고령사회였기 때문에 우리보다 훨씬 먼저 페달 오인 사고에 대해서 고민했다고 합니다.

 

일본에서 페달 오인 방지 장치를 설치한 다음부터 사고 발생률이 급격하게 감소했다는 선례가 있으니 우리나라도 페달 오인 방지 장치를 반드시 설치하는 법안을 통과시켜 주면 좋겠습니다. 누군가의 실수로 사람이 죽거나 다치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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