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퍼 교체 주기 알아보기 | 앞유리 안닦인다면 와이퍼 확인하세요
와이퍼 교체 주기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와이퍼가 소모품이라는 것을 모르고 사용하는데요. 와이퍼는 생각보다 교체 주기가 짧기 때문에 생각보다 많은 비용이 발생하는 소모품입니다. 와이퍼 교체 주기 알아보고 비용을 절약하는 방법도 알려드립니다.
와이퍼 교체 주기
와이퍼 교체 주기는 6~12개월 사이에 교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주행거리가 짧더라도 와이퍼는 최소한 1년마다 교체해 주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와이퍼 날이 고무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고무는 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기온의 변화폭이 큰 한국에서는 수명이 그렇게 길지 않은 편입니다.
평상시 와이퍼 관리에 따라 교체 주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와이퍼 작동 시 앞유리에 가느다란 선이 자꾸 생긴다거나, 드드득, 끼기긱 하는 소리가 발생하거나, 정상적으로 닦이지 않는 곳이 많아지면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드드득 소리가 발생한다고 해서 반드시 와이퍼 수명이 끝난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소리가 발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와이퍼와 앞유리의 각도가 맞지 않아서인데, 와이퍼를 뺐다가 다시 장착하면 소음이 없어지기도 합니다.
와이퍼 암을 비틀면 해결된다는 영상도 많이 있는데 위험하므로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새 와이퍼로 교체했는데도 드드득 소리가 나는 경우 전문가에게 문의하여 와이퍼 암을 비트는 것이 좋습니다.
와이퍼 수명 연장 방법
와이퍼의 수명을 연장하거나 오래 사용하는 방법은 와이퍼를 연마하여 날을 가는 것과 최대한 덜 쓰는 방법이 있습니다. 와이퍼 날이 고무인 이상 너무 오래 사용하면 자연적으로 삭기 때문에 수명을 연장한다고 하여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연마하여 사용
와이퍼 연마 제품을 사용하여 수명을 늘릴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 사용하여 마모된 와이퍼의 날을 연마하여 최대 3배까지 수명을 늘려준다고 합니다. 보통 수명이 1년 정도이니 3년을 쓸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실 수 있지만 그렇게까지 오래 사용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와이퍼 연마기를 사용하면 일반적인 상황보다 훨씬 오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소모품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도 1만 원 미만으로 와이퍼 가격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두고두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수코팅 활용
앞유리에 발수코팅을 진행하면 빠른 속도에서 물방울이 위로 올라가 훨씬 좋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발수코팅 사용 시 유리창에 코팅막이 생기기 때문에 드드득 소리가 날 수 있으므로 사용 전에 이러한 사실을 꼭 인지하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발수코팅에 글라코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유막제거제를 이용하여 앞유리의 기름막을 제거한 다음 발수코팅제를 입힙니다. 발수코팅을 하고 나면 비 오는 날이 기다려질 정도로 은근한 쾌감이 있습니다.
자체적으로 발수코팅제가 달려 있는 와이퍼도 있습니다. 이러한 와이퍼를 사용한다면 발수코팅을 따로 하지 않더라도 발수코팅을 한 것과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발수코팅제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를 더욱 극명하게 체감할 수 있습니다.
와이퍼 교체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와이퍼 교체 주기를 알아보고 수명을 연장시켜서 더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연마를 이용한 방법은 어디까지나 수명을 연장하는 것이지 와이퍼를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연마를 하더라도 언젠가는 와이퍼를 교체하는 것이 좋으니 너무 오랫동안 사용하는 것은 지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가 많이 오는 시기 와이퍼를 작동하지 않고 주행하다가 사고가 발생하는 영상들이 은근히 있으니 비가 올 때에는 와이퍼를 꼭 작동시키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