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구매 문턱" 수입차 보험료 왜 비쌀까? 수입차 보험료 비싼 이유
많은 사람들이 수입차를 구매하기 꺼려하는 이유에는 높은 보험료를 비롯한 유지비를 손꼽습니다. 최근 현대, 기아의 자동차 가격도 꽤 많이 높아졌고 제네시스의 경우 수입차 이상의 가격을 보여주기도 하는 만큼 국산차와 수입차의 차량 가격 차이가 많이 줄어들었음에도 수입차 보험료가 부담되어 끌기 힘들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수입차 보험료 비싼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수입차 보험료 비싼 이유
- 자동차 보험료 책정 방식
- 수입차 보험료 비싼 이유
- 국산차 수입차 보험료 비교
자동차 보험료 책정 방식
수입차 보험료가 비싼 이유를 알기 전에 우선 자동차 보험료를 책정할 때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험료가 산정되는 구체적인 내용은 굉장히 복잡하지만 간단하게 알아야 할 것만 뽑아내면 보험료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험료 = 기본 보험료 × 특약 요율 × 가입자 특성 요율 × 특별 요율 ×할인/할증 요율 ×사고 건수별 요율
특약, 가입자 특성, 특별, 할인/할증, 사고 건수와 같은 내용들은 보험 가입자마다 차이가 크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보험료에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바로 기본 보험료인데요. 기본 보험료는 차량에 따라 정해진 기본적인 보험료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그랜저는 얼마, 쏘렌토는 얼마, 3시리즈는 얼마 하는 식으로 미리 정해져 있는 금액입니다.
기본 보험료를 책정하는 방식에는 차종, 배기량, 차량가액, 차급, 가입자 성별, 가입자 나이, 운행 용도 등에 의해 종합적으로 산출됩니다. 대표적으로 배기량이 많고 대형차인 경우 보험료가 비싼 편입니다. 보험사마다 이를 정해놓은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모든 보험사가 똑같은 금액으로 보험료를 정해놓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수입차 보험료 비싼 이유
위에서 기본 보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듯이 차종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같은 차종이라도 배기량이 높으면 보험료도 비싸집니다. 외제차는 상대적으로 차량가액도 높기 때문에 보험료가 비싼 편인데, 최근에는 비싼 국산차도 많이 나오면서 차량가액만으로 보험료가 비싸다고 할 수는 없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수입차 보험료가 비싼 또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수리비와 사고 비율입니다. 사고가 발생하면 보험사가 사고에 대한 수리비를 지급해야 하는데, 수입차의 수리비가 국산차의 수리비보다 상대적으로 많이 비싸기 때문에 보험사는 같은 사고 일지라도 더 많은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기본 보험료를 높게 책정합니다.
또 사고 비율이 높을수록 보험료가 높게 책정됩니다. 이는 머스탱, 카마로와 같은 스포츠카 계열에서 특히 두드러지는데, 기본적으로 2 도어 쿠페 차량에는 스포츠카 할증이라는 것이 있지만 이 외에도 고출력 차량들은 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당장 중고차 사이트에 들어가서 머스탱 중고차만 보아도 무사고 차량을 찾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보험사 입장에서는 수리비는 높은데 사고 비율도 높으니 기본 보험료를 높게 책정할 수밖에 없습니다.
국산차 수입차 보험료 비교
수입차 보험료가 정말 비싼 편인지는 보험료를 조회해 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비슷한 금액대를 가지고 있는 국산차와 수입차의 보험료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차종을 제외하고 차량가액은 최대한 비슷하게 맞추었으며 30대, 운전경력 3년, 무사고 기준입니다. 상세한 보험료 조회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보험료 비교 : BMW 3시리즈 VS 현대 그랜저 하이브리드
차급은 BMW 3시리즈가 훨씬 작지만 가격대를 맞추다 보니 그랜저 하이브리드와 비교하게 되었습니다. 320i 모델이 5730만 원 정도 하며(할인 전), 그랜져 하이브리드 가격은 캘리그래피 트림 기준 5304만 원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일부 옵션을 넣으면 5700만 원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랜저 하이브리드 보험료는 79만 1천 원으로 책정되었고 320i 보험료는 102만 6천 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사진에서 체크한 부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두 차량의 차량가액은 불과 30만 원 차이지만 자차 보험료는 20만 원 이상 차이가 발생했습니다. 자차 외에도 일부 항목에서 3시리즈가 더 비싼 금액으로 책정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비교에서 알 수 있는 것은 같은 가격이더라도 차급이 더 낮은 수입차가 차급이 더 높은 국산차보다 수입차 보험료가 비싸게 책정된다는 점입니다.
- 보험료 비교 : BMW 5시리즈 VS 제네시스 G80
위에서는 서로 다른 차급으로 비교했지만 이번에는 같은 차급의 차량으로 비교하겠습니다. 앞선 비교와 동일하게 차량가액은 최대한 맞추겠습니다. 가장 많이 판매되는 5시리즈는 520i 인 만큼 해당 차량을 기준으로 G80의 가격을 맞추었습니다. G80의 옵션은 가격만 맞춘 것이므로 저대로 구매하는 것을 추천하는 것은 아닙니다.
G80 보험료는 76만 4천 원이 책정되어 그랜져 하이브리드보다도 저렴한 보험료가 나왔습니다. 520i 보험료는 126만 8천 원으로 G80 대비 훨씬 비싸게 책정되었습니다. 모든 부분에서 5시리즈가 더 비싼 금액이 나왔는데 자차가 특히 크게 차이 납니다. 자차에서만 45만 원 넘게 차이가 발생하였습니다.
앞선 두 비교에서 알 수 있듯이 수입차 보험료의 큰 부분은 자차(자기 차량손해)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자차 비용은 차량가액과 더불어 평균적인 수리비가 포함되어 계산되는 만큼 수리비가 비싼 수입차가 국산차 대비 훨씬 비싸게 보험료가 책정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수입차 보험료 비싼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 또한 수입차를 유지하고 있는데요. 수입차는 신차 기준으로 보험료를 제외한다면 크게 돈이 들어가는 일이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엔진 오일과 같은 소모품은 3년 동안 주기적으로 교환해주기도 하며, 보증 기간 내에는 고장이 발생해도 대부분 무상 수리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수입차 보험료가 비싸서 부담되는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저의 경우 기존에 타던 국산차 보험료가 70만 원 정도 발생했었는데 지금 차로 바꾸면서 180만 원 정도의 보험료를 납부했습니다. 이전 차가 10년이 넘은 오래된 차량이어서 두 차간의 가격 차이가 거의 5배 넘게 발생했는데 그런 것을 생각한다면 의외로 합리적인 보험료라는 생각도 듭니다.
물론 현재 제 기준으로 5천만 원에 달하는 그랜저 하이브리드 신형 보험료가 80만 원 정도이니 수입차 보험료가 비싼 것은 명백한 사실입니다. 따라서 수입차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이시라면 꼭 보험료를 직접 조회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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