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드센스 문맥광고 오류 현상 지속 발생, 해결 방법은 있을까?

K'sCar 2024. 6. 11.

아직 애드센스 관련하여 초보이긴 하지만..약 2년간의 애드센스를 진행하면서 문맥광고 오류가 발생하는 빈도가 늘고 있고 주기가 짧아지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애드센스 문맥광고 오류

2023년 11월 구글 정책 변경 직후 처음으로 문맥광고 오류가 발생했는데, 포럼을 찾아보니 이 시기보다 빨리 오류를 만난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2024년 3월 오랜만에 문맥광고 오류가 났다가 다시 정상이 되더니 3월 27일부터는 완전히 오류가 나기 시작했습니다.

 

문맥 광고 오류로 인한 현상은 RPM의 급격한 하락, CTR의 하락, CPC의 하락 등이 있는데 3가지 모두 수익 감소를 의미하는 지표입니다. 결과적으로 수익은 엄청나게 떨어졌습니다.

 

문맥 광고 오류를 의심할 수 있는 사항에는 내 글에 정상적으로 유사한 광고가 떴었으나 어느 순간을 기점으로 전혀 관계없는 광고가 나왔다는 것, 크롬 시크릿모드로 내 글을 검색해서 들어갔는데도 광고가 이상하게 나오는 점, 애드센스 광고의 노출량을 확인하는 것 등으로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문맥광고 오류 지표
페이지뷰가 늘었음에도 다른 지수는 엄청나게 무너졌다.

 

문맥광고 오류
지난 3월 발생했던 문맥광고 오류

 

지난 3월에는 그래도 월 50달러 이상 벌어왔기 때문에 수익이 감소해도 15~20달러 정도는 벌었으나, 현재는 더 감소해서 10달러도 못 버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애드센스를 하면서 제일 기운이 빠지는 일이 수익이 감소하고 우상향하지 못하는 것일텐데요. 최근에는 SEO아레나님의 코칭을 받으면서 마음의 평화를 조금 얻고 있습니다. 수익글도 중요하지만 그러한 수익글을 받춰 줄 나만의 글이 필요하다는 것인데요.

 

제 애드센스 전략이 고단가 키워드 위주로 글을 작성해서 조회수가 적어도 높은 수익이 나기를 기대하는 것이었는데, 이 때문에 블로그의 신뢰도(지수)가 높아지지 않아 장기적으로 우상향하기 힘든 구조였던 것 같습니다.

 

해결 방법

사실 블로그 지수가 떨어져서 문맥광고 오류가 발생하기 시작한 것일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색인도 갑자기 5% 넘게 줄어든 것을 보면 어느정도 맞는 것 같기는 합니다. 다행히 네이버 색인 보류는 안뜨고 있기는 합니다만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많은 곳을 찾아보아도 무언가를 특별하게 해서 문맥광고가 바뀌지는 않고 시간이 해결해준다고 했고, 3월 당시에도 그저 기다렸더니 언젠가 풀렸습니다.

 

현재는 문맥과 전혀 맞지 않는 글들을 다시 색인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사라진 색인으로 유입량도 감소했고, 구글도 함께 감소했기 때문에 우선은 유입량을 늘리기 위한 작업을 할 예정입니다. 그래도 10달러는 가까이는 버니까...기다려 봐야죠.

 


사실 이런 일이 생길 때마다 애드센스를 하는 것에 대해서 회의감이 들기도 합니다. 나만 이런 일이 생기는 것일까, 다른 사람들도 이러는 걸까, 구글은 왜 이러는 걸까 등등 원인을 알 수 없으니 내 탓만 하게 되고 스스로를 갉아먹기도 합니다.

 

그러나 애드센스는 장기적으로 봐야 하고 1달은 구글에게 그리 길지 않은 시간이니 저 또한 템포를 맞춰 기다리면서 글을 쓰는 방법 밖에는 없을 것입니다. 결국 내가 쓴 글은 내 블로그를 지탱할 것이고 정상으로 되돌려 줄 것이라고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