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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판매량 1위 토요타그룹?! 전세계 자동차 그룹사 별 정리! - 일본편

K'sCar 2023. 2. 6.

 

 

자동차 하면 독일이 가장 먼저 떠오르지만 가장 많은 차를 판매하는 나라는 일본입니다. 그중에서도 도요타는 전 세계 판매량 1위를 수년간 유지하고 있을 만큼 자동차 업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일본 내에 있는 자동차 그룹사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토요타 그룹

명실상부 전 세계 1위 자동차 판매 회사인 토요타가 주축인 자동차그룹입니다. 1933년 토요다 자동방직기 제작소의 자동차 사업부를 시작으로 1937년 별도의 법인 회사를 창설하며 현재까지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1989년에는 프리미엄 브랜드 렉서스를 출범시키며 일본차의 우수성을 전 세계적으로 퍼트렸습니다. 자동차 시장 중 가장 큰 시장인 미국 시장에서 거의 매년 판매량 1위를 하며,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엄청난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토요타

그룹의 수장인 토요타입니다. 1949년 경영위기를 맞이하며 회사가 문을 닫을 위기에 처했으나 우여곡절 끝에 살아났습니다.

 

1970년대 석유 파동 이후로 미국에서 연비가 좋고 잔고장이 적은 토요타 차량들이 불티나게 팔리기 시작하면서 미국 내에서는 저렴하면서도 내구성이 좋아 쉽게 타기 좋은 차라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그 덕분에 높은 중고차 방어율을 자랑한다고 합니다.

 

1997년 출시된 프리우스 1세대에 적용되었던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엄청난 호평을 받으며 '하이브리드 = 토요타'라는 공식을 만들 정도로 엄청난 기술 발전을 이루기도 하였습니다.

 

대표 차종으로는 프리우스, 캠리, RAV4 등이 있습니다.

 


렉서스

1989년 미국에서 출범한 토요타의 프리미엄 브랜드입니다. 일본차 브랜드임에도 일본에서는 판매하지 않고 미국에서만 판매했었을 정도로 미국 프리미엄 자동차 시장을 노리고 만든 브랜드입니다.

 

대중차 브랜드가 프리미엄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론칭한 사례로 손꼽히고 있으며 현대 제네시스 브랜드가 참고해야할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렉서스
렉서스

 

유리컵을 차량 보닛에 쌓아놓고 다이나모 위에서 140km까지 가속하는 광고 영상은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독일차의 인기가 높아지기 전 국민 수입차로 연간 판매량 1위를 기록하기도 하였습니다. 미국에서는 현재도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 중 최상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대표 차종으로는 ES, LS, RX 등이 있습니다.

 


다이하츠

토요타의 경차, 소형차 전용 브랜드입니다. 1907년 설립된 하츠도키 제조 주식회사가 1951년 다이하츠로 변경되었으며 토요타와 제휴를 맺기 시작하였습니다.

 

토요타가 점차 다이하츠 지분을 늘리다가 2010년 완전히 인수하였습니다. 하츠도키 제조 주식회사를 역사의 시작으로 한다면 현재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자동차 회사입니다.

 

다이하츠
다이하츠

 

주로 경차를 생산하는 브랜드다 보니 일본 외의 수출은 거의 없는 수준인데 이는 일본 경차 기준이 워낙 작다 보니 이외의 나라에서 구매해서 타기엔 너무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3 기통 660cc 이하 차량)

 

대표 차종으로는 코펜, 미라, 무브 등이 있습니다.

 

 


 

혼다 그룹

미국에서만큼은 도요타에 비견되는 혼다가 주축인 그룹입니다. 다른 자동차 회사의 인수합병이 없었으며 고급차 브랜드인 아큐라 정도만 소유하고 있습니다.

 

다만 혼다 내에 사륜부(자동차), 이륜부(오토바이), 항공부, 로봇부 등 다양한 부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터사이클 시장에서는 압도적인 판매량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어 자동차보다는 모터사이클이 더 주력인 그룹입니다.

 


혼다

1946년 혼다 소이치로가 설립한 '혼다기술연구소'로부터 시작하여 오토바이(모터사이클)를 주로 생산하다가 1960년대 자동차를 만들기 시작한 비교적 젊은(?) 기업입니다. 모터사이클, 자동차, 비행기, 로봇, 제트스키 등 모터가 탑재되는 제품을 주로 생산하는 모빌리티 회사입니다.

 

오토바이 판매량은 전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자동차 판매량에서는 도요타에 밀리는 모습입니다. '기술의 혼다'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지만 2010년대 이후 기술 발전이 더뎌 미국 내에서 현대자동차와 비교되기도 했습니다.

 

현재 한국에서 철수한 닛산과 달리 판매량은 저조해도 사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자동차보다도 이륜차 때문인 것으로 풀이됩니다.

 

혼다
혼다

 

대표 차종으로는 어코드, S660, CR-V, 파일럿, 시빅 등이 있습니다.


아큐라(어큐라)

1987년 출범한 혼다의 프리미엄 브랜드지만 인지도 자체가 거의 없으며 판매하는 나라도 미국과 중국을 제외하면 전무합니다.

 

미국 내에서의 인식도 좋지는 않은데 혼다에서는 프리미엄 브랜드로 내세워 판매하였으나 미국인들은 렉서스에 못 미치는 준프리미엄 브랜드로 인지하고 있습니다.

 

혼다 차량의 리배지 차량이 많아 비싼 혼다라는 혹평을 들었으며 국내에서도 아큐라 RLX가 혼다 레전드로 판매되는 등 렉서스, 인피니티에 비해 더 낮은 브랜드 인지도를 갖고 있습니다.

 

대표 차종으로는 인테그라, RDX 등이 있습니다.

 

 


 

르노-닛산-미스미시 얼라이언스

르노가 그룹의 가장 앞에 있어 프랑스 차로 구분할까 하다가 그래도 일본차 브랜드가 2개나 이름에 있어서 일본 그룹에 추가한 르노-닛산-미쓰비시 연합 그룹입니다. 명목상으로 이들은 모두 협력관계에 있으나 생각보다 복잡한 관계에 있습니다.

 

우선 르노 브랜드 자체가 프랑스 국영기업 수준이면서 르노가 닛산의 지분을 44.4%, 닛산이 르노의 주식을 15%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르노가 사실상 연합의 주인이라는 인식이 강했습니다. 그러나 르노의 매출이 줄어들고 닛산이 성장하면서 현재는 르노의 닛산 지분을 15%로 낮추면서 어느 정도 동등한 위치에 놓였습니다. 

 

일본 버블 경제 붕괴 이후 닛산이 파산 위기에 직면하자 르노가 닛산을 인적, 물적으로 지원하며 '르노-닛산 얼라이언스'가 만들어졌습니다. 여기에 2016년 미쓰미시가 각종 이슈로 경영난을 겪자 르노와 닛산이 지원하며 얼라이언스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르노자동차를 무시하는 경향이 없지 않아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는 엄청난 기업 중 하나이기 때문에 연합 내에도 꽤 많은 자동차 브랜드가 속해있습니다. 

 


르노

프랑스 정부가 의결권을 가지고 있어 사실상 프랑스 국영기업인 르노자동차입니다. 프랑스 정부가 15%, 닛산이 15%의 지분을 가지고 있지만 프랑스 법규상 장기투자자에 한해 3배의 가중치가 적용되는 차등의결권을 시행하고 있어 닛산의 의결권은 없는 상태입니다.

 

1899년 르노 형제에 의해 설립된 르노는 세계 최초로 세단 장르를 만들어냈으며 차량 구동계에 기어를 사용하는 방식을 최초로 만들어내기도 하였습니다. 1차 세계 대전 때는 전차, 항공기 등 군수물품을 생산하기도 하였습니다. 2차 세계 대전 당시에는 독일에 공장을 점령당하면서 독일 트럭 등을 생산하기도 하였습니다.

 

르노-로고
르노

 

대표 차종으로는 조에, 클리오, 캡처, 아르카나 등이 있습니다.


닛산

1914년 설립한 카이신샤 자동차공업이 1934년 닛산 자동차로 이름을 바꾸면서 현재까지 이어져오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브랜드 이름인 닛산을 그대로 한국어로 번역하면 '일본산'으로 해석이 가능해 굉장히 단순한 이름의 회사입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공장 대부분을 연합국에 빼앗겼지만 한국전쟁 중 미국의 트럭 생산 수주를 받으며 급격하게 성장하였습니다.

 

닛산
닛산

 

급성 좌파 성향의 노조가 회사를 장악하다시피 하고 있었으나 일본 정부와 미국의 강경한 대응으로 무너지고 새로운 노조가 자리를 잡았습니다. 버블 경제 붕괴 이후 1999년 다임러 그룹에 매각될 뻔하였으나 다임러 그룹의 거부로 불발되고 르노 자동차에 인수되었습니다.

 

 

대표 차종으로는 GT-R, 쥬크, 큐브 등이 있습니다.


미쓰비시

2016년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에 합류하게 된 미쓰비시 자동차입니다. 원래는 미쓰비시 중공업 소속의 자동차 사업부였으나 1970년 미국 크라이슬러와 합작 사업 계약을 체결하고 미쓰비시 자동차로 물적 분할하였습니다.

 

1990년 대 전성기 이후 몰락의 길을 걸으며 현재는 차량 대부분을 닛산 리뱃징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미쓰비시 데보네어는 현대와 합작하여 만든 차량으로 현대 1세대 그랜저와 동일한 차량입니다. 다만 일본 내 데보네어의 판매량은 좋지 못했습니다.

 

미츠비시
미쓰비시

 

대표 차종으로는 랜서, 아웃렌더, 데보네어 등이 있습니다. 

 

 


인피니티

1989년 닛산에서 출범한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입니다. 현재도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 내에서 유일한 고급차 브랜드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영문명을 INFINITY로 예상하는 사람이 많지만 INFINITI가 실제 브랜드 명입니다.

 

인피니티
인피니티

 

브랜드 초창기에는 닛산 차량에 대배기량 엔진을 얹고 마감재만 비싸게 처리하여 판매하였기 때문에 고급 브랜드라기보다는 닛산 차량의 상위트림 같은 느낌이 강했습니다.

 

르노에 닛산이 인수된 이후에는 인피니티 브랜드만의 고유 디자인 언어를 차용하였습니다. 현재는 일본의 BMW라고 불릴 정도로 공격적인 디자인과 엔진음을 자랑하는 브랜드로 남아있습니다.

 

대표 차종으로는 Q50, QX50 등이 있습니다.


라다

1966년 구 소련 시절 설립된 러시아의 자동차 브랜드입니다. 러시아 내의 정식 이름은 '아브토바즈'이며 수출용 모델에만 '라다'라는 이름을 붙이고 있습니다. 구 소련의 영향인지 러시아 브랜드가 원래 그런 건지 신규 모델의 출시 대신 같은 모델을 수십 년간 판매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2011년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의 일원이 되었으나 2022년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르노라 지분 68%를 매각하고 러시아에서 철수하면서 기업의 존폐가 불확실한 상태입니다.

 

라다-로고
라다

 

대표 차종으로는 그란타, 라거스, 베스타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시아(Dacia), 닷선(Datsun) 등의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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