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할인할증 등급 정리 | 내 할증 적용 상태, 자동차 보험료 비싼 이유 알아보기
자동차 보험료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굉장히 많이 있지만 그중 자동차보험 할인할증 등급은 보험료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각종 특약과 사업료 등으로 만들어진 가격에 최종적으로 할인할증 등급 별 적용률을 곱하기 때문에 등급이 낮은 사람은 더 많은 보험료를 내게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할인할증 등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보험 할인할증 등급 정리
할인할증 등급 제도
자동차보험 할인할증 등급은 자동차 사고를 발생하지 않은 사람은 보험료를 할인하고, 사고를 많이 발생시키는 사람은 보험료를 할증하여 안전운전에 대한 경각심을 일으키고 유도하는 정책입니다.
본인의 사고 이력이 보험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교통사고를 발생시키지 않기 위해 안전운전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교통사고율 감소와 보험료 인하 효과를 도모하는 제도입니다.
할인할증 제도 중 할인률과, 할증률이 변동되는 요인에는 무사고와 사고가 있습니다. 자동차보험을 최초 가입하면 11Z등급이 부여되고 무사고 기간 1년마다 등급이 1등급씩 올라갑니다.
사고 시에는 사고 점수에 따라서 할증 등급이 적용됩니다. 자동차보험료 할인 방법에는 장기간의 무사고 기간 만한 것이 없기 때문에 꼭 사고 없는 운전하시길 기원합니다.
할증할인 등급의 최고와 최저는 200~30%이며 각 보험사가 이 사이에서 적절하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같은 등급이어도 보험사마다 할인할증 적용률이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장기무사고자의 경우 장기무사고보호등급을 주어 사고점수 1점 이하에서는 등급할증이 없는 특혜를 주고 있습니다. 사고 점수가 2점 이상이 되는 경우 1점을 뺀 나머지 점수를 가지고 등급할증을 계산합니다. 사고점수는 사고 1회당 최저 0.5점에서 최고 4점까지 부과될 수 있습니다.
할인할증 등급 적용률
자동차 할인할증 등급 적용률은 보험사마다 다르며, 법적으로 변경내용을 각 보험사 홈페이지에 공시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원하는 보험사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12개나 되는 보험사의 모든 등급률을 찾아보기가 번거로울 수 있는데, 손해보험협회공시실에서는 각 보험사 별 등급 적용률을 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위 페이지의 등급 정보가 실시간으로 변경되지는 않기 때문에 정확한 할인할증 적용률은 각 보험사 홈페이지를 참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할인할증 등급이 같다고 해도 각 보험사가 실제 적용하는 할인률과 할증률은 서로 다 다르기 때문에 작년에 가입한 보험사의 보험료가 가장 저렴했다고 해서 올해도 저렴하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따라서 매년 보험료를 다시 조회하고 가장 저렴한 보험료를 찾아야 합니다.
내 할인할증 등급 알아보기
보험을 최초 가입할 시점 부과되는 11Z 등급은 기본적으로 적용률이 100%입니다. 즉, 첫 년도가 가장 기준이 되는데요. 사고가 날수록 최대 200%까지 상승하기 때문에 보험 가입자는 평상시 안전운전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현재 등급을 확인하고 저번과 달라졌는지, 다음번에는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때 자동차 보험료 할증 조회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할증 조회 시스템에 대한 자세한 사용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할인할증 제도는 어디까지나 보험자의 보험료 부담을 줄어주기 위한 제도라고 되어 있지만 이 때문에 보험료를 많이 내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안전 운전하고 사고를 발생시키지 않는 소비자에게는 보험료를 할인해 주기 때문에 안전운전에 대한 경각심을 항상 상기시켜 줍니다.
이번 보험 기간 동안 사고가 발생한 적이 있다면 다음번 보험 갱신에는 어떤 등급을 받고 얼마나 보험료가 상승할지 알아보는 것도 미래를 대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환입제도를 이용하면 등급 변동이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에 사고가 난 적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여 보험료가 할증되는 것을 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