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왕의 귀환, 벨로스터N이 뭐라고? 고성능 전륜구동 최강자, 혼다 시빅 타입 R 공개!

Kownriver 2022. 7. 26.

 

혼다는 최근 고성능 전륜 구동 해치백 혼다 시빅 타입 R을 공개했습니다. 혼다의 시빅 타입 R은 2015년 전륜 구동 최초로 독일 뉘르부르크링 서킷 TOP 100에 들었습니다.

 

2016년 골프에게 전륜 구동 랩타임 1위 자리를 빼앗겼지만 2017년 다시 가장 빠른 전륜 구동 양산차 타이틀을 빼았아왔습니다. 이때 랩 타임이 7분 43초 8이었는데 포르쉐 카이맨 GT4의 기록이 7분 42초인 것을 감안하면 엄청난 기록이었습니다. 그런 시빅 타입 R의 6세대 모델은 어떤 차량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혼다 시빅 타입 R

 


혼다 시빅 타입 R

혼다 시빅 타입 R은 1997년 자사의 6세대 시빅 해치백을 기반으로 출시한 고성능 전륜구동 차량이었습니다. 이니셜 D에도 출현한 전적이 있습니다. 세월이 흘러 2022년 11세대 시빅 풀체인지 모델의 해치백을 기반으로 한 시빅 타입 R이 공개되었습니다.

 

고성능 해치백 하면 많은 분들이 혼다 시빅 타입 R과 폭스바겐 골프 R을 떠올리는 만큼 새로운 시빅 타입 R 또한 많은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일본 스즈카 서킷에서 새로운 전륜구동 양산차 기록을 세웠다고 합니다. 기본형 시빅의 경우 2022년 북미 올해의 차에 선정되었습니다.

 

혼다 시빅 타입 R 후면
혼다 시빅 타입 R, 사진 : https://www.caranddriver.com/honda/civic-type-r
혼다 시빅 타입 R 측면
혼다 시빅 타입 R, 사진 : https://www.motorauthority.com/news

 


디자인

전체적인 디자인은 해치백이지만 보닛이 낮고 길어 마치 쿠페형 세단 같은 전면부를 보여줍니다. 테일라이트는 마치 기아 스팅어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3발의 배기구는 차체 가운데 자리하고 있어 마치 고성능 스포츠카를 연상시킵니다.

 

양쪽 두 개의 배기구가 주 배기구이며 가운데 파이프는 사운드를 변경하는 밸브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더 길고 더 낮고 더 넓어진 차체는 타입 R로 하여금 더욱 스포티하게 보이게 하고 있습니다. 더 넓은 타이어를 장착할 수 있도록 휀더를 넓혔으며 그러한 휀더 사이즈에 맞게 뒷문 또한 더 넓어졌습니다. 

 

화려한 외관과는 다르게 실내는 얌전해 보입니다. 빨간색 포인터들이 고성능 차량임을 암시하지만 아쉬움이 남는 디자인입니다. 9인치 인포테인먼트 터치 스크린을 센터에 장착하였습니다. 요즘 차들에 비하면 작아 보이지만 Honda LogR 데이터 기록 시스템을 사용하여 랩타임 기록, 휠 별 G force, 시스템 온도 등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컴포트, 스포츠, +R 모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주행 모드에 따라 디지털 계기판의 그래픽이 변경됩니다.

 

혼다 시빅 타입 R 실내
혼다 시빅 타입 R 시트

 

Civic Type R은 고성능 차량이지만 비상 제동 시스템, 능동 차선 제어,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등의 안전 기능이 제공되어 서킷이 아닌 공도에서 주행할 때는 편안한 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옵션으로는 무선 스마트폰 충전, Bose 오디오 시스템 등이 탑재됩니다. 

 


출력

6세대 혼다 시빅 타입 R에 장착된 엔진은 2.0L 직렬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입니다. 이전 세대보다 업그레이드된 6단 수동 변속기가 탑재되며 레브 매칭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구체적인 출력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혼다가 미국에서 판매된 자사의 차 중 가장 강력한 자동차가 될 것이라고 공개했습니다.

 

이전 세대의 최고 출력이 306마력(hp)였음을 감안하면 310~320마력 정도로 예상됩니다. 아반떼 N의 최고 출력이 280마력이니 20마력 이상 높은 것입니다. 타이어는 265/30R19 사이즈의 경량 휠을 사용합니다. 서스펜션과 스티어링이 개선되었으며 기계식 LSD가 탑재되었습니다.  

 

시빅 타입 R의 판매는 2022년 10월 이후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국내에는 불매운동의 여파로 판매되지 않을 예정입니다. 예상 가격은 4만 달러(한화 약 5,230만 원) 이상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너무 올드해 보이는 감성 때문에 일본차를 좋아하지는 않지만 고성능 전륜 구동 차량의 상징과도 같은 차량이기에 알아보았는데요. 전륜 구동의 경우 300마력 이상일 때 토크 스티어가 심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5세대 시빅 타입 R이 토크 스티어가 거의 없는 것으로 유명했기 때문에 6세대 모델 또한 기대가 되는 편입니다. 

 

 

 

 

혼다 11세대 어코드 공개! 2023 어코드! 날렵해진 외관을 뒤로하고 실내는 글쎄...?

2023 혼다 어코드가 11세대를 맞이하며 공개되었습니다. 일본차에 대한 일반 소비자의 기대는 대부분 잔고장 없는 유지보수가 덜 필요한 것일 겁니다. 일본차 브랜드 중에서도 혼다는 기술의 혼

kwonriver-carstroy.tistory.com

 

해치백의 교과서 폭스바겐 골프, 핫해치 골프 GTI, 디젤, 벨로스터 비교

핫해치라는 자동차 장르를 만들어버린 폭스바겐 골프 GTI가 국내 출시를 예정하였습니다. 폭스바겐 골프는 해치백의 교과서로 핫해치라는 별명을 만들어내고 고성능 해치백을 의미하는 말로 굳

kwonriver-carstroy.tistory.com

 

앞차 매연 냄새만 맡아도 간다던 토요타 프리우스! 풀체인지 5세대 신형 공개!

연비 좋은 차 리스트를 뽑으면 항상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던 차가 바로 도요타 프리우스입니다. 앞차 매연 냄새만 맡아도 간다는 우스갯소리까지 있을 정도로 연비가 좋다고 소문이 나있을 정

kwonriver-carstroy.tistory.com

 

준중형 전기 SUV 기아 EV5 국내 출시! 2024년 출시 예정 Ev5 가격은 얼마?

준중형 전기 SUV인 기아 EV5 국내 출시가 확정되었습니다. 구체적인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으나 2024년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국내 시장에 맞는 상품성으로 재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출시

kwonriver-carstroy.tistory.com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 방법! 인터넷 자동차보험 가입으로 평균 20% 저렴하게 혜택받기

자동차 보험은 인터넷에서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으로 직접 가입하는 것이 가장 저렴합니다. 그러나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의 존재를 모르거나 가입하는 방법을 몰라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기도

kwonriver-carstro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