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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 교차로 설치 후 교통 사고, 사망자 수 크게 감소!

K'sCar 2023. 4. 5.

 

최근 행정 안전부는 교통량을 분석하여 회전교차로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원활한 교통 흐름의 증진과 사고율 감소를 위한 방법이었습니다. 이러한 회전교차로 설치 후 개선된 부분에 대한 내용을 행정안전부는 공개했습니다.

 

무려 사망자 수가 63%가 줄었으며 사고 발생 건수는 29% 감소, 통행 시간은 21% 개선된 것으로 공개되었습니다. 이는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을 완료한 전국 189곳을 대상으로 설치 전 3년 간 평균과 2021년 1년 동안 사고를 비교한 것입니다.

 

회전교차로 사망자 수 감소
출처 : 행정안전부

 


회전교차로 사망자, 부상자, 교통사고 감소

회전교차로를 설치하기 전 3년 동안의 평균 사망자 수는 2.7명이었습니다. 회전교차로를 설치한 후인 2021년에는 단 1명만 사망하여 무려 63%의 감소율을 보였습니다. 즉, 한 해 약 3명 정도 되는 인원이 교차로에서 사망했으나 회전 교차로가 설치된 이후로는 1명만 사망한 것입니다.

 

사망자뿐 아니라 부상자도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회전교차로 설치 전 연평균 부상자 수는 261명이었으나 2021년에는 150명으로 42.5% 감소하였습니다. 

 

교통사고는 159건에서 113건으로 약 28.8% 감소하였습니다. 사고의 건수가 감소하자 사망자, 부상자의 숫자도 획기적으로 감소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처럼 사고가 감소할 수 있었던 이유 중에는 회전 교차로 중앙의 교통섬 때문에 속도를 감소해야만 하는 것이 큰 요인이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교차로 통행 시간 감소

사고 감소 뿐 아니라 교차로를 통과하는 데 걸리는 시간 또한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설치 전 평균 통행시간은 약 20.7초였으나 회전 교차로 설치 후에는 16.4초로 20.8%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통행량이 많지 않은 곳에서 의미없이 신호를 기다려야 하는 일반 교차로 대비 차량만 없다면 언제든지 지나갈 수 있는 회전 교차로의 특성이 잘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회전교차로 특성상 통행량이 너무 많은 곳에서는 오히려 시간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효과가 크게 좋았던 지역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일부 지역에서는 회전교차로를 설치한 이후 사고 발생 건수가 0건으로 집계되어 사고 감소율이 100%에 달하는 지역이 존재했습니다. 물론 이는 1년밖에 측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단편적인 통계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경기도 하남시 구산성지 앞 사거리는 교통량이 적어 불필요한 신호 대기가 필요한 교차로였습니다. 그로 인해 신호 위반, 안전 운전 불이행 등의 이유로 연 평균 사고 1건에 사상자는 1.3명 발생하였으나 회전교차로 설치 후 사고 0건, 사상자 0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충북 청주시 오창 양청택지로 교차로는 교통량이 적고 신호가 없는 왕복 4차로 교차로였습니다. 신호가 없는 교차로 특성 상 통행우선권이 불분명하였으며 교차로 내부에 불법 주정차 때문에 연평균 3.3건의 사고와 9.7명의 사상자가 발생하는 사고 다발지역이었으나 회전교차로 설치 후 사고 0건, 사상자 0건으로 집계되어 큰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강원도 양양군 남문리 교차로는 통행량이 적고 특이한 기하구조로 제작된 교차로였습니다. 신호위반, 교차로 운행 방법 위반 등의 위법 행위로 인해 연 평균 사고가 3건에 달하고 사상자가 3.7명이었으나 회전교차로가 설치된 후 사고 0건, 사상자 0명으로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이 밖에도 대구 북구 구암교 동편교차로는 연 평균 사고가 5.3건이나 발생하는 곳이었으나 회전교차로 설치 후 사고가 1건에 미치는 등 회전교차로가 사고 감소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회전교차로 분석 현황
회전교차로 분석 현황

 

회전교차로 설치 사업이 시작된 2010년 이후 현재까지 설치 후 교통사고는 약 37.3%, 사망자는 75.4% 부상자는 43.9% 감소하였습니다. 설치가 시작된 지 꽤 오랜 시간이 흘렀으며 이 정도의 감소는 유의미한 감소라고 보입니다.

 

행정안전부는 회전교차로가 교차로 내의 사고 발생을 줄이고 교통흐름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히면서 회전교차로를 더욱 많이 설치할 수 있도록 사업을 확대해 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아직도 회전교차로의 교통 우선권이 회전차량이라는 점을 모르는 운전자가 많아 발생하지 않아도 될 사고가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모든 운전자께서는 회전교차로의 올바른 통행 방법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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