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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을 더 주더라도 520i가 아닌 530i를 사야 하는 이유 : BMW 5시리즈 상품성 비교

Kownriver 2024. 12. 17.

프리미엄 준대형 세단 시장에서 최고의 자리를 두고 늘 다투는 BMW 5시리즈는 뛰어난 상품성과 높은 할인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준대형급 세단임에도 불구하고 옵션이 많이 부족해서 운전 재미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면 선택하기 쉽지 않은 차량이었는데요.

 

최근 풀체인지 된 8세대 G60 5시리즈는 넓은 공간과 국산차 못지않은 옵션들로 더욱 뛰어난 상품성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런 5시리즈를 구매하기 전에 다들 고민하는 것 중 하나가 520i를 살 것인가, 더 비싼 돈을 주고 530i살 것이냐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무조건 530i를 사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둘 가격 차이가 적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충분한 고민을 하셔야 합니다. 돈을 더 주더라도 520i가 아닌 530i를 사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BMW 530I xdrive M스포츠 패키지
BMW 530i xDrive M스포츠 패키지

 

트림별 가격 차이

BMW 5시리즈 트림별 가격
트림 이름 차량 가격 할인 후 가격(12/17 겟차 기준)
520i 6,950 6,350
520i M스포츠 패키지 7,400 6,800
530i xDrive 8,420 7,690
530i xDrive M스포츠 패키지 8,870 8,170

 

520i와 530i의 가격 차이는 대략 1,500만 원으로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이전 세대에 비해서 굉장히 커졌는데요. 구형 버전에서는 30i에 xDrive가 없는 버전이 있었기 때문에 훨씬 저렴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사륜 구동이 기본적으로 적용되면서 가격대가 더욱 상승하였습니다.

 

일반 모델과 M스포츠 패키지 모델의 가격 차이는 450만 원이며, 할인 후에도 비슷한 금액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다만 530i M스포츠 패키지 모델의 할인율이 현재 조금 낮은 편이라서 아쉬움이 조금 있습니다.

 

수입 준대형 세단답게 비싼 편에 속하는 차량이지만 국산 프리미엄 준대형 세단인 G80의 가격 또한 옵션을 추가하다 보면 6~7천만 원 정도로 구매한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전통적인 수입 프리미엄 브랜드로써 가성비가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할인은 공식적인 금액이 아니며 겟차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실제 딜러와 상담을 진행하면 이보다 높을 수도, 낮을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5시리즈 가격은 딜러와의 상담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M스포츠 패키지를 사야 하는 이유

일반 모델과 M스포츠 패키지 모델의 가격 차이는 450만 원인데 이를 더 내더라도 M팩 모델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모델 대비 추가되는 것에는 전자 제어 서스펜션, 더욱 공격적인 범퍼 디자인, 휠 디자인 변경, 윈도우 몰딩 크롬 제거, 스티어링 휠 가죽, 스포티한 실내 가니시가 추가됩니다.

 

만약 530i M스포츠 패키지를 선택하게 된다면 휠 크기도 19인치에서 20인치로 커지며, 후륜 휠 폭도 245에서 275로 변경되어 더욱 스포치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에 따른 승차감, 연비 하락 가능성은 있을 수 있습니다.

 

다른 옵션은 디자인 변경점이라고 하더라도 전자 제어 서스펜션은 충분히 가치가 있는 옵션입니다. 주행 질감을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있는 것이 서스펜션과 관련된 기능은 있는 것이 좋습니다.

 

M스포츠 패키지는 반드시 넣기!

 

G80도 비슷한 옵션인 프리뷰 전자 제어 서스펜션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300만 원짜리 휠 옵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기능적으로 프리뷰 전자 제어가 더 좋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이 옵션과 휠 변경, 디자인 변경을 생각한다면 450만 원이 비싸다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더 비싸지만 530i를 사야 하는 이유

5시리즈 상품성 비교
트림 520i 530i
최대 출력(ps/rpm) 190 / 4,400 ~ 6,500 258 / 4600 ~ 6500
최대 토크(kg.m/rpm) 31.6 / 1,500 ~ 4,000 40.8 / 1,600 ~ 4,500
구동 방식 후륜 구동 사륜 구동
최고 속도(km/h) 230 250
공차 중량(kg) 1,835 1,905
제로백(초) 8.1 6.1
복합 연비(km/L) 12.1 11.1
고속 연비(km/L) 13.7 13.0
도심 연비(km/L) 11.1 9.9

 

무려 1,500만 원이나 더 비싸지만 530i를 사야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먼저 엔진 출력의 변화입니다. 같은 4 기통 엔진이지만 더 높은 출력을 낼 수 있는데요. 최고 출력이 258마력으로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6.1초가 소요됩니다. 이는 520i보다 훨씬 빠른 속도입니다.

 

벤츠나 제네시스가 아닌 BMW를 선택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 운동성능을 빼놓을 수 없을 텐데요. 분명 20i 엔진으로도 충분히 스포티하고 재미있는 주행이 가능하지만 30i 이상으로 넘어가면 비교할 수 없는 스포티한 감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성능 상승에 비해 적은 연비 하락

 

물론 더 뛰어난 성능을 얻은 데다가 사륜 구동 시스템으로 공차 중량이 늘어났기 때문에 연비는 하락했습니다. 그러나 하락한 복합 연비의 수준이 1km/L 정도로 얻은 것에 비하면 굉장히 적은 양입니다. 이 정도는 평소 운전 습관으로도 뒤집힐 수 있는 연비 수준이므로 무조건 30i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520I 엠비언트 라이트
520i (좌), 530i (우) 엠비언트 라이트 차이 / 출처 : BMW 홈페이지

 

30i를 사야지만 얻을 수 있는 옵션들로는 메리노 가죽 시트, 동승석 전동 조절, 동승석 메모리 시트, 4 존 에어컨, 전동식 뒷좌석 커튼, 더 커지는 엠비언트 라이트, 사륜 구동 시스템입니다. M스포츠 패키지까지 선택하면 20인치 전용 휠도 얻을 수 있습니다. 20i에서는 동승석 전동 시트도 없다는 것이 충격적입니다.

 

게다가 엠비언트 라이트의 높이 차이가 생각보다 눈에 띄게 있기 때문에 운전 중 만족도나 실내 고급감은 생각보다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7시리즈와 비슷한 느낌으로 구매하려면 더 상위 트림을 선택해야 합니다.

 

30i 트림에서 다소 아쉬운 점은 24년식에서 25년식으로 변경되면서 스피커가 바워스&윌킨스에서 하만 카돈으로 변경되었다는 점입니다. 이에 따라 스피커 숫자도 18개에서 12개로 변경되었는데요. 이는 20i 트림에 들어가 있는 것과 동일한 것입니다. 즉, 스피커의 변경이 없어져서 너무 아쉽습니다. 그럼에도 가격 차이는 커져서 상품성이 아쉬워졌습니다.

 

추천을 드릴 뿐, 선택은 개인의 영역

물론 저는 530i를 사는 것을 추천드리지만, 실제 자동차를 사는 것은 개인의 영역입니다. 상위 트림이 더 좋은 것을 알면서도 예산이 부족하거나, 굳이 좋은 출력이 필요 없다거나 등등 여러 가지 이유로 선택의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제가 드리는 추천은 말 그대로 추천일 뿐 반드시 행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선택하는 데 있어서 한 번쯤 더 고민해 보시기 바라는 의미로 작성한 것입니다.

 

교차 시승을 할 수 있다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생각보다 같은 차량의 다른 엔진을 시승차로 두는 곳이 많이 없기 때문에 비교 시승을 딜러에게 따로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취등록세까지 1억에 가까운 돈을 쓰게 될 수 있는 자동차인 만큼 꼭 시승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1,500만 원이라는 돈을 더 주더라도 520i가 아닌 530i를 사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사실 어떻게 보면 가격 차이에 비해 변경되는 것은 적다는 생각마저 드는데요. 돈을 생각한다면 오히려 520i M 스포츠 패키지가 가장 가성비가 좋아 보이기도 합니다.

 

물론 엔진 성능과 사륜 구동의 안정성을 생각한다면, 상위 트림을 구매하는 것이 당연히 좋습니다. 그러나 국내에 540i 나 M550i를 판매하고 있지 않는 데다가 이 수준의 엔진은 연비가 급격하게 하락하기 때문에 유지비를 생각한다면 좋은 선택은 아닙니다.

 

자동차는 감가가 심한 편에 속하는 물건이기 때문에 구매하기 전에 꼭 본인의 수입과 여유 상황에 맞춰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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