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차이점 알아보기 | 자손 자상 차이점 3가지 알고 자동차보험 가입하자
흔히 자손, 자상이라 부르는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차이점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자동차 보험의 보험료를 산출하거나 가입할 때에 자기신체사고와 자동차상해 중 하나를 골라야 합니다. 보장 내역도 서로 다르고 보험료도 크게 차이가 나게 됩니다.
그러나 이 둘의 차이를 잘 모르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사고가 발생하여 운전자가 부상을 입었을 때 효력을 발휘하는 이 두 담보에 대해 알아보고 큰 차이점 3가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차이점 확인하기
자기신체사고
흔히 자손으로 부르는 자기신체사고는 피보험자가 차량을 소유, 관리, 사용하는 동안 발생한 차량 사고로 사망 또는 상해를 입었을 때 발생한 치료비를 지급하는 담보입니다. 이때 지급되는 치료비는 의사가 발생한 1~14급의 상해등급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한 고의로 본인을 다치게 하거나 자연재해에 의한 상해는 보장하지 않기 때문에 보장받을 수 있는 범위에 한계가 있습니다. 보장에 조건이 많고 보상받을 수 있는 금액이 자동차상해에 비하면 적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더 저렴합니다.
자동차상해
흔히 자상이라 부르는 자동차상해는 자손과 마찬가지로 피보험자가 자동차를 관리하는 동안 발생한 사고로 사망 또는 상해피해를 입었을 때 발생한 치료비를 보장하는 담보입니다. 보험 표준약관이 아닌 특별약관에 의해 만들어진 보험으로 보장 범위를 늘리고 가격도 같이 올린 파생 상품입니다.
자동차상해에 가입하고 치료를 받는 경우 상해등급과 관계없이 한도금액 내 발생한 치료비에 대해 전액 보장합니다. 치료비 외에도 휴업손해, 위자료 등을 모두 지급하기 때문에 실제 사고 발생 시 훨씬 많은 금액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보장 내역이 많은 만큼 상대적으로 높은 보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차이점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차이점 중에는 보상범위, 보상처리, 공제금 등이 있습니다. 보장금액은 보험사별로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보장금액은 가입을 희망하는 회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보험금 보상범위
자손(자기신체사고)은 상해급수에 따라 보험금 가입 금액 한도 내에서 실제 소요된 치료비만 지급합니다. 상해급수의 보상금보다 더 많은 치료비가 발생해도 지정된 금액만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보상받았음에도 치료비가 부족하다면 본인의 돈으로 치료비를 납부해야 합니다.
이와달리 자상(자동차상해)은 가입 시 정한 한도금액을 넘지 않는 선에서 모든 치료비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 발생된 치료비 외에도 휴업손해, 위자료 등을 보험사로부터 지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치료비보다 훨씬 많은 금액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손은 사고 발생 시 운전한 운전자만 보상하지만 자상은 동승자까지 보상해줍니다. 이 때문에 다른 사람을 자주 태우고 다니거나 부부가 차를 타는 경우가 많다면 자상을 가입하는 것이 사고가 발생했을 때 훨씬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보험금 보상처리
보상처리는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로 자손은 100% 상대 과실만 인정하여 치료비를 지급합니다. 상대의 일방적인 과실이 아닐 경우에는 과실 비율에 맞춰 상대 대인배상으로 보상받은 뒤 나머지 금액에 대해 보험금을 가입한 보험사에 청구할 수 있습니다.
자상의 경우 사고 과실 비율과 관계없이 보험사에서 보험금을 우선 지급하고 상대 보험사에 구상권을 청구하기 때문에 피보험자 입장에서는 자상이 사고 후 치료비를 청구하는 과정에서 훨씬 편리합니다.
3. 공제금
자손(자기신체사고)의 경우 안전벨트 미착용에 대한 공제가 존재하는데, 안전벨트를 하지 않고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앞 좌석 20%, 뒷좌석 10%의 보험금을 공제받게 됩니다.
자상은 안전벨트 미착용과 관계없이 모든 금액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하더라도 안전벨트는 사고 발생 시 탑승자의 목숨을 지켜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도구이므로 꼭 안전벨트를 해야 합니다.
또 다른 비교 포인트
자동차 보험에는 단어가 비슷한데 둘 중 하나만 골라야하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다만 보험을 자주 접하지 않기 때문에 단어가 잘 모를 수 있습니다. 또한 한자를 기반으로 쓰고 있기 때문에 헷갈리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자동차상해 자기신체사고 말고도 많이 헷갈리는 부분 중 하나가 임시운전자특약과 원데이자동차보험인데요. 이름만 봐서는 이 둘의 차이를 알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임시운전자 특약과 원데이 자동차보험 모두 타인의 차량을 단기로 운전하기 위해서 가입하는 내용인데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사고 발생 시 보장받을 수 있는 범위와 가격 등이 차이가 발생하는데요.
더 구체적인 임시운전자 특약과 원데이 자동차보험의 차이점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 사고로 인해 치료비가 발생하는 경우 그 정도가 약하더라도 금액은 굉장히 클 수 있습니다. 또한 피해 위치에 따라 일을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휴업손해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잘 따져보아야 합니다.
자동차상해(자상)이 자기신체사고(자손)보다 훨씬 편리한 부분이 있고 더 많은 보장을 해주기 때문에 금전적인 부담이 되지 않는다면 자상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보험료는 개인마다 차이가 크기 때문에 직접 보험료를 조회하여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