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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보험이 좋을까" 자동차 보험 점유율 순위 알아보기! 자동차보험 가입 순위 확인하기

K'sCar 2023. 11. 6.

이번 글에서는 2023년 상반기 자동차 보험 점유율에 대해 알아보고 자동차보험 가입 순위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한국에는 다양한 자동차 보험사가 존재하는데 대부분 삼성, KB, 현대, DB와 같은 대형사가 자동차 보험사 점유율을 대거 차지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 회사와 가장 적은 비율을 차지한 회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보험 점유율 순위

 

 

자동차 보험 점유율 순위

자동차 보험사 종류

국내에는 총 30개의 보험사가 존재하지만 이 중 자동차 보험을 판매하고 있는 브랜드는 12개입니다. 이를 크게 3가지로 구분하는데, 대형사, 중소형사, 비대면전문사로 구분합니다. 비대면 전문사는 TM과 CM 같은 비대면 판매 채널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회사입니다. 비대면 전문사의 사업 규모 자체는 중소형사 수준입니다.

 

  • 대형사 : 삼성화재, 현대해상, KB손해보험, DB손해보험
  • 중소형사 : 메리츠 생명, 한화생명, 롯데손해보험, 엠지손해보험, 흥국화재
  • 비대면전문사 : 악사, 하나, 캐롯 퍼마일

 

2023년 상반기의 경우 대형사에 가입한 비율이 85%에 달해 차량 보유자 4명 중 3명은 대형 자동차보험사에 가입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사고 발생 시 상대 보험사가 나와 같을 확률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상황이 나쁜 것만은 아니지만 다양한 전례들이 있었기에 꺼려지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 방법 알아보기

 

대형사 자동차 보험 점유율

 

자동차 보험 점유율 순위

자동차 보험은 가입자 수에 의거한 통계가 없기 때문에 각 보험사의 원수보험료(보험사가 받은 보험료 총액)를 기준으로 각 보험사별 시장 점유율을 확인하곘습니다. 2023년 상반기 원수 보험료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원수 보험료 총액은 10조 6,385억 원입니다. 점유율은 소수점 3 자릿수에서 반올림하였습니다. (금융감독원 보도자료 기준)

 

자동차보험 가입 순위
보험료 총액 순위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회사는 삼성화재입니다. 28.41%의 자동차 보험 점유율로 자동차 운전자 중 약 3분의 1은 삼성화재에 가입하였습니다. 저 또한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에 가입했는데 가장 저렴했기 때문입니다. 삼성화재의 원수보험료는 작년 동기 대비 상승하였으나 점유율은 0.3포인트 하락하였습니다.

 

2위는 최근 10년간 엄청난 상승세를 보여주며 자동차 보험 점유율 2위를 탈환한 DB손해보험입니다. 21.64%의 점유율로 현대해상을 근소한 차이로 이기고 있는 상태입니다. DB손해보험과 현대해상의 2위 싸움은 아주 치열한데요. 작년 상반기의 경우 21.3%로 동일한 점유율을 가졌으나 DB손해보험이 아주 약간 높았습니다. 올해는 그 격차가 더 커진 상태입니다.

 

 

5위부터는 중소형사 브랜드입니다. 메리츠손해보험이 점유율 3.77%로 대형사를 제외한 보험사 중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이를 한화손해보험과 악사다이렉트가 따라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한화손해보험은 작년 대비 원수보험료가 늘었으나 메리츠, 악사는 감소한 상태입니다.

 

9위 캐롯 손해보험은 캐롯 퍼마일 광고를 통해 점차 점유율을 높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작년 동기 점유율이 1.12%에 불과했지만 올해는 1.59에 달해 하나손해보험을 바짝 뒤쫓고 있습니다. 다만 캐롯의 경우 손해율이 100% 근처에 있는데 이는 광고를 통해 점유율을 우선 높이는 전략을 행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10위부터는 자동차 보험 점유율 1% 미만 보험사입니다. MG손해보험은 0.1%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어 사실상 가입자를 찾기가 힘든 수준입니다. MG손해보험의 손해율은 96.5%로 캐롯보다는 낮지만 높은 수준입니다.

 

손해율은 지급보험금 등과 같은 발생손해액이 해당 기간의 경과 보험료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의미합니다. 손해율이 100%면 받은 만큼 지불한 것입니다. 사업 지출 등으로 인해 일반적으로 80% 정도를 손익분기점으로 보고 있으며 2023년 상반기 전체 손해율은 78%입니다.

 

보험 가입자 순위가 높다고 해서 보험료가 반드시 저렴한 것은 아닙니다. 자동차보험료는 나이, 경력, 사고 이력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산출되고 그 정도가 보험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나에게 삼성화재가 가장 저렴했더라도 다른 사람은 MG손해보험이 가장 저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보험료는 직접 조회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장 저렴한 보험료 확인하러 가기

 


 

자동차 보험 점유율 순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삼성화재를 가입한 이유는 저렴한 보험료와 높은 네임밸류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삼성이라는 이름이 주는 신뢰도와 실제 다이렉트 보험료를 비교했을 때 낮은 보험료가 영향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2023년 상반기 가입 경로는 대면을 통한 보험 가입이 50.1%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습니다. 2022년 상반기 대비 2.3포인트 감소하였는데 이는 가장 저렴하게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수 있는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 비율이 2.3포인트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 채널인 CM이 33.5%이며 전화 마케팅인 TM은 16.4%로 전년 동기와 동일한 비율을 차지하였습니다.

 

아직도 대면 가입이 50%가 넘는다는 사실이 잘 믿겨지지가 않는데요. 이는 아직 많은 차량 운전자가 과거 대면 가입을 통해 운전을 시작했고 해당 설계사를 통해 지속적으로 재가입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추측을 하였습니다.

 

자동차 보험사에서도 다이렉트 가입을 통한 방식이 오프라인 대비 15~20%가량 저렴하다고 말하고 있기 때문에 보험료 절약을 위해서는 꼭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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