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첫 자동차 보험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 | 가입경력 인정자 등
첫 자동차 보험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운전 경력이 없는 첫 자동차 보험은 나이와 관계없이 굉장히 비싸게 책정됩니다. 이는 처음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 대상에 대해 50% 할증된 금액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운전자의 운전 경력이 짧을수록 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높다는 점을 감안하여 책정한 방침입니다.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매년 할증이 줄어들고 3년이 지나면 정상 보험료가 적용됩니다.
위와 같은 이유 때문에 무턱대고 첫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게 되면 굉장히 비싼 보험료를 납부할 수 밖에 없는데 이를 피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립니다.
첫 자동차 보험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
군 운전병 또는 해외 자동차보험 가입 경력 소지
군생활을 운전병으로 하였거나 해외에서 자동차보험에 가입했다면 최대 3년까지 운전경력을 인정해줍니다. 보험료는 운전경력 3년부터 할증이 없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군대를 운전병으로 지원하여 미리 운전 경력을 쌓아둠으로써 추후 발생할 수 있는 자동차 보험료를 저렴하게 할 수 있습니다.
운전병과 마찬가지로 해외에서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고 차량을 운전했다면 국내에서 최대 3년까지 운전 경력으로 인정해줍니다. 따라서 해외에서 자동차 보험에 가입해 운용한 적이 있다면 국내 자동차 보험 가입 시 꼭 경력이 인정되도록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부모님 명의로 자동차보험 가입 후 가입경력 인정자로 지정하기
차량을 부모님 명의 또는 공돔명의로 구매한 다음 가족한정 또는 지정 1인으로 본인을 추가합니다. 이 경우 부모님 외에 가족 또는 본인까지 운전할 수 있기 때문에 보험료가 상승하게 되지만 일반적으로 20대가 단독으로 가입하는 것보다 저렴하게 운전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자동차보험 가입경력 인정자로 본인을 신청하면 가입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3년까지 운전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료가 크게 오르는 시기인 만 26세 미만일 때 사용하면 좋은 방법이고 만 30세 정도가 되었다면 따로 빠져나오는 것이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의 단점은 자신이 사고를 내었을 경우 부모님 보험료가 할증된다는 점입니다. 또한 부모님이 이미 직전에 사고를 내어 보험료가 할증된 상태라면 이 방법으로 가입해도 보험료가 저렴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차량 구매 전 타인이 운전할 때 티맵(TMAP) 사용하기
자동차 보험 특약 중에는 안전 운전 할인 특약이 있습니다. 이는 티맵(TMAP) 또는 카카오내비 점수에 따라서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적게는 6%에서 많게는 12%까지 할인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를 구매하기 전에 미리 티맵 점수를 높혀두는 것이 좋습니다.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부모님이 운전하는 상황에서 목적지까지 나의 명의로 가입된 티맵을 켜놓는다면 미리 점수를 올려놓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방법은 어디까지나 꼼수이기 때문에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이와 같은 편법을 방지하기 위해 보험사에서는 최근 몇 달 주행거리 달성을 기준삼아 두었습니다. 이 기준은 보험사마다 다르므로 보험사에 따라 기준이 미달될 수 있습니다.
운전 경력을 쌓을 동안 자차 빼고 가입하기
자동차 보험료의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자기차량손해(자차)입니다. 따라서 자차를 빼고 보험에 가입하면 훨씬 저렴하게 보험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자기차량손해를 빼고 가입하거나 책임보험만 가입하면 차량 사고 시 내 차를 내 돈으로 수리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보험료가 엄청나게 저렴해집니다. 자차를 완전히 빼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단독사고 제외 옵션을 추가하면 훨씬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와 같은 방법을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저렴하고 사고가 발생했을 때 차를 폐차시킨다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자차를 가입하지 않는다는 것은 사고가 발생했을 때 내 차량의 수리비를 전혀 보장받을 수 없다는 뜻이기 때문에 자비로 차를 수리해야 합니다.
따라서 범퍼 깨짐이나 스크래치 정도는 무시하고 다니고 큰 사고 발생시에는 차를 버린다는 다짐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려면 신차가 아닌 저렴한 중고차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0대 성인이 첫 자동차 보험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부 방법은 정상적인 방법이 아니고 편법이기 때문에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운전경력을 쌓을 때까지, 만 30세가 넘을 때까지 만이라도 최대한 안전하게 운전하여 보험료를 적게 납부하고 할증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설계사를 통해 보험에 가입하는 것보다 인터넷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으로 가입하는 것이 무조건 훨씬 저렴하므로 꼭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으로 가입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자동차보험을 가입 및 보험료 조회를 할 수 있는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은 설계사를 통한 가입 대비 저렴한다는 장점도 있지만, 무료로 보험료를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차량 유지비 계산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