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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싼보다 비싼 코나?? 합리적인 신형 코나 가격, 옵션 추천, 견적

K'sCar 2023. 1. 19.

 

뛰어난 디자인으로 호평받은 현대의 신형 코나가 정식으로 출시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내연기관 모델의 가격표 또한 공개하였습니다. 소형차 포지션의 코나의 가격이 기존 가격 대비 약 350만 원 정도 상승하면서 준중형 SUV인 투싼과의 가격 간섭이 발생하였습니다.

 

이 돈이면 투싼을 사는 게 낫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가격이 상승하였는데 어떤 트림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 일지 체크해 보겠습니다.

 

신형 코나 가격
2,468만원의 코나

 


현대 코나

현대 코나는 베뉴보다 크고 투싼보다는 작은 소형 트림의 SUV입니다. 전장 4,350mm로 기아 셀토스보다 40mm 작습니다. 현대 투싼보다는 무려 180mm나 작습니다. (투싼 4,630mm)

 

그러면서 시작 가격은 2,468만 원으로 책정되었는데 이는 개별소비세 인하 가격이기 때문에 원래대로의 가격은 2,514만 원입니다. 투싼의 시작 가격이 2,632만 원으로 불과 118만 원 밖에 차이가 나지 않아 그 돈이면 투싼 사는 게 낫지!라는 말이 절로 나옵니다. 그럼에도 저는 코나의 가격표를 보고 견적을 내보겠습니다.

 

코나 옵션 추천

현재 현대 홈페이지에는 내연기관 모델의 가격표 공개되었습니다. 하이브리드의 가격은 세제 혜택을 받기 전 가격이므로 보다 낮아질 예정입니다. 참고로 아래에서 이야기하는 가격은 모두 개별소비세 인하 전 가격입니다. 개별소비세 할인이 오는 6월 종료될 예정이기 때문에 혜택을 받을 수 없는 사람들이 더 많을 수 있다는 판단하에 5%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코나 가솔린 가격표
코나 2.0 가격표

 

간단하게 트림별 가격을 공유드리겠습니다. 2.0L 가솔린 엔진의 경우 모던 2,514만 원, 프리미엄 2,740만 원, 인스퍼레이션 3,085만 원입니다. 1.6L 가솔린 터보 엔진의 경우 모던 2,580만 원, 프리미엄 2,810만 원, 인스퍼레이션 3,155만 원입니다. 1.6L 가솔린 하이브리드 엔진의 경우 모던 3,177만 원, 프리미엄 3,358만 원, 인스퍼레이션 3,678만 원입니다.

 

코나의 견적을 내기 위해서는 먼저 엔진을 선택해야 합니다. 저는 1.6L 가솔린 터보를 추천드립니다. 현대의 2.0L 가솔린 엔진은 출력이 부족해 소나타, K5에서도 부족하다는 평이 많기 때문입니다.

 

코나 2.0L 엔진의 공차중량이 소나타 2.0L 엔진 차량보다 60kg 정도 더 가볍기는 하지만 50마력 정도의 출력 차이와 8단 자동변속기 적용으로 인해 고속 연비에서 강점이 있다는 점 등으로 1.6L 터보 엔진을 선택하였습니다.

 

 

또한 2.0L 가솔린 모델에서는 현대의 사륜구동 시스템인 HTRAC을 선택할 수 없고 자동차세도 더 저렴합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택하지 않은 이유는 가격 차이가 500만 원 정도 나기 때문입니다. 물론 세제혜택을 받기 전 가격이지만 1.6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도 아니고 아직 정확한 공인 연비가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코나 1.6L 가솔린 터보 코나 2.0L 가솔린
배기량 1,598 1,999
변속기 8단 자동 변속기 IVT 무단 변속기
최고 출력 198/6,000 149/6,200
최대 토크 27.0/4,500 18.3/4,500
공인 연비 13.0 13.6
저속 연비 11.5 12.6
고속 연비 15.5 15.0

 

코나 가솔린 터보 가격표
코나 가솔린 터보 가격표

 

엔진을 선택했으니 트림을 선택할 차례입니다. 이번 코나는 전 트림에서 심리스 호라이즌이라 불리는 일자 형태의 DRL이 적용되기 때문에 외관에서 크게 거부감 드는 분들은 없을 거라고 예상합니다. 기본형인 모던 트림에서도 방향지시등을 제외한 모든 라이트에 LED가 적용되기 때문에 스타일을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모던에서도 옵션 추가를 통해 LED 방향지시등을 추가할 수 있으므로 모던 트림에 스타일 1, 현대 스마트센스만 추가하여도 옵션의 부족함 없이 가장 합리적인 금액으로 코나를 운용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동차에 옵션이 없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그런 분들에게는 모던 트림을 추천드립니다. 프리미엄 트림에 어떤 옵션을 추가하지 않아도 다양한 편의 사양이 추가됩니다.

 

운전석 전동시트, 앞 좌석 통풍시트, 12.3인치 내비게이션, 레인센서 등이 추가되는데 이를 옵션 가격으로 환산하면 대략 65만 원 정도이며 통풍시트와 전동시트는 모던 트림에서 옵션으로도 추가할 수 없기 때문에 압도적인 편의성 차이가 발생합니다.

 

그렇다고 인스퍼레이션 트림으로 가기에는 인스퍼레이션에서 추가되는 모든 기능을 프리미엄 트림에서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어 원하는 옵션만 추가하는 것이 더욱 합리적이라고 판단됩니다.

 

코나 옵션표
코나 옵션표

 

이제는 프리미엄 트림에 어떤 옵션을 추가할 것인지를 봐야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현대스마트센스, 시트플러스, 컨비니언스, 빌트인 캠 2 옵션을 추가하여 최종 가격 3,065만 원입니다.

 

안전과 관련된 옵션은 절대 빼지 않는 것을 추천드리기 때문에 현대스마트센스 옵션은 어떤 트림을 선택하더라도 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안전을 떠나서 정차 및 재출발 기능이 있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하나만으로도 이 옵션의 선택 가치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시트플러스의 경우 가정이 없거나 본인 이외의 운전하는 사람이 전혀 없다면 선택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연인이 있거나 결혼하였다면 추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컨비니언스는 옵션은 사실상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하나 때문에 추가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빌트인 캠은 원래 현대자동차 옵션 중 최악의 옵션으로 항상 손꼽히던 옵션입니다. 그러나 2로 업그레이드되면서 이제는 사제 블랙박스를 설치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진화하였습니다. 기존의 문제였던 후방 카메라의 화질, 녹음 불가 등의 이슈가 모두 해결되었기 때문에 별도로 설치 예정인 블랙박스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옵션 제외의 이유

몇몇 옵션들을 넣지 않은 이유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사륜구동 시스템입니다. 위에서는 2.0L 가솔린 엔진에 사륜구동을 추가할 수 없다는 것을 문제 삼았으면서 왜 추가하지 않느냐고 하실 수 있습니다.

 

강원도 산간지역을 제외한 대부분의 국내 도로에서는 사륜구동이 없어도 주행하는데 지장이 없습니다. 실제 산이나 강에 들어가 오프로드를 즐길 사람이라면 코나를 선택하지도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이 탐이 나기는 하지만 연비도 떨어지는 사륜 주행 옵션을 205만 원이나 주기에는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스타일 2를 넣지 않은 이유는 19인치로 휠이 커지면서 연비가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차 값이 엄청나게 올랐기 때문에 이런 곳에서 줄여야 합니다. 클러스터는 12.3인치 컬러 LCD가 없어도 상관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미 12.3인치 내비게이션이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파킹 어시스트의 경우 서라운드뷰가 탑재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추가하기를 희망하실겁니다. 파킹 어시스트를 넣으려는 분들에게는 인스퍼레이션에 파킹어시스트 하나만 추가해서 3,255만 원으로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프리미엄 트림에서는 클러스터까지 총 140만 원을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차량 가격이 3,200만 원으로 올라가 인스퍼레이션을 사는 것과 다를 바 없어집니다.

 

신형 코나 실내
신형 코나 실내

 


현대자동차의 신형 SUV 코나의 견적을 내보았습니다. 투싼과의 가격 간섭 격차가 발생하면서 추후 출시 될 투싼 페이스리프트의 가격이 엄청나게 오를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지금 상황이라면 코나를 구매할 금액에 조금 더 투자해 투싼 또는 기아 스포티지를 구매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엔진도 1.6L 가솔린 터보로 동일하고 무게와 변속기 차이로 연비가 소폭 감소하지만 차급에서 주는 차이는 무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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