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역전!" 2023년 7월 국산차 판매량, 기아 8개월 만에 월 판매량 1위 달성
7월에는 기아가 무려 8개월 만에 현대자동차를 이기고 월간 판매량 1위를 달성했습니다.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을 선두로한 RV, MPV 차량의 판매량이 굉장히 높았던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현대자동차는 그랜저와 포터의 판매량으로 승부하였지만 다른 차량의 판매가 저조하면서 기아에 1위 자리를 내주고 말았습니다.
2023년 7월 한 달 동안 국산차는 총 11만 4818대가 판매되어 전월 대비 19,121대 덜 판매되었습니다. 기아가 4만 7424대 판매하며 8개월 만에 월 판매량 1위를 탈환하였습니다.
현대자동차는 4만 7048대를 판매하며 아쉽게 기아에 1위 자리를 내주었습니다. 제네시스 10,455대, KG모빌리티 4,043대, 쉐보레 4,143대, 르노코리아 1,705대가 판매되었습니다. 쉐보레가 신형 트랙스에 힘입어 근소한 차이로 3위로 도약했습니다.
2023년 7월 국산차 판매량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3년 누적 |
1 | 현대자동차 | 포터 | 8,670 | 8,250 | 62,021 |
2 | 현대자동차 | 그랜저 | 8,531 | 11,528 | 71,501 |
3 | 기아 | 스포티지 | 6,625 | 6,418 | 42,709 |
4 | 기아 | 카니발 | 6,109 | 6,358 | 45,459 |
5 | 기아 | 쏘렌토 | 5,678 | 6,978 | 42,236 |
6 | 기아 | 봉고 | 5,665 | 4,435 | 39,990 |
7 | 기아 | 셀토스 | 4,770 | 5,224 | 31,714 |
8 | 기아 | 레이 | 4,285 | 4,372 | 29,399 |
9 | 현대자동차 | 아반떼 | 4,002 | 5,318 | 40,252 |
10 | 현대자동차 | 캐스퍼 | 3,706 | 3,900 | 24,572 |
올해 들어 1위를 놓치지 않았던 현대 그랜저가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의 영향인지 판매량이 크게 감소하며 1위 자리를 내주었습니다. 그랜저의 판매량이 줄어든 것이 현대자동차 판매량이 2위로 내려간 원인으로 보입니다.
3위부터 8위까지는 기아가 휩쓸었습니다. 레이와 캐스퍼의 판매량이 엄청나게 잘 나오고 있는데 모닝이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따라잡을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3년 누적 |
11 | 기아 | K8 | 3,513 | 4,469 | 28,668 |
12 | 제네시스 | GV70 | 3,415 | 4,028 | 19,418 |
13 | 현대자동차 | 팰리세이드 | 3,264 | 3,164 | 26,358 |
14 | 제네시스 | G80 | 3,252 | 4,718 | 30,373 |
15 | 현대자동차 | 스타리아 | 3,242 | 3,501 | 24,064 |
16 | 현대자동차 | 투싼 | 3,190 | 4,441 | 27,417 |
17 | 현대자동차 | 쏘나타 | 2,815 | 4,113 | 18,784 |
18 | 쉐보레 | 트랙스 크로스오버 | 2,807 | 3,842 | 13,117 |
19 | 현대자동차 | 코나 | 2,644 | 3,162 | 21,256 |
20 | 기아 | K5 | 2,246 | 2,963 | 19,748 |
10위권에는 가격이 비싼 차량들이 대거 포진해습니다. 제네시스 GV70과 G80은 프리미엄 브랜드 차량으로 6천 만 원이 넘는 가격임에도 꾸준히 3~4,000대를 판매하며 효자 노릇을 하고 있습니다.
쉐보레 트랙스오버는 전월 대비 판매량이 많이 줄었으나 2,815대를 판매하며 18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쏘나타 디 엣지가 온전하게 판매되면서 K5 판매량을 역전한 것도 유의미한 데이터입니다.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3년 누적 |
21 | 현대자동차 | 싼타페 | 2,075 | 3,353 | 18,636 |
22 | 기아 | 모닝 | 2,033 | 2,245 | 14,933 |
23 | 기아 | 니로 | 1,917 | 2,290 | 15,082 |
24 | 제네시스 | GV80 | 1,900 | 2,572 | 16,456 |
25 | KG모빌리티 | 렉스턴 스포츠 | 1,459 | 1,535 | 9,259 |
26 | KG모빌리티 | 토레스 | 1,443 | 2,907 | 27,218 |
27 | 기아 | EV6 | 1,398 | 1,379 | 12,325 |
28 | 현대자동차 | 아이오닉5 | 1,350 | 1,297 | 10,854 |
29 | 기아 | EV9 | 1,251 | 1,334 | 2,585 |
30 | 제네시스 | G90 | 1,102 | 1,629 | 8,070 |
토레스의 판매량이 곤두박질치며 26위로 내려앉았습니다. 전월 대비 50% 정도가 줄어들며 사실상 신차효과가 끝났습니다. 9월에 토레스 전기차가 출시될 예정인데 토레스의 떨어진 판매량을 전기차가 확보할 수 있을지 관건입니다.
EV9은 엄청난 가격에도 불구하고 월 천 대 가량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가격대를 생각한다면 꽤 높은 판매량으로 보입니다.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3년 누적 |
31 | 기아 | K3 | 976 | 1,540 | 7,332 |
32 | KG모빌리티 | 티볼리 | 815 | 845 | 3,682 |
33 | 르노코리아 | QM6 | 792 | 928 | 6,765 |
34 | 르노코리아 | XM3 | 704 | 640 | 5,693 |
35 | 쉐보레 | 트레일블레이저 | 694 | 849 | 4,961 |
36 | 제네시스 | G70 | 559 | 469 | 2,658 |
37 | 현대자동차 | 베뉴 | 546 | 952 | 4,122 |
38 | 현대자동차 | 아이오닉6 | 488 | 491 | 7,267 |
39 | 기아 | 모하비 | 459 | 510 | 3,466 |
40 | 기아 | K9 | 372 | 366 | 2,634 |
티볼리는 페이스리프트가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판매량을 올리지 못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아직 판매되지 않은 만큼 8월에는 더 높은 판매량이 예상됩니다. 엔진을 변경하는 등 많은 변화가 있었던 G70은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를 보였습니다.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3년 누적 |
41 | 현대자동차 | 넥쏘 | 371 | 305 | 3,298 |
42 | 쉐보레 | 볼트 EUV | 229 | 78 | 857 |
43 | 제네시스 | GV60 | 227 | 422 | 2,710 |
44 | KG모빌리티 | 렉스턴 | 226 | 337 | 1,892 |
45 | 르노코리아 | SM6 | 203 | 153 | 1,449 |
46 | 쉐보레 | 콜로라도 | 141 | 147 | 982 |
47 | 쉐보레 | 트래버스 | 106 | 117 | 714 |
48 | KG모빌리티 | 코란도 | 100 | 134 | 961 |
49 | GMC | 시에라 | 57 | 18 | 301 |
50 | 쉐보레 | 볼트 EV | 49 | 31 | 164 |
51 | 쉐보레 | 이쿼녹스 | 42 | 46 | 369 |
52 | 쉐보레 | 타호 | 14 | 21 | 150 |
53 | 르노 | 마스터 | 6 | 0 | 68 |
54 | 기아 | 스팅어 | 0 | 1 | 483 |
렉스턴이 페이스리프트를 진행했음에도 뼈아픈 판매량 감소를 겪고 있습니다. 개별소비세 인하가 종료되고 불경기에 직격탄을 맞은 것으로 풀이됩니다.
제네시스의 아픈 손가락 GV60 또한 판매량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G70이 연식변경 이후 판매량이 상승한데 반해 GV60은 크게 감소하여 유일한 아픈 손가락이 되었습니다. 기아 스팅어는 전월에 마지막 1대가 판매되면서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