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국산차 판매량 순위! 풀체인지보다 강한 페이스리프트, 쏘렌토 멈추지 않는 인기!
기아, 현대자동차의 순위가 변경된 것을 제외하고는 순위의 변화는 없었지만 KGM, 쉐보레, 르노코리아 모두 판매량이 소폭이나마 상승하면서 국내 점유율 비율을 소폭이나마 상승시켰습니다. 아쉬운 점은 점유율 상승의 폭이 결국은 현대자동차 그룹이 덜 팔았기 때문이라는 점입니다.
새해가 밝았지만 KGM, 쉐보레, 르노의 상반기는 조금 힘들어 보이는데요. 출시될 신차들이 모두 하반기에 몰려있기 때문입니다. 일부 브랜드는 하반기까지 판매량 유지를 위해 차량 가격을 인하하거나 할인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상세한 순위 확인하면서 국산차 판매 순위 알아보겠습니다.
2024년 1월 국산차 판매량
2024년 1월 한 달 동안 국산차는 총 102,719대가 판매되어 전월 대비 11,935대 더 적게 판매되었습니다. 쏘렌토의 인기에 힘입어 기아가 새해 첫 달부터 1위를 차지하였으며 현대자동차는 그랜저 생산 중단의 여파로 2위로 밀려났습니다. 현대자동차가 38,461대, 기아는 44,683대, 제네시스 11,349대, KG모빌리티 3,762대, 쉐보레 2,894대, 르노코리아 1,645대가 판매되었습니다.
TOP 1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3년 누적 |
1 | 기아 | 쏘렌토 | 9,284 | 8,068 | 9,284 |
2 | 현대자동차 | 싼타페 | 8,016 | 7,682 | 8,016 |
3 | 기아 | 카니발 | 7,049 | 5,305 | 7,049 |
4 | 기아 | 스포티지 | 5,934 | 5,739 | 5,934 |
5 | 현대자동차 | 투싼 | 5,152 | 3,588 | 5,152 |
6 | 현대자동차 | 포터 | 4,297 | 6,053 | 4,297 |
7 | 제네시스 | GV80 | 4,596 | 4,437 | 4,596 |
8 | 현대자동차 | 아반떼 | 4,438 | 5,142 | 4,438 |
9 | 기아 | 레이 | 4,130 | 4,254 | 4,130 |
10 | 기아 | 셀토스 | 3,944 | 3,758 | 3,944 |
2024년 첫 달 국산차 판매량 1위는 기아 쏘렌토가 차지하였습니다. 2위 싼타페보다 1천대 이상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며 국산차 1위로의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그랜저, 쏘나타의 생산공장인 아산공장이 아이오닉 7 생산 라인 설치로 인해 공장 가동을 중지함으로 3파전이 종료되었으나 다시 생산을 시작한다면 3파전으로 돌아올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하이브리드가 본격적으로 판매되었던 카니발은 7,000대가 넘는 판매량을 기록하며 그랜저의 자리를 꿰찼습니다. 외에도 성공적인 페이스리프트가 진행된 제네시스 GV80이 꾸준하게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제네시스의 판매량을 이끌고 있습니다.
TOP 11 ~ 2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3년 누적 |
11 | 현대자동차 | 그랜저 | 3,635 | 8,410 | 3,635 |
12 | 제네시스 | G80 | 3,494 | 2,129 | 3,494 |
13 | 기아 | K5 | 3,336 | 3,563 | 3,336 |
14 | 기아 | 봉고 | 3,074 | 3,815 | 3,074 |
15 | 현대자동차 | 캐스퍼 | 3,006 | 4,021 | 3,006 |
16 | 현대자동차 | 스타리아 | 2,996 | 3,536 | 2,996 |
17 | 기아 | K8 | 2,917 | 1,859 | 2,917 |
18 | 쉐보레 | 트랙스 크로스오버 | 2,246 | 1,637 | 2,246 |
19 | 제네시스 | GV70 | 2,232 | 2,648 | 2,232 |
20 | 현대자동차 | 코나 | 1,976 | 2,112 | 1,976 |
전월 대비 5천대 가까이 줄어든 그랜저는 11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작년 중순까지만 해도 그랜저의 독보적인 판매량을 기대했었으나 현재는 판매량에 아쉬움이 남아있는 그랜저입니다. GV80과 마찬가지로 성공적인 페이스리프트를 진행한 G80의 판매량 또한 크게 상승하여 12위에 랭크되었습니다.
10위 안팎에서 항상 랭크되던 캐스퍼는 판매량이 크게 감소하며 15위까지 내려왔고 그랜저의 빈자리를 채운 것인지 기아 K8이 17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최근 K8 페이스리프트의 예상도가 속속 올라오고 있는데 기대가 되는 모습입니다. 토레스와 엎치락뒤치락 경쟁하던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판매량을 크게 끌어올리며 18위에 랭크되었습니다.
TOP 21 ~ 3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3년 누적 |
21 | 현대자동차 | 팰리세이드 | 1,741 | 2,066 | 1,741 |
22 | KGM | 토레스 | 1,462 | 1,383 | 1,462 |
23 | 기아 | K3 | 1,419 | 1,346 | 1,419 |
24 | KGM | 렉스턴 스포츠 | 1,362 | 1,008 | 1,362 |
25 | 기아 | 니로 | 1,241 | 1,326 | 1,241 |
26 | 기아 | 모닝 | 1,214 | 1,808 | 1,214 |
27 | 르노코리아 | XM3 | 974 | 706 | 974 |
28 | 제네시스 | G90 | 768 | 1,154 | 768 |
29 | KGM | 티볼리 | 627 | 466 | 627 |
30 | 르노코리아 | QM6 | 577 | 756 | 577 |
21위는 현대자동차의 팰리세이드가 차지하였습니다. 팰리세이드는 풀체인지 위장막 사진이 돌아다니기 시작하며 다음 세대를 준비하는 모습이 알려졌습니다. 이 때문인지 판매량이 소폭 감소하였는데, 신형 공개까지 팰리세이드의 판매량은 계속 아쉬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KGM의 모든 것이 되고 있는 토레스는 전월 대비 판매량은 상승했지만 다소 아쉬운 판매량을 기록하였습니다. 살 사람은 다 산 것 같은데 페이스리프트 소식이 아직 없는 상태입니다. 대신 올해 토레스 쿠페 출시가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새로운 반전을 노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현행 토레스와는 완전히 다른 차량으로 출시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이름이 토레스 쿠페가 될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렉스턴 스포츠와 티볼리가 판매량을 끌어올리며 호조세를 보였고 파격적인 가격 인하 정책을 펼쳤던 르노코리아의 XM3가 판매량을 꽤 상승시켰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호평은 엄청나지만 높은 가격 때문에 선뜻 구매하기에 어려움이 있었는데 큰 가격 인하로 소비자의 접근성이 좋아진 것으로 풀이됩니다.
TOP 31 ~ 4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3년 누적 |
31 | 현대자동차 | 쏘나타 | 496 | 5,165 | 496 |
32 | KGM | 트레일블레이저 | 461 | 407 | 461 |
33 | 기아 | EV9 | 449 | 2,688 | 449 |
34 | 현대자동차 | 베뉴 | 323 | 526 | 323 |
35 | 기아 | 모하비 | 291 | 252 | 291 |
36 | 제네시스 | G70 | 252 | 276 | 252 |
37 | KGM | 렉스턴 | 180 | 149 | 180 |
38 | 기아 | K9 | 175 | 223 | 175 |
39 | 쉐보레 | 트래버스 | 119 | 49 | 119 |
40 | KGM | 코란도 | 104 | 103 | 104 |
하위권으로 볼 수 있는 31위에는 쏘나타가 차지하였습니다. 그랜저와 마찬가지로 생산 중단 여파로 판매량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일시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의미가 있지는 않습니다. 작년 페이스리프트를 진행한 트레일블레이저는 트랙스와 달리 날개를 펼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페리 이후 가격이 상승하면서 페리 전보다도 판매량이 떨어진 상황입니다.
KGM의 플래그쉽 SUV 렉스턴은 더 상위 모델인 렉스턴 써밋을 출시할 정도로 렉스턴에 진심이지만 판매량은 그렇지 못한 모습입니다. 특히 렉스턴 써밋에 대한 혹평이 이어지면서 무엇이 중요한지, 고객의 니즈가 무엇인지 파악이 좀 덜 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모노코크 바디의 GV80 조차 단단한 서스펜션으로 승차감 이슈가 발생하면서 에어서스펜션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는데, 프레임바디의 렉스턴이 에어서스펜션이 없는 채로 고급차의 대명사 체어맨의 자리를 대체하려고 한다는 것이 의아하긴 합니다.
TOP 41 ~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3년 누적 |
41 | 르노코리아 | SM6 | 94 | 132 | 94 |
42 | 현대자동차 | 아이오닉5 | 39 | 791 | 39 |
43 | 쉐보레 | 콜로라도 | 38 | 37 | 38 |
44 | 기아 | EV6 | 29 | 693 | 29 |
45 | KGM | 토레스 EVX | 27 | 398 | 27 |
46 | GMC | 시에라 | 14 | 20 | 14 |
47 | 쉐보레 | 타호 | 7 | 13 | 7 |
48 | 제네시스 | GV60 | 7 | 50 | 7 |
49 | 쉐보레 | 이쿼녹스 | 5 | 26 | 5 |
50 | 현대자동차 | 아이오닉6 | 4 | 183 | 4 |
51 | 현대자동차 | 넥쏘 | 2 | 79 | 2 |
국산차 판매 순위 최하위인 41위는 르노코리아의 SM6가 차지하였습니다. 리뷰만 보면 차는 참 좋은데 팔리지 않는 차량입니다. 르노코리아 특유의 낮은 정비성, 브랜드 인지도, 과거 SM6의 악평들로 인해 차량 이미지가 완전히 무너진 듯한 모습입니다. 2024년 1월의 특이점 중 하나는 전기차 판매량이 곤두박질쳤다는 것인데, 이는 전기차 보조금이 지급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2024년 1월 대망의 판매량 꼴찌는 현대자동차의 넥쏘가 차지하였습니다. 넥쏘의 경우도 보조금이 없으면 7,000만 원 대의 엄청난 고가 자동차기 때문에 보조금이 없는 1,2월에는 판매량이 크게 감소하는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