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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라렌 밑으로 다 나와! 한국산 전기 슈퍼카 기아 EV6 GT 출시! 보조금은 얼마?

Kownriver 2022. 10. 2.

 

국내 자동차 업계는 슈퍼카와는 거리가 굉장히 멀었습니다. 과거 어울림 모터스에서 스포츠카를 만들었던 이력이 있지만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전기차가 성장하면서 내연기관에 비해 쉽게 성능을 끌어올릴 수 있게 되었고 현대, 기아 자동차가 큰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작년 드래그 레이싱에서 EV6 GT가 내로라하는 슈퍼카들을 뒤로하고 2등을 하는 광고 영상은 가히 충격적이었는데요. 드디어 EV6 GT가 10월 4일 국내 정식 출시됩니다. 출시 직전 EV6 GT는 어떤 차인지 알아보겠습니다.

 

EV6 GT

 


기아 EV6 GT

EV6 GT는 기아의 EV6의 고성능 모델로 사륜구동 단일 트림으로 판매됩니다. 동일한 E-GMP 플랫폼을 사용하는 일반 EV6 사륜 구동 모델의 최고 출력이 325마력인데 반해 EV6는 같은 사륜구동일지라도 최고 출력이 무려 585마력, 최대 토크 75.5kg.m으로 역대 기아차 중 가장 높은 출력을 자랑합니다.

 

전기차 특성상 최대 토크가 전 구간에서 나타나는 만큼 체감되는 출력은 훨씬 더 높은 성능의 내연기관 차량을 운전하는 것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같은 높은 성능을 앞세워 0-100km/h 가속에 3.5초가 소요되고 최고속도 260km/h까지 주행이 가능합니다.

 

전기차 모터의 최대 약점이 최고속도가 낮다는 것인데 EV6 GT는 그마저도 깨버렸습니다. 모터의 분당 회전수가 최대 21,000에 달해 전세계에서도 최고 수준의 회전수입니다. 해외에서 주행 테스트를 하는 영상을 본다면 엄청난 수준의 회생제동을 거는 상황에서도 전압 강하가 크지 않아 모터 내구성이 탁월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배터리 쿨링에 굉장히 신경을 쓴 것을 의미하며 차량을 오랜 시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 분명합니다.

 

EV6 GT 최고속도 테스트

 

585마력이라는 높은 수치로 제로백이 3.5초밖에 안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가성비 슈퍼카로 불리는 콜뱃 C8의 경우 500마력의 출력으로 제원상 2.9초의 가속능력을 가졌습니다. 이는 아무래도 무게 때문으로 예상되는데요.

 

EV6 GT의 구체적인 공차중량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나 EV6 GT-Line기준으로 한다면 1530kg의 콜뱃 C8에 비해 무려 500kg이나 무겁기 때문입니다. EV6 GT 또한 77.4 kWh의 배터리와 사륜구동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만큼 비슷한 무게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EV6 GT 실내
EV6 GT 실내 시트

 


EV6 GT 옵션

이외에도 EV6 GT만의 차별점으로 전륜 스트럿링, 후륜 러기지 플로어 보강 바 등으로 차체를 강화하여 급격한 핸들링 시의 강성을 최대한 확보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스티어링의 가변 기어비를 통해 현재 속도에 맞는 최적의 스티어링 조작 감각을 제공합니다. 이 밖에도 e-LSD, 전자 제어 서스펜션, GT 모드, 드리프트 모드, 대용량 브레이크, 버킷 시트 등이 추가되어 GT만의 특별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GT모드에서는 회생제동을 극대화하여 배터리 충전을 최대화해 장거리 주행에 적합하도록 하고 제동 성능을 높임과 동시에 브레이크 사용량을 줄여 브레이크 패드의 사용기한을 늘릴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 GV60에도 적용된 바 있는 드리프트 모드는 후륜에서 발생하는 출력을 최대로 증가시켜 오버스티어를 강제로 일으키게 도와줍니다. 이를 통해 스릴감 넘치는 주행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성능을 극한으로 높인 만큼 안좋아지는 것도 분명 존재하는데요. 바로 주행거리입니다.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는 342km로 현재까지 가장 낮은 스탠다드 사륜구동 모델의 351km보다 낮은 수치입니다. 스탠다드 모델은 58 kWh 배터리를 사용하기 때문임을 감안한다면 장거리 주행이 많은 소비자 분들에게는 치명적인 단점으로 비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아에서는 이 차량이 고성능 스포츠카가 아닌 스팅어와 유사한 그랜드 투어러, 즉, GT임을 강조하고 있는데 장거리 주행에 가장 중요한 것은 1회 주행거리가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EV6 GT 후면


EV6 GT 배터리

모터의 높은 성능으로 인한 주행거리 감소를 충전 속도 증가로 어느정도는 맞춘 모습입니다. 400V/800V 멀티 충전 시스템을 적용하여 초급속 충전을 사용하는 경우 10%-80%까지 18분 만에 충전이 가능해 커피 또는 식사를 하고 왔을 때 충분한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국내에 초급속 충전기가 생각보다 적다는 점에서 자신의 주변 충전 시설 상황을 잘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EV6 GT 가격 보조금

기아 EV6 GT의 가격은 개별소비세 3.5% 적용과 각종 세제혜택을 적용한 것을 기준으로 7,200만 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따라서 전기차 보조금은 50%인 35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으나 낮은 전비 떄문에 일부 감소하여 국고보조금 310만 원을 받게 됩니다.

 

지역별 보조금은 서울 88만 원, 부산 155만 원, 대구 177만 원, 인천 159만 원, 광주 177만 원, 대전 221만 원, 울산 155만 원이며 가장 높은 지역 보조금을 수령할 수 있는 진도군의 경우 42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내년에는 보조금이 더욱 감소하는 만큼 실질적 구매 비용이 증가할 예정입니다.

 

 

2023 보조금 금액 감소! 국고 보조금 최대 500만 원으로 확정!

안녕하세요 Kwonriver입니다. 자동차 출고 적체로 인해 원하는 차량을 인도받지 못하고 대기만 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전기차의 경우엔 보조금까지 연계되어 있어 대기가 더욱 길어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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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V6 GT EV6 GT-Line AWD
엔진 형식 전기 모터 전기 모터
구동 방식 사륜 구동 사륜 구동
최고 출력
(ps)
585 325
최대 토크
(kg.m)
75.5 61.7
제로백(초) 3.5 5.2
배터리 용량(kWh) 77.4 77.4
타이어 255/40ZR21 255/45R20
복합 전비
(km/kWh)
4.6 3.9
공차 중량(kg) TBA 2,040
전장(mm) 4,695 4,695
전폭(mm) 1,890 1,890
전고(mm) 1,545 1,550
축거(mm) 2,900 2,900
가격(만 원) 7,200 5,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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