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드로버 럭셔리 스포츠 SUV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알아보기
최근 랜드로버에서 레인지로버 스포츠의 풀체인지 모델,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를 공개했습니다. 전동화 열풍에 맞게 엔진에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추가한 것이 큰 특징이며 다양한 신기술을 추가하였습니다.
신차 발표회 당시 아이슬란드의 카우라흐뉴카르 댐에서 쏟아지는 물을 가르며 40도의 경사를 오르는 퍼포먼스를 보여주었는데요. 3세대로 진화한 올 뉴 레인지로버 알아보겠습니다.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스포츠
레인지로버는 랜드로버의 플래그쉽 SUV로 뛰어난 디자인으로 사막의 롤스로이스라고 불려 온 럭셔리 SUV 모델입니다. 지금은 레인지로버 안에도 스포츠, 벨라, 이보크가 있지만요.
예전부터 뛰어난 승차감으로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았지만 잦은 잔고장과 긴 수리 기간 등으로 이미지가 안 좋아졌으며 우스갯소리로 랜드로버 차는 2대를 사서 한 대 고장 나면 다른 한 대로 운용한다는 말도 있죠.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그러한 레인지로버의 스포츠성을 강조한 모델입니다. 레인지로버 모델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뛰어난 성능과 아름다운 디자인의 장점을 모두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엔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모델과 마일드 하이브리드 모델이 공개되었으며 2024년에는 순수 전기차 모델까지 추가될 예정입니다. P510e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은 직렬 6기 통 3.0L 인제니움 엔진과 전기모터를 결합해 최고 출력 510마력, 최대 토크 71.4kg.m을 보여주며 제로백 5.4초를 기록합니다. 순수 전기 모드로 WLTP 기준 100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최대 3톤의 견인 하중을 견딜 수 있습니다.
이외에 모든 가솔린, 디젤 트림에서 직렬 6기통 3.0L 인제니움 엔진에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추가되어 빠른 응답성을 보장하며 엔진에 추가적인 지원을 줍니다. 가솔린 360PS 모델은 360마력의 힘으로 제로백 6초를 기록하였으며 디젤 300PS 모델은 300마력의 힘으로 제로백 6.6초를 기록하였습니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옵션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후륜 조향 기술을 통해 고속 주행 시 후륜을 최대 7.3도로 조향 하여 안정성을 높였고 저속 주행 시에는 앞바퀴와 반대 방향으로 조향해 11m 미만의 짧은 회전 반경을 보여줍니다. 이는 소형 해치백 수준으로 매우 짧은 회전 반경을 자랑합니다.
여기에 전자식 액티브 디퍼런셜 기술과 어댑티브 다이내믹스 2 기술이 기본 탑재되는데 어댑티브 다이내믹스 2는 초당 500회의 노면 체크를 통해 댐퍼의 설정을 지속적으로 변경하여 최적의 승차감을 제공합니다. 추가로 전 트림에 다이내믹 에어 서스펜션을 탑재하였으며 서스펜션 챔버 내의 압력을 변화시켜 강도 변화폭을 높여주는 기능도 들어가 더욱 수준 높은 승차감을 제공합니다.
사막의 롤스로이스라는 별명 답게 실내 또한 고급진 내장재를 사용하였으며 메리디안 시그니처 사운드 시스템은 29개의 스피커와 1개의 서브우퍼, 1,430W의 우퍼를 통해 최고의 음악 재생 환경과 개인 맞춤형 사운드 환경을 제공합니다.
여기에 휠 아치에 장착된 마이크를 통해 노이즈를 확인하고 차내 스피커와 헤드레스트 스피커를 통해 잡음을 제거하는 액티브 노이즈 캔슬레이션 기능이 들어가 뛰어난 정숙성을 보여줍니다.
무선 애플 카플레이와 무선 안드로이드 오토를 기본 제공하며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후방 충돌 방지 모니터링 등 다양한 운전자 보조 기능도 포함됩니다. 트림에 따라 HUD, 주차 보조 등을 선택할 수 있으며 최대 4 존 에어컨 시스템을 통해 동승객들의 편의도 챙겼습니다.
최신 인텔리전트 사륜 구동 시스템 적용을 통해 주행 상황과 접지 상태를 초당 100회 체크하여 각 바퀴에 최적의 토크를 분해바니다. 또한 브랜드 최초 어댑티브 오프로드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추가해 험로에서도 지형을 인식해 일정한 속도를 유지해 줍니다.
다이내믹 에어 서스펜션을 활용해 최대 135mm까지 지상고를 높일 수 있으며 900mm까지 도강이 가능해 강력한 오프로드 성능을 갖췄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