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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들의 드림카" 포드 머스탱 유지하려면 어느 정도나 필요할까? 6.5세대 머스탱 제원 및 유지비 알아보기!

Kownriver 2022. 4. 26.

포드 머스탱은 많은 남자들의 심장을 두근거리게 만드는 머슬카의 대표 주자입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현실적인 드림카 역할을 하고 있는 6.5세대 포드 머스탱의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머스탱은 포드 코리아 내에서 3번째로 많이 팔리는 자동차로 2021년 1년 동안 749대나 판매하였습니다. (판매 차종이 4개인 건 비밀)

 

스포츠카, 거기에 고배기량 머슬카까지 포함되어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적지 않은 판매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동일 기간 쉐보레의 카마로가 93대 팔렸기에 판매량 만으로는 머스탱이 쉐보레 카마로를 이겼다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고배기량인 GT의 판매량만 비교해도 머스탱이 더 많이 팔림)

 

포드 머스탱 유지비 계산
6.5세대 머스탱 컨버터블, 출처 : 다음 자동차

포드 머스탱

포드의 머스탱은 1964년 첫 출시되었으며 지금 보아도 정말 멋있는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무려 60년 가까이 되는 기간 동안 6.5세대까지 진화하며 많은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최근 공개된 7세대 머스탱은 1세대 머스탱을 오마쥬한 디자인을 많이 사용하였으며 디자인적으로 호평받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판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최근 다운 사이징 열풍과 친환경 열풍으로 인해 머슬카의 입지가 줄어들면서 포드에서는 머스탱을 전기차 브랜드로 전환하려 하는 시도가 있었으며 그 일환으로 "머스탱 마하 E"가 출시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역시 머스탱은 웅장한 배기음을 내며 달려줘야 멋 아닐까요?

 

6세대 머스탱 제원

머스탱은 총 4가지 트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3 에코부스트 엔진을 사용하는 쿠페, 컨버터블 모델과 5.0 엔진을 사용하는 GT 쿠페, GT 컨버터블이 그것이죠. 머스탱의 상세 제원과 머스탱 가격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쿠페 컨버터블 GT 쿠페 GT 컨버터블
엔진 형식 I4 싱글 터보 I4 싱글 터보 V8 자연 흡기 V8 자연 흡기
변속기 자동 10단 자동 10단 자동 10단 자동 10단
배기량 2,261cc 2,261cc 5,035cc 5,035cc
최고 출력 291hp 291hp 446hp 446hp
최대 토크 44.9kg.m 44.9kg.m 54.1kg.m 54.1kg.m
전장(길이) 4,790mm 4,790mm 4,790mm 4,790mm
전폭(너비) 1,915mm 1,915mm 1,915mm 1,915mm
전고(높이) 1,380mm 1,400mm 1,380mm 1,400mm
축거(휠베이스) 2,720mm 2,720mm 2,720mm 2,720mm
공차중량 1,675kg 1,725kg 1,795kg 1,820kg
전륜타이어 255/40/19 255/40/19 255/40/19 255/40/19
후륜타이어 255/40/19 255/40/19 275/40/19 275/40/19
복합 연비 9.4km/l 9.4km/l 7.5km/l 7.5km/l
가격 4,910만 원 5,490만 원 6,560만 원 7,060만 원

 

현재는 7세대 머스탱 출시 준비로 인해 6.5세대 재고 차량에 대한 구매만 가능합니다. 여러 포드 딜러에게 듣기로 7세대 머스탱 가격은 6.5세대 가격보다 1,000만 원 정도 상승한 금액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최근 7세대 머스탱이 국내에 출시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7세대 머스탱 가격, 보험료 알아보기

 

머스탱 장점

포드 머스탱은 가격 면에서 독일차 대비 압도적 우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성비 측면에서 비교가 불가능할 정도입니다. 비슷한 성능의 BMW 4 시리즈 쿠페의 경우(430i) 6000만 원 정도의 금액이 필요하며 컨버터블은 7천만 원의 비용이 필요합니다.

 

심지어 BMW 4시리즈 컨버터블은 20i 엔진으로 200마력도 안 되는 수치로 제원상 차이가 많이 납니다. (G바디 4시리즈 기준, 물론 수치가 전부는 아니며 운전자가 체감하는 정도는 다를 수 있습니다.)

 

포드 머스탱 컨버터블 측면
머스탱 컨버터블

 

국내에서는 기름값, 세금 등의 유지 비용 문제로 2.3 에코부스트 모델이 5.0 모델에 비해 압도적인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3 에코부스트 엔진은 가벼운 무게로 인해 무게 배분이 좋아져 핸들링 성능이 5.0 대비 더욱 뛰어나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또한 2018년식에 처음 추가된 MRC 댐퍼로 인해 승차감이 매우 향상되었다고 하니 중고차 구매를 생각하시는 분들은 2018년식 이후를 추천드립니다. 머스탱은 스포츠카, 머슬카 하면 떠오르는 딱딱한 승차감만을 고집하지 않고 큰 댐핑 값으로 인해 부드러운 승차감까지 지원한다고 합니다.

 

현재 타고 있는 2023년식 머스탱 2.3 컨버터블의 경우 MRC 적용으로 인해 스포츠가 치고 굉장히 뛰어난 승차감을 주고 있습니다. 다만 내구성의 이슈가 있는지 5년 이내의 차량들에서 MRC댐퍼가 고장 나는 현상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머스탱 실내
머스탱 실내

 

머스탱 단점

약 1년 동안 머스탱 컨버터블을 타면서 느낀 단점들을 알려드립니다. 우선 왼쪽 대시보드에서 잡소리가 굉장히 심각하게 발생합니다. 회전식 내리막에서는 100%로 소리가 발생하며, 큰 범프를 만나면 여지없이 찌그덕 소리가 납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잡소리가 나기 때문에 소리에 민감하시면 힘들 수 있습니다.

 

이 단점은 컨버터블에서만 겪을 수 있는 단점인데, 컨버터블 모델은 측면 창문의 뒷부분도 함께 열립니다. 탑 오픈을 위해서인데 이게 끝까지 올라오지 않아서 외부 소음이 발생하는 편입니다. 고질병으로 알려져 있는데 제 차도 구매한 지 2달 만에 발생했습니다.

 

또 다른 단점으로는 2.3 모델에서는 터보의 바람 소리가 너무 많이 들린다거나, 가속 시 은근히 반응이 느리다거나, 시트포지션을 최대한으로 낮춰도 좀 높은 등, 스포츠카스럽지 않은 부분들이 꽤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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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스탱 옵션

최신의 머스탱은 옵션 사양에서도 빠지지 않습니다. 충돌 방지 보조,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선 유지 보조, 오토 하이빔이 적용되어 운전자를 적극 보조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고속도로 주행 시에 편안하고 안정된 주행을 가능하게 해 줍니다.

 

뱅&올룹슨 사운드가 기본 장착되어 최상의 음질을 제공하며 한국인의 필수 옵션인 통풍 및 열선 모두 앞 좌석 기본으로 제공되어 쾌적한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무선 카플레이/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하여 안 좋은 수입차의 내비게이션을 어느 정도 커버할 수 있습니다. 후방 카메라는 있으나 서라운드 뷰는 없어 약간의 아쉬움이 있습니다. 또한 외장과 내장의 색상 변경만 가능할 뿐 추가 옵션 패키지가 없는 것이 아쉽습니다.

 

쿠페 모델과 컨버터블 모델의 가격차이가 500만 원밖에 나지 않기 때문에 저처럼 오픈카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가성비 오픈카로써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머스탱을 운용하고 유지하는데 드는 비용은 어느 정도일까요?

 

6.5세대 머스탱 5.0 쿠페
6.5세대 머스탱 5.0 쿠페

 


머스탱 유지비

연간 유류비

먼저 머스탱 기름값을 알아보겠습니다. 연 1.5만 킬로를 주행한다고 가정하였을 때 공인연비 9.5km/l의 2.3 에코부스트는 약 1596L의 기름이 필요하고 현 일반 휘발유 가격(1,635원)으로 환산하면 대략 260만 원의 기름값이 소모됩니다. 고급 휘발유를 넣는다면 302만 원의 기름값이 필요합니다 (1893원 기준)

 

5.0 GT 모델은 7.4km/l 공인 연비를 가지고 있으며 2027L의 기름이 필요합니다. 일반 휘발유 기준 약 330만 원, 고급 휘발유 기준 약 383만 원의 기름값이 필요합니다. 이를 토대로 연 주행거리에 따른 기름값을 계산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표는 공인 연비를 기준으로 단순 계산한 것이므로 평소 주행 습관에 따라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3 에코 부스트 5.0 GT
연 주행거리 일반유 고급유 일반유 고급유
5000 km 약 86만 원 약 99만 원 약 110만 원 약 127만 원
1만 km 약 172만 원 약 200만 원 약 221만 원 약 256만 원
1.5만 km 약 260만 원 약 302만 원 약 330만 원 약 383만 원
2만 km 약 344만 원 약 381만 원 약 442만 원 약 536만 원

 

확실히 어마어마한 머스탱 유류비가 발생합니다. 그렇지만 연비 9.4km/l는 가솔린 엔진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그렇게 나쁜 연비는 아니기 때문에 어느 정도 감안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신형 벤츠 C클래스의 공인 연비는 11.8km/l 이므로 1.5만 km를 달렸을 때 일반유, 고급유 각각 약 207만 원, 약 240만 원 지출)

 

머스탱 2.3 에코부스트 모델의 경우 매뉴얼에 옥탄가 91 이상의 휘발유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국내 정유 기술은 세계 최정상 급으로 일반 휘발유도 옥탄가 91은 넘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일반유를 넣어도 괜찮습니다. 저 또한 일반유를 넣고 다니고 있지만 노킹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

 

머스탱 유지비

 

머스탱 자동차세

그렇지만 차라는 것이 기름값만 나가는 것이 아닙니다. 매년 자동차세가 부과되는데 한국의 세금 규정은 배기량에 기반하여 책정되고 있습니다. 1600cc를 초과하는 차량들은 cc당 200원이 부과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머스탱의 1년 자동차세는 2.3 에코부스트의 경우 58만 7천 원, 5.0 GT의 경우 130만 9천 원입니다. 자동차의 연식가 쌓일수록 세금이 감소되고 연납 시 약 7%의 감액이 되지만 적지 않은 금액임에는 분명합니다.

 

머스탱 보험료

머스탱은 스포츠카 할증이 붙어 일반 자동차 대비 보험료도 비싼 편입니다. 보험사마다 할증 금액은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30% 정도 비싼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같은 가격의 4 도어 세단( BMW 3 시리즈 등 )과 비교했을 때 대략 30%이 비싸다는 것이죠. 그러나 실제 견적을 내보면 그 차이가 어마어마합니다.

 

머스탱 2.3에코부스트 쿠페, BMW 320i 보험료 비교
머스탱 2.3에코부스트 쿠페, BMW 320i 보험료 비교, 사람마다 다를 수 있음


다이렉트 보험 견적 결과 머스탱이 320i 대비 100만 원이나 비싼 보험금이 책정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자기 차량손해(자차)는 차량가격이 20만 원 밖에 차이가 나지 않지만 실제 보험료는 2배 정도가 발생합니다.

 

자동차 다이렉트 보험 견적으로 무료로 보험비 견적을 내볼 수 있으므로 자동차 구매 전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머스탱 컨버터블 보험 가입을 위해 이리저리 알아본 결과 삼성화재 다이렉트 보험이 가장 저렴했습니다.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인터넷 가입으로 평균 20% 저렴하게 혜택 받는 방법

 

연 1.5만 km를 주행하는 만 30세 성인이 머스탱을 운용한다면 1년에 대략 600만 원 이상의 유지비가 소모됩니다. 머스탱 유지비용은 한 달에 약 50만 원 돈이며 여기에 차량 할부금이 포함된다면 더 큰 금액이 필요합니다.

 

7세대 머스탱 유지비 알아보기

 


오늘은 포드 머스탱 유지비용과 차량 상세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최근 7세대 머스탱이 국내 정식으로 출시되면서 많은 논란이 있었는데요. 가격이 굉장히 많이 상승했기 때문에 이제는 가성비 자동차라는 말이 무색해졌습니다.

 

그래도 8기통 GT모델은 아직까지 1억 미만으로 8 기통을 살 수 있는 유일한 차량이지만, 에코부스트 모델은 독일 오픈카와 가격대가 비슷해지면서 이럴 거면 독일차를 사는 게 낫지 않나 하는 생각까지 들고 있습니다. 차량가격이 오르면서 보험료도 함께 상승하여 유지비도 올랐는데요. 보험료는 개인마다 편차가 있기 때문에 직접 조회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렴한 자동차 보험료 계산 방법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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