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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바이 모하비" 기아 2024년을 마지막으로 모하비 단종! 모하비 역사와 단종 이유

Kownriver 2022. 5. 23.

모하비 단종 소식을 가져왔습니다. 기아의 플래그쉽 SUV가 2024년을 마지막으로 단종될 것으로 예정되었습니다. 2008년에 출시되어 무려 14년 동안 2번의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상품성 개선을 해왔던 모하비였지만 끝없는 배출가스 규제로 인해 2세대를 맞이하지 못한 채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모하비 단종 이유
기아 모하비, 출처 : 기아

모하비 단종과 역사

최초의 모하비

기아 모하비는 최초 출시 당시 기아차 최초로 6 기통 디젤 엔진과 8 기통 가솔린 엔진을 장착하였고 무려 ZF사의 6단 자동변속기를 조합하였습니다. 현대기아의 유일하게 남아있는 바디 온 프레임 후륜 구동 SUV로 굉장히 튼튼합니다. 다만 프레임 바디 SUV임을 감안하더라도 승차감이 좋지 않아 아쉬움이 있습니다.

 

당시 기아 오피러스 같은 고급 차종에만 붙였던 전용 엠블럼을 장착하였습니다. 8 기통 가솔린 모델에는 옵션에 따라 후륜 에어 서스펜션이 탑재되기도 했습니다. 2015년 유로 6 기준 대응 이슈로 생산이 중단된 적이 있었던 모하비는 2016년 2월 유로 6 기준을 만족한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더 뉴 모하비를 출시하게 됩니다.

 

기아 모하비 1세대
첫 출시되었던 모하비, 출처 : 위키백과

 

첫 번째 페이스리프트

2016년 첫 번째 페이스리프트를 8년 만에 단행하며 다양한 운전 보조 기능이 탑재되면서 기아 내의 플래그쉽 대형 SUV로써의 역할을 다시 한번 차지하였습니다. 옵션이었던 범퍼 가드를 기본 탑재하고 그릴을 더욱 강인해 보이도록 변경하였습니다.

 

굉장히 단순했던 전기형 모델에 비해 다양한 디테일도 많이 추가되었습니다. 훨씬 더 오프로드에 적합해 보이는 디자인임에도 고급감을 더 끌어올렸다고 생각해서 개인적으로 디자인적으로는 성공적인 페이스리프트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여전히 승차감 논란이 많이 있었습니다.

 

SCR 환원 장치가 추가되어 요소수를 넣게 되었으며 가솔린 모델이 삭제되어 6기통 3.0L 디젤 엔진에 8단 자동변속기를 조합한 모델만 남았습니다. 현재까지도 가솔린 모하비는 판매되지 않고 있습니다.

 

더 뉴 모하비
1차 페이스리프트 : 더 뉴 모하비, 출처 : 다음 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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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페이스리프트

2019년에는 3년 만이라는 비교적 짧은 기간에 페이스리프트를 진행한 모하비 더 마스터가 출시되었습니다. 외관상으로는 거의 풀체인지급 변화라 2세대로 아는 사람도 있지만 더 뉴 모하비와 완전하게 동일한 6 기통 3.0L 디젤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 조합으로 외관만 변경한 페이스리프트 모델입니다.

 

기존 모델보다 더욱 뛰어난 운전자 보조 기능들을 탑재하였으며 항상 논란이 되었던 승차감 문제도 어느 정도 조절하였다고 합니다. 2023년식 모하비가 출시하면서 전용 엠블렘이 사라지고 KIA 엠블렘이 장착되었습니다.

 

기아 모하비 더 마스터
모하비 더 마스터, 출처 : 기아
기아 모하비 더 마스터 실내
모하비 더 마스터 실내, 출처 : 기아

 

모하비는 무려 14년이라는 기간 동안 세대 변화 없이 판매되어 왔지만 최근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모하비 더 마스터"가 출시된 이후 매 달 1000대 가까이 판매되며 꾸준한 인기를 얻어 매니아층까지 확보한 모델입니다. 아쉽게도 최근에는 그 인기가 많이 줄어들기도 했고 디젤에 대한 인식이 예전같지 않아 판매량이 이전같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이럴 때 제네시스에 탑재되는 엔진을 사용하면 좋을 것 같은데 아쉬움이 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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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하비 단종 이유

모하비의 단종은 유로 7 기준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제네시스 라인업에서 디젤 모델이 삭제되면서 3.0L 디젤 엔진을 사용하고 있는 모델은 모하비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사실상 모하비 하나 만을 위해 유로 7 기준을 만족하는 3.0L 디젤 엔진을 새로 개발해야 하는 입장에서는 재정 부담이 컸을 겁니다.

 

가솔린 하이브리드 엔진을 탑재하기도 어려운 것이 현재까지 현대, 기아는 후륜 구동 하이브리드 엔진이 없습니다. 전기차 시대로 넘어가는 와중에 후륜 하이브리드 모델을 만들기는 부담스러울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제네시스 라인업도 하이브리드 모델 없이 전기차로 바로 변경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많은 이유들로 인해 유로 7 기준이 본격적으로 적용되는 2025년 전까지만 판매되고 모하비는 단종 수순을 밟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모하비의 빈자리는 EV9이 차지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텔루라이드를 역수입할 수도 있겠으나 여러 이유로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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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팅어가 2023년을 끝으로 단산 예정되어 있고 모하비는 2024년을 끝으로 만나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판매량이 현대 대비 저조한 K3, K9의 단종 소식도 조만간 들려오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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