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가 시대 자동차 기름값 아끼는 최고의 연비 운전 방법 5가지 공개!
높은 기름값은 운전자에게 부담을 줍니다. 이에 기름값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는 연비 운전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자동차 연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RPM입니다. 자동차 엔진은 높은 RPM을 사용할수록 기름을 많이 사용하게 되어 있습니다.
RPM은 분당 회전수로 1분 동안 엔진이 회전하는 횟수를 의미합니다. 회전할 때마다 기름을 사용하게 되는데 회전을 많이 하니 기름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높은 RPM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연비 상승의 키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비 운전 방법 5가지
급가속, 급정지, 과속하지 않기
가장 흔한 높은 RPM 사용은 급가속입니다. 급격한 가속 시 미션 변속이 되기 전까지 높은 RPM을 유지하게 되어 기름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급가속 시에는 강한 힘이 필요하다고 자동차가 판단해 최고 출력 가능한 영역까지 변속을 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브레이크를 사용한다는 것은 속도를 감소하는 것입니다. 일부러 정차하기 위해 브레이크를 밟는 것을 아니라면 일반 주행 시에 브레이크를 밟게 되면 재가속을 할 수밖에 없게 됩니다. 급제동 자체로 연비가 떨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재가속을 위해 정속 주행보다 높은 rpm을 사용하게 됩니다.
반복적인 브레이크 사용은 반복적인 재가속을 야기하고 이로 인해 rpm이 높아져 기름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예로 신호와 많은 차량으로 인해 감속을 많이 하게 되는 시내주행이 정속 주행을 많이 하는 고속도로보다 연비가 안 좋은 이유입니다.
흔히 말하는 발컨을 통해 브레이크 사용을 최소화하고 탄성 주행을 통해 연비를 아낄 수 있습니다. 다만 연비를 아끼는 것도 좋지만 과도하게 가속을 하지 않으면 교통 흐름 방해로 좋지 않은 시선을 받을 수 있습니다.
120km/h 이상의 속도로 과속하는 것 또한 연비에 좋지 않습니다. 자동차 미션은 단수마다 기어 비가 다르기 때문에 낮은 RPM을 유지할 수 있는 속도가 다릅니다. 고성능 스포츠카를 제외한 대부분의 일반 승용차는 120km/h의 속도 이상에서는 기어의 최대 단수를 사용하며 그 이상 가속 시 더 변속할 기어 단수가 없어 필연적으로 높은 rpm을 사용하게 됩니다.
에코 모드를 적극 사용하기
에코 모드를 사용하면 차가 힘이 없고 맥을 못 춘다는 느낌을 받는다는 이유로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연비 운전을 위해서는 에코 모드 만한 것이 없습니다.
에코 모드의 로직은 엔진의 RPM이 빠르게 올라가는 것을 막아주고 기어 변속(업 쉬프트)을 최대한 빨리 하여 높은 RPM 영역에 들어가는 것을 최대한 피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때 차량의 최고 출력, 최대 토크가 발휘되는 영역을 들어가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힘이 없다고 느껴지는 것입니다.
스포츠 모드에서는 정속 주행이나 정차 시에도 2000 rpm 이상의 높은 회전 수를 기본적으로 유지하고 차량의 최고 출력을 내기 위한 고 영역 RPM 진입을 우선시하기 때문에 변속도 늦어집니다. 때문에 낮은 RPM에서 유지되는 에코 모드에 비해 연비가 나쁠 수밖에 없습니다.
가속, 감속 타이밍 바로 알기
연비 운전 방법 세 번째는 가속과 감속의 타이밍을 아는 것입니다. 운전을 하면 가속을 안 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높은 연비를 위해서는 가속하는 시점이 중요합니다. 전방에 오르막 길이 있다면 오르막을 타기 전 평지에서 가속을 하여 속도를 올리고 오르막 길에서는 탄력만으로 주행합니다.
오르막 길에서는 중력이 차의 진행방향과 반대쪽으로 작용해 차에 가해지는 하중이 더욱 커져 동일한 가속을 위해 더 많은 힘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더 많은 힘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오르막 길 위에서 가속을 피하고 내리막 길에서 가속을 하면 일관되게 가속하는 것보다 연비 효율이 약간이나마 상승하게 됩니다.
또 커브 진입 시 급격하게 속도를 감속시키고 회전하는 방법은 연비에는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커브 진입 훨씬 전부터 타력 주행을 통해 천천히 속도를 줄이고 적정한 속도로 커브를 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브 진입 후 감속 시 뜻하지 않게 급감속 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차량 무게를 최대한 가볍게 하기
무거운 물체를 움직이려고 할 때 더욱 많은 힘이 필요합니다. 자동차도 동일하기 때문에 공차 중량이 무겁거나 자동차 내부에 짐이 많을수록 연비가 떨어집니다. 따라서 차 내부에 불필요한 짐이 있다면 최대한 덜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카레이서들은 다이어트를 통해 최대한 차량 하중을 줄이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전륜 차량들은 차량 앞쪽이 무겁습니다. 이때 앞뒤 무게비를 맞힌다고 트렁크에 일부러 무게가 있는 짐을 놓으시는 분들도 있는데 당연히 연비에는 좋지 않은 행동입니다.
지하주차장 이용하지 않기
지하주차장에 차를 주차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아래로 내려가야 합니다. 내려갔으면 당연하게도 올라와야 합니다. 주차장마다 일부 차이는 있겠으나 진출입로의 경사는 상당히 높습니다.
따라서 출차할 시 탄력조차 없는 상태의 차량을 굉장히 높은 경사로를 끌고 올라와야 합니다. 자주 차량을 운행하시는 분들은 지상 주차장에 주차하는 것이 유리하며 지상 주차장이 없다면 최대한 지상과 가까운 곳에 주차하시는 것이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지상주차장에 차량을 주차하는 경우 햇빛, 미세먼지 등의 각종 이물질에 의한 도장면 손상을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지하주차장의 최대한 높은 층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외에도 적정한 때에 엔진오일을 교체하는 것은 연비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엔진의 윤활이 잘 된다는 것은 그만큼 엔진 효율이 올라간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년 이상 엔진오일을 교체하지 않았다면 빨리 교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근에는 출장 엔진오일 교체 서비스도 있기 때문에 시간 내서 엔진오일 교환점까지 가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너무 바빠서 엔진오일 교체할 시간도 없으시다면 출장 엔진오일 교체 서비스를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유가, 고환율 시대를 맞아 연비 향상을 위한 연비 운전 방법 5가지를 설명드렸습니다. 이 글 보시는 모든 분들 돈 많이 벌어서 기름값 걱정 없이 차를 타시길 바라겠습니다.
연비 운전 방법 5가지 정리
- 급가속, 급정지, 과속하지 않기
- 에코 모드 적극 사용하기
- 가속, 감속 타이밍 바로 알기
- 차량 무게를 가볍게 하기
- 지하주차장 이용하지 않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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