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소 자동차는 아직일까?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 넥쏘 구매해도 될까?

K'sCar 2024. 5. 9.

잘 모르고 계시는 분들도 많이 있지만 현대자동차는 수소 연료 전지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자동차 회사입니다. 물론 수소 자동차 판매량의 대부분은 우리나라에서 나오고 있는 것이 사실이고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를 만드는 회사 자체가 몇 없기도 하지만 현대자동차의 기술력은 부정할 수 없는 단계입니다.

 

승용차 중에서 국내에서 찾아볼 수 있는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는 현대 넥쏘가 유일한데요. 전 세계적으로 본다면 도요타 미라이가 있으며 BMW, 랜드로버도 수소차 시장에 뛰어들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상용차에서는 그 경쟁이 더욱 뚜렷한데요. 다양한 트럭 브랜드들이 수소 트럭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국내에서 수소차를 타는 것은 마냥 쉽지만은 않습니다. 왜 아직 수소 자동차를 구매하면 안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 넥쏘
현대 넥쏘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

유일한 수소 연료 전지 승용차 넥쏘

국내 승용차 중 유일한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인 넥쏘는 현대자동차에서 생산하는 준중형급 SUV 차량입니다. 수소 연료 전지 스택의 가격이 너무나도 비싸기 때문에 차량 가격도 덩달아 상승하여 6,950만 원이라는 말도 안 되는 가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수소차 보조금이 나오기 때문에 이 금액을 전부 주고 구매하지는 않습니다. 일단 국가 지원금이 2,250만 원이 있으며 지자체에 따라 1,000만 원 이상의 지원금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실구매가는 3천만 원 후반 정도가 됩니다.

 

넥쏘는 투싼 정도의 크기를 가진 자동차인데 투싼 하이브리드와 가격이 비슷하기 때문에 과연 어떤 차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고민이 많이 됩니다. 더 자세한 2024 넥쏘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넥쏘 트림 정리하고 연식변경 모델 출시! 2024 넥쏘 보조금 3000만 원 이상!

세계 수소차 판매량 1위 자동차인 현대자동차 넥쏘가 연식변경을 하며 2024 넥쏘를 출시하였습니다. 경쟁자가 토요타 미라이밖에 없는 자그마한 시장이지만 국내 소비자들에게는 꽤 많은 판매량

kwonriver-carstroy.tistory.com

 

왜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를 사지 말라고 할까

먼저 넥쏘를 구매하지 말라고 하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수소 충전의 불편함, 두 번째는 생각보다 높지 않은 연비, 세 번째는 연료 전지 스택의 문제점입니다.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를 추천하지 않는 첫 번째 이유로는 수소 충전 시스템의 불편함이 있습니다. 최근 전기차는 충전 시설이 확충되면서 예전보다 훨씬 충전에 대한 스트레스가 줄었습니다. 아파트 주차장에도 의무적으로 충전기가 설치되면서 불편함이 점차 해소되고 있습니다.

 

이와 달리 수소 충전소의 확충 속도는 턱없이 부족한 편입니다. 수소를 저장해야 하는 탱크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전기차 충전 시설처럼 아무데나 설치할 수도 없거니와 지역 주민들의 많은 반대에 부딪히기도 합니다. 충전소가 부족한 것은 집에서 충전소가 멀거나, 장거리 운행을 할 때 큰 단점으로 다가옵니다.

 

어찌어찌 집 근처에 수소 충전소가 있다고 하더라도 수소 충전의 스트레스는 보통이 아닙니다. 현재 수소 충전은 셀프 충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직원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수소 충전소는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만 운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늦은 시간에 자주 퇴근한다면 충전을 못하는 경우가 꽤 발생합니다.

 

또한 수소를 충전하는데 보통 1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데 충전소 내부에 충전기가 보통 1~2대 밖에 없어서 사람이 많으면 1시간 이상을 기다려야 할 수 있습니다. 서울 내부의 대표적인 수소 충전소인 여의도 충전소에는 주말마다 넥쏘가 줄을 서서 기다리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수소 충전 특성상 얼마의 수소가 남아있던지 항상 완전 충전을 해야 하기 때문에 충전에 대한 부담이 항상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의외로 높지 않은 연비입니다.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를 구매할 때 기대하는 것은 높은 연비와 전기차같은 가속 성능을 기대할 것입니다. 넥쏘의 복합 연비는 96.2km/kg로 수소 1kg당 96km 정도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넥쏘의 연료 탱크 용량은 6.33kg이므로 완전 충전 후 최대 608km 정도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현재 수소 1kg 가격은 9,500~11,000원 정도인데, 대략 만 원으로 100km 정도를 주행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투싼 하이브리드 연비로 100km를 주행하는데 얼마의 금액이 필요한 지 알아보겠습니다. 투싼 하이브리드 복합 연비는 16.2km/L로 100km를 주행하기 위해서는 약 6.2L의 휘발유가 필요합니다.

 

현재 전국 휘발유 가격은 1,710원 정도이므로 6.2L를 주유하면 10,600원 정도의 금액이 발생합니다. 똑같은 100km를 주행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은 넥쏘나 투싼 하이브리드나 거의 비슷한 금액이 발생합니다. 휘발유 가격이 내려가면 오히려 투싼 하이브리드가 더 경제적입니다.

 

그렇다면 성능은 어떨까요. 넥쏘의 최고 출력은 113kW로 마력으로 환산할 시 154마력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투싼 하이브리드의 합산 출력이 235마력이라는 것을 생각한다면 출력에서도 많이 뒤처지는 모습입니다. 그나마 장점이라면 자동차세가 저렴하다는 것 정도가 있겠습니다.

 

마지막 세 번째 이유는 너무 높은 연료 전지 스택 가격입니다. 앞서 넥쏘의 가격이 비싼 이유가 수소 연료 전지 스택의 가격이 높기 때문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이는 수리가 필요할 때에도 당연하게 반영됩니다.

 

일단 넥쏘의 연료 전지 스택 교체 비용은 4,000만 원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증 기간이자 내구 연한이 10년 16만 km로 잡혀있는데 보통은 그전에 스택이 고장 나서 교체를 하는 경우가 많이 생긴다고 합니다. 보증 기간 내이기 때문에 사고가 아니면 무상으로 교환됩니다.

 

보증기간이 지난 차량들은 돈을 지불하고 스택을 교체해야 하는데 리퍼 제품을 이용하면 600만 원 정도로 교환할 수 있다고 합니다. 4,000만 원이라는 금액에 비하면 600만 원이 저렴해 보이지만 이러한 문제점은 중고차 감가 방어가 안되게끔 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연료 전지 스택의 고장으로 무상 교환을 받으면 다행이겠지만, 만약 사고가 발생해서 연료 전지 스택을 교체해야 하는 일이 발생하면 이는 무상으로 교환받을 수 없습니다. 즉, 보험처리를 해야 한다는 것인데 보험료 상승의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넥쏘 자체에 대한 다양한 단점들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21년식에서는 가속페달을 밟으려고 하면 가속이 아닌 멈칫하는 현상이 많이 생기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수리가 진행되기는 했지만 여전히 신뢰하기 어려운 상태입니다.

 

 

미래 경쟁력도 떨어질까?

현대자동차가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 중에서 가장 뛰어난 브랜드 중 하나이지만 아직은 많이 부족한 것도 사실입니다. 수소 시스템의 크기를 줄이는 것이 생각보다 더뎌지고 있어서 승용차보다는 상용차 쪽으로 수소를 이용하는 방향으로 변경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향성 변화는 매우 긍정적입니다. 현재 대형 화물차의 대부분은 디젤이고 아주 소수의 전기 트럭이 자리를 이루고 있습니다. 앞으로 디젤이 점차 사라지고 전기 트럭으로 대체될 예정인데요. 10톤 이상의 대형 화물차에서 전기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마냥 쉽지는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대형 화물차는 한 번에 주행할 수 있는 항속거리가 굉장히 중요한데 전기차가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은 무게를 줄이고 배터리를 늘리는 방법 뿐입니다. 화물차는 화물을 적재할 시 무게가 급격하게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무게를 줄이는 것에 한계가 있습니다. 때문에 배터리 용량을 늘릴 수밖에 없는데요. 배터리 용량이 커짐으로써 발생하는 차량 무게는 다시 또 전비를 떨어트리게 됩니다.

 

차량이 무거워짐으로써 전비만 떨어지는 것이 아니고 충전 시간의 상승, 차량의 하중을 받는 하부 구조, 차를 떠받치고 있는 도로 등의 내구성에도 많은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때문에 대형 화물차를 전기차로 만드는 것이 과연 경제적인지를 잘 판단해야 합니다.

 

이에반해 대형 화물차를 수소 자동차로 만들면 대부분의 문제가 해결됩니다. 수소통은 전기 배터리에 비하면 매우 가벼운 편이며 충전에 걸리는 시간도 훨씬 짧습니다. 무게를 가볍게 할 수 있으니 차체나 도로에 가해지는 부담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미래에는 수소자동차가 지금보다 더 많이 돌아다닐 것으로 예상됩니다. 승용차보다는 상용차 부문에서 말이죠.

 

현대자동차 넥쏘는 2025년 새로운 버전으로 출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신모델이 나오는 만큼 연료 전지 스택의 향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때가 되면 지금보다 훨씬 상품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를 구매하는 것이 급하지 않으시다면 새롭게 나올 넥쏘를 기다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늘은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를 구매하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현대자동차를 굉장히 응원하기도 하고, 해외의 다양한 브랜드가 수소 자동차를 연구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수소차는 더욱 각광받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아주 먼 미래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전기 배터리에 엄청난 혁신이 있지 않다면 수소 자동차가 세상을 지배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아직은 구매할 때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전국의 수소차 충전소 및 수소 충전 가격을 알아보자!

전기차만큼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수소차 충전소가 적어 구매 예정인 사람들에게 고민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전국에 있는 수소차 충전소 위치를 알아보는 방법과 가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kwonriver-carstroy.tistory.com

 

갖고 싶은 수소 배터리 전기차! 현대차 최고의 컨셉카 N Vision 74!

현대차는 N 브랜드 데이를 개최하면서 움직이는 연구소, 롤링 랩(Rolling Lab)으로 사용되는 차량 2종을 공개했습니다. 그중 수소와 배터리를 동시에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전기차인 N Vision 74를 공개

kwonriver-carstroy.tistory.com

 

세계 최초 양산형 수소전기트럭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국내 정식 판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XCIENT Fuel Cell)은 세계 최초로 양산된 대형 수소전기트럭입니다. 유럽 시장에 많은 판매가 이루어지며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엑시언트 수소 트럭이 드디어 국내에 정식 출

kwonriver-carstroy.tistory.com

 

수소 전기 컨셉카 르노 시닉 비전 콘셉트! 르노의 새로운 시작

최근 르노에서 새로운 수소 전기차 콘셉트 르노 시닉 비전 콘셉트를 공개했습니다. 현재 수소 전기차는 전 세계에 몇 없습니다. 점유율 1위인 현대 넥쏘, 2위인 토요타 미라이가 가장 유명합니다

kwonriver-carstroy.tistory.com

 

넥쏘 트림 정리하고 연식변경 모델 출시! 2024 넥쏘 보조금 3000만 원 이상!

세계 수소차 판매량 1위 자동차인 현대자동차 넥쏘가 연식변경을 하며 2024 넥쏘를 출시하였습니다. 경쟁자가 토요타 미라이밖에 없는 자그마한 시장이지만 국내 소비자들에게는 꽤 많은 판매량

kwonriver-carstro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