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세정제 도움 될까? 카본 지운다는 연료 첨가제 성능 | 연료 첨가제 추천!
엔진 세정제로도 불리는 연료 첨가제에 대한 논란은 계속해서 이어져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저도 그렇게 믿는 편은 아니었는데요. 첨가제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2,000~5,000km마다 몇 만 원씩 하는 제품을 매번 넣는다는 것이 쉽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다이소에서 파는 저렴한 연료 첨가제도 찾아 쓰기도 했었습니다. 자동차 관리를 하다 보면 다양한 첨가제를 만날 수 있습니다. 그중 엔진 속 카본 때를 지우고 엔진 코팅도 해준다는 연료 첨가제 성능이 정말 확실한 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연료 첨가제 성능
연료 첨가제란?
엔진 세정제로도 불리는 연료 첨가제는 자동차의 성능 향상, 배출가스 감소를 목적으로 자동차의 연료에 넣는 첨가물을 의미합니다. 환경부에서 정의한 바에 따르면 탄소와 수소만으로 구성된 물질을 제외한 화학물질로 자동차의 연료의 1% 미만의 비율로 첨가하는 물질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하면 연료에 별도의 화학물질을 첨가하여 엔진 성능을 향상시키고 배출가스를 감소시키기 위한 목적의 제품입니다. 연료 첨가제는 엔진 세정 능력도 가지고 있는데 엔진에 낀 카본을 제거하는데 용이합니다. 엔진에 낀 슬러지가 많을수록 연비가 하락하고 출력이 감소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동차 엔진에는 카본 뿐만 아니라 물과 에탄올이 지속적으로 남아 있는데 연료 첨가제는 이러한 수분도 제거하여 엔진의 내구성을 연장시킵니다.
휘발유, 경유에도 엔진 세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들어있기는 하지만 이미 발생한 카본을 제거할 만큼 강력한 세정 성분이 포함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이는 유투버 픽플러스의 실험에 의해서 밝혀졌는데요. 아래 첨부한 영상을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연료 첨가제 성능
과거 연료 첨가제 성능에 대한 불신이 많을 때에는 눈에 보이지도 않는 거 사기치는 것이 아니냐는 여론도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실험을 통해 실제로 연료 첨가제 성능이 증명되어 실제로 엔진을 세정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연료 첨가제를 통해 엔진을 세정하고 카본, 수분을 제거하면 차량의 출력이 상승하고 진동이 줄어든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장기간의 카본 누적으로 인해 하락한 엔진 출력이 원래 출력으로 되돌아가는 과정이며 진동 또한 카본이 적을수록 적어집니다.
물, 에탄올과 같은 수분이 차량 내부에 계속 남아있는다면 인젝터와 같은 부품에 부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수분을 연료 첨가제가 제거해줍니다.
연료 첨가제는 기본적으로 엔진 세정, 수분 제거를 목적으로 하고 있지만 최근 제품들은 올인원 제품으로 카본 제거 뿐 아니라 엔진 내부를 코팅함으로써 스크래치 등을 예방하고 연료 시스템을 청소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기능이 많이 포함된 제품일수록 가격이 상승합니다.
연료 첨가제 추천
고급유와 비교 영상에 나온 연료 첨가제는 불스원샷에서 만든 불스원샷 시그니처입니다. 저 또한 해당 연료 첨가제를 구매해서 사용한 적이 있었는데요. 지금 차는 아니고 이전 차에 사용했었고, 1+1 행사할 때 구매해서 하나는 아버지 차에 넣어드렸습니다.
불스원샷은 연료 첨가제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고 공격적인 광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유투버와 협찬하여 연료 첨가제의 효능을 알리기 위해서 노력하기도 했는데요. 저도 가장 유명한 만큼 신뢰도 있는 불스원샷 시그니처를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다이소에서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는 불스원 엔진세정제를 구매하여 사용하였습니다. 너무 저렴한 가격에 걱정이 앞서기도 했는데요. 의외로 괜찮은 성능을 보여줬던 것 같습니다. 자세한 후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불스원샷 시그니처 외에도 검아웃 제품들이 유명하기 꽤 유명하지만 가격이 불스원샷 대비 비싸기 때문에 쉽게 사용하기는 어려운 제품입니다. 최근에는 카밈 제품들도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연료 첨가제 사용 방법
연료 첨가제는 주유 전 연료구를 통해 주입한 뒤 연료를 2/3 이상 주유하면 사용이 완료됩니다. 주유 후에 넣어도 상관은 없지만 연료와 섞이는 시간이 더 필요합니다. 연료 첨가제를 사용했다고 해서 즉시 엔진이 깨끗해지는 것은 아니며 연료를 소모함으로써 엔진을 세정합니다.
연료 첨가제는 일정 기간마다 주기적으로 넣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불스원샷 시그니처는 3,000 ~ 5,000km마다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다이소에서 판매하는 저렴한 연료 첨가제는 2,000km마다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검아웃의 경우 5,000km 마다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제품마다 권장하는 주행거리가 다른 이유는 세정 성분이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이소의 저렴한 연료첨가제는 구성 성분 자체는 동일하지만 세정 성분의 비율이 더 낮기 때문에 더 자주 사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렴한 만큼 세정력이 약하기 때문에 자주 사용해야 합니다.
사실 연료 첨가제를 넣는다고 해서 차가 갑자기 엄청 조용해진다거나, 진동이 엄청나게 줄어든다거나, 연비가 크게 향상된다거나, 출력이 높아진다거나 하는 것을 몸으로 느끼기는 쉽지 않습니다. 특히 카본 때가 별로 끼지 않은 비교적 신형 자동차라면 더욱 그러할 텐데요.
물론 차에 쌓인 카본이 많았다거나, 예민한 분들이라면 이러한 변화들을 캐치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알아채지 못하더라도 연료 첨가제 성능은 확실하기 때문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영상에서도 볼 수 있듯이 두껍게 낀 카본 때는 잘 지워지지 않고 지속적으로 엔진 출력, 연비를 저하시키기 때문에 운전자가 체감하지 못하더라도 차의 내구성은 꾸준히 하락하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카본이 끼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는 것이 차를 오래 운행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