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차 뒤에 가다 사고난다? 원페달 드라이빙 감속에도 들어오지 않는 브레이크등! 이제 바뀌게 된다!

Kownriver 2022. 12. 27.

 

최신 전기차는 전비를 늘리기 위한 방법으로 회생제동 기능을 필수로 탑재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원 페달 드라이빙은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엑셀에서 천천히 발을 떼는 것만으로도 회생제동을 일으켜 차량을 감속시키는 운전 방법으로 최신 전기차에는 대부분 탑재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높은 등급의 회생제동으로 인한 감속 속도가 굉장함에도 국산 전기차는 브레이크등이 점등되지 않아 후방 차량 입장에서는 깜짝 놀랄 수 있습니다. 이는 액셀 페달을 밟고 있지 않아야 제동등이 들어오도록 되어 있는 규정으로 인한 점이라고 하는데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원페달 드라이빙 감속
원페달 드라이빙 기능이 탑재된 기아 EV6

 

회생제동과 브레이크등

 

원 페달 드라이빙 또는 고수준 회생제동을 사용할 때 브레이크등이 점등되지 않는다는 논란은 이미 많은 분들로부터 검증되었습니다. 약 10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모카에서는 실제 실험을 통해 제동등이 점등되지 않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긴급제동신호 및 전기회생제동장치의 작동기준"에 의하면 전기회생제동장치의 제동등 작동 기준은 감속도가 1.3m/s2를 초과하는 경우에 점등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모카에서 실험한 영상에 따르면 1.3을 초과하더라도 점등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한겨레"에서 공개한 정보에 의하면 "회생제동으로 주행할 때 엑셀에서 발을 떼야만 브레이크 등이 점등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라고 기술하고 있습니다. 즉, 회생제동 시 엑셀을 발고 있다면 브레이크등이 점등되지 않습니다.

 


개선 방안

그러면서도 내년 하반기까지 엑셀을 밟고 있어도 브레이크 등이 점등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할 것이라고 알렸습니다. 제도가 변경된 후 2024년 초 출시되는 전기차부터는 회생제동으로 감속 시에도 브레이크등이 점등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이미 출고된 차량에는 소급적용하거나 리콜하지 않아 논란은 지속될 예정입니다.

 

국내에서 2022년 1월부터 11월까지 판매된 현대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 제네시스 GV60, 기아 EV6의 수량은 각각 26,688대, 10,232대, 5,427대, 23,615대로 약 66,000대에 달합니다. 2023년에 판매될 숫자까지 합친다면 대략 10만 대가 넘는 차량이 액셀을 밟은 채 회생제동 시에 브레이크 등이 점등되지 않은 채로 도로를 다니게 됩니다. 

제동등 등화 기준
제동등 등화 기준

 


수입 전기차는?

다만 국내에서 원페달 드라이빙 기능이 탑재되어 있더라도 대부분의 수입 전기차는 엑셀을 밟고 있더라도 제동등이 점등됩니다. 이는 2022년 초에 개정된 회생제동에 대한 국제법을 변경하였는데 미국과 유럽은 그러한 국제법을 곧바로 수용하고 적용하였기 때문입니다.

 

또한 FTA 협정에 의해 자동차 수입량의 일부는 현지 규정으로 국내 규정과 달라도 수입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수입 전기차들은 대부분 회생제동 시에도 정상적으로 점등됩니다. 문제는 수출되는 현대, 기아 전기차에는 현지 규정을 따라 액셀을 밟고 있어도 브레이크 등이 점등된다는 점입니다.

 

 

현지에서는 제동등이 들어오지 않으면 인증을 받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현지는 제동등이 들어와야만 하고, 국내는 들어오지 않아야 하고, 현대자동차 그룹에서도 혼동되고 논란이 일고 비용측면에서도 손해를 보고 있지만 이것이 다 1년 동안이나 관련 법을 개정하지 않은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모카에서 실험한 원페달 드리이빙 감속 제동등 영상 보러가기 
 

제동등 미점등 시 발생할 수 있는 상황

회생제동 시에 브레이크 등이 제동되지 않으면 어떤 일이 발생할지는 누구나 예상할 수 있습니다. 최근 아이오닉 6을 시승하면서 느낀 점으로는 원페달 드라이빙으로 인한 감속의 양이 엄청나다는 것입니다. 이는 뒤따라오는 차량으로 하여금 앞차가 갑작스럽게 속도를 줄이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특히나 무거운 짐을 싣고 있어 제동거리가 길어진 대형 트럭이 이를 늦게 인지한다면 큰 사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등은 현재 감속 중인 것을 뒷 차에 알리는 역할을 하는데 뒷 차가 아무런 정보가 없으니 상대적으로 늦게 반응하게 됩니다.  특히 지금 같은 겨울철 미끄러운 빙판길을 의식하여 감속하는 경우 뒷 차의 반응이 늦어지고 미끄러져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도가 개선된다고 하여도 소급 적용이나 리콜이 강제되는 것은 아니지만 국민의 안전을 위해서 현대차는 이미 판매된 차량에도 개선을 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료 조회 방법! 6가지 순서로 알아보는 자동차 보험료

차를 구매하지 않고도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료 조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한다면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차량의 보험료를 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차량 구매 전 유지비를 계

kwonriver-carstroy.tistory.com

 

스텔스 자동차 사라진다! 자동차 전조등, 미등 끄는 기능 없애는 법안 추진!

밤에 자동차 전조등을 끄고 다니는 차량을 흔히 스텔스 자동차라고 부릅니다. 이는 어두운 밤에 잘 보이지 않아 사고를 유발하는 위험한 운전 주행 방법인데 특히 검은 색상의 차량은 더 안보입

kwonriver-carstroy.tistory.com

 

1600cc 미만 자동차, 2023년부터 신차 채권 매입 면제!

2023년 7월부터 개별소비세가 다시 5%로 환원되면서 신차를 구매하는 소비자에게 기존보다 큰 부담이 되고 있어 정부는 신차 채권 매입 면제를 실시하기로 하였습니다. 1,600cc 미만의 자동차를 구

kwonriver-carstroy.tistory.com

 

경차를 구매하면 어떤 것이 좋을까? 국내 경차 혜택 알아보기

최근 캐스퍼의 출시 이후 경차 시장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는데 경차 혜택이 존재하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경차 수요가 늘으며 많은 분들이 찾고 있는데, 정부는 경차를 친환경 자동차의 일

kwonriver-carstroy.tistory.com

 

연납으로 미리 낸 자동차 세액, 차를 바꾸면 돌려받을까?? 승용차, 화물차, 버스, 전기차 자동차

대한민국 정부는 자동차세 연납 시 세금 감면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데, 연납으로 모든 자동차세를 낸 후 차를 바꾸면 세금을 환급받지 못하는가에 대해 걱정이신 분들이 많습니다. 자동차세를

kwonriver-carstro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