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카 노린다! 준중형 SUV 가격 비교 | 국산차, 수입차 SUV 가격 순위
준중형 SUV는 굉장히 많은 차량이 판매되고 있는 장르입니다. 판매 차종이 비교적 적은 수입차 또한 준중형 크기의 SUV를 적극적으로 판매하고 있는데요. 벤츠는 전기차까지 총 4대의 준중형 SUV를 판매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렇듯 많은 수요와 공급을 갖고 있는 준중형 SUV의 가격을 알아보겠습니다.
준중형 SUV 가격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사실 차량의 크기가 지속적으로 커지면서 소형차의 크기가 준중형차를 넘어서는 경지까지 도달했습니다. 그럼에도 차량 가격은 기존 준중형차량들이 훨씬 비싼 가격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는 차량의 급뿐만 아니라 다양한 옵션, 마감재 등이 소형차보다 준중형차에 더 좋게 들어가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입차와 국산차의 가격 격차가 많이 줄었다고는 하지만, 투싼 스포티지와 같이 준중형 내에서도 큰 차량들과 준중형 내에서 작은 미니 컨트리맨, 벤츠 GLA와 같은 차량 간의 가격 차이는 큰 편입니다. 외제차 또한 차량이 작을수록 가격 마진이 적기 때문에 마냥 고급스러운 마감재를 사용할 수는 없기 때문에 퀄리티 차이를 감안하면 가격 차이는 더욱 심하게 느껴집니다.
국내 판매 중인 준중형 SUV
사실 국내 자동차관리법에서는 준중형차라는 단어는 없습니다. 오로지 소형, 중형, 대형으로만 분류하는데, 준중형, 준대형이라는 소형, 중형차를 조금이라도 커 보이게 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단어입니다.
법령에 명시되어 있는 중형차는 전장/전폭/전고 중 하나라도 4,700/1,700/2,000를 넘는 차를 의미합니다. 다른 글에서 소형차의 기준을 4,400mm 미만으로 잡았습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전장이 4,400mm 이상, 4,700mm 미만의 차량들을 준중형 SUV로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크기를 기준으로 차급을 결정하지만 최근에는 차량들이 완전 변경을 통해 커지면서 최초에는 준중형 SUV로 출시되었지만 중형 SUV 크기를 가지거나 소형 SUV로 출시되었는데 준중형급 크기를 가지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트랙스 크로스오버가 그렇습니다. 그러나 빠르게 커지는 국산차와 달리 수입차는 커지는 속도가 빠르지 않은 편입니다.
일부 차량들은 중형차로 인식되지만 차량 길이가 4,700mm가 넘지 않기 때문에 준중형에 포함시켰습니다.(QM6, NX 등) 차명은 같지만 고성능 모델, 전용 전기차가 아닌 파생 전기차, 쿠페와 같이 추가적인 이름만 붙는 파생 모델은 제외하였습니다.
제조사 | 차명 |
현대 | 투싼 |
현대 | 아이오닉5 |
기아 | 스포티지 |
기아 | 니로 |
기아 | EV6 |
KGM | 코란도 |
르노 | 아르카나 |
르노 | QM6 |
쉐보레 | 트랙스 크로스오버 |
쉐보레 | 트레일블레이저 |
BMW | X1 |
BMW | X2 |
벤츠 | GLA |
벤츠 | GLB |
벤츠 | EQA |
벤츠 | EQB |
아우디 | Q3 |
아우디 | Q4 e-tron |
아우디 | Q5 |
볼보 | C40 리차지 |
볼보 | XC40 |
폭스바겐 | ID.4 |
폭스바겐 | 티구안 |
렉서스 | NX |
렉서스 | UX |
링컨 | 코세어 |
미니 | 컨트리맨 |
캐딜락 | XT4 |
토요타 | RAV4 |
푸조 | 3008 |
랜드로버 | 디스커버리 스포츠 |
SUV가 대세라는 것을 증명하듯 굉장히 많은 차량이 존재합니다. 남아 있는 준중형 세단이 10종이 안되는 것을 생각한다면 차량 수에서 준중형 SUV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가격 비교 순위
비교 순위는 시작 가격이 비싼 순으로 정렬하였습니다. 가장 비싼 차가 상단에 위치합니다. 전기차는 보조금을 받기 전 금액이며, 수입차의 경우 할인 금액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할인 정도에 따라 순위가 일부 변동될 수는 있으나 영구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할인을 제외하였습니다.
국산차
국산차 중에서 가장 비싼 준중형 SUV는 기아 EV6가 차지하였습니다. 보조금을 받지 않는다면 시작 가격이 5,540만 원에 달해 매우 비싼 편입니다. 옵션까지 추가하면 최고 7,000만 원에 달하는 가격을 보여줍니다. 만약 아이오닉 5N이나 EV6 GT를 구매한다면 이보다 더 많은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유류비가 부담되어 EV6나 아이오닉 5를 구매하는 것이라면 투싼과의 실제 유지비 차이를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BMW iX3, X3와 같이 내연기관 모델과 전기차 모델이 가격 차이가 거의 없는 차량이면 유지비를 크게 아낄 수 있겠지만 아이오닉과 투싼 정도의 가격 차이라면 총 소유 비용은 줄이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가장 저렴한 준중형 SUV는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가 차지하였습니다. 원래는 소형 SUV였던 모델이지만 풀체인지를 통해 전장이 4,500mm가 넘게 되어 준중형 SUV로 봐야 하게 되었습니다. 깡통 모델을 구매하면 굉장히 저렴하기는 하지만 생산 물량이 굉장히 적어서 인도받는 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생각해보니 제네시스에 준중형 SUV인 GV60이 있었는데 리스트에 제가 빼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인기가 없는 차량이니 빼버려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체 차종에서는 추가하였습니다. 가격으로만 봤을 때는 GV60이 EV6를 제치고 가장 비싼 국산 준중형 SUV입니다.
수입차
수입차 중에서 가장 비싼 준중형 SUV는 벤츠 EQB가 차지하였습니다. 벤츠의 준중형 전기 SUV인 EQB는 넓은 차체와 벤츠라는 이름이 주는 만족감 덕분에 높은 인기를 갖고 있습니다. E클래스를 구매할 수 있을 정도로 가격이 비싸기는 하지만 전기차임을 감안한다면 나름(?) 합리적입니다.
가장 저렴한 준중형 SUV는 푸조 3008이 차지하였습니다. 4,220만 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일부 할인까지 고려한다면 굉장히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수입 준중형 SUV입니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돈을 조금 더 보태서 라브 4를 구매하지 않을까 싶네요. 하지만 보태보태를 하다보면 EQB까지 올라갈 수 있으니 본인의 예산에 맞는 차량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차종 비교
브랜드 | 차명 | 시작 가격(만 원) | 최고 가격(만 원) |
벤츠 | EQB | 7,660 | 8,200 |
랜드로버 | 디스커버리 스포츠 | 7,290 | 7,660 |
아우디 | Q5 | 7,042 | 8,000 |
볼보 | C40 리차지 | 6,865 | 6,865 |
벤츠 | GLA | 6,860 | 6,860 |
BMW | X2 | 6,830 | 7,440 |
벤츠 | EQA | 6,790 | 7,360 |
제네시스 | GV60 | 6,776 | 8,858 |
렉서스 | NX | 6,740 | 8,300 |
벤츠 | GLB | 6,210 | 7,710 |
아우디 | Q4 e-tron | 6,170 | 7,289 |
캐딜락 | XT4 | 6,120 | 6,120 |
폭스바겐 | ID.4 | 5,990 | 5,990 |
링컨 | 코세어 | 5,850 | 5,850 |
BMW | X1 | 5,820 | 7,580 |
기아 | EV6 | 5,540 | 6,993 |
현대 | 아이오닉5 | 5,519 | 7,141 |
볼보 | XC40 | 5,430 | 5,430 |
렉서스 | UX | 5,240 | 5,870 |
아우디 | Q3 | 5,130 | 6,001 |
미니 | 컨트리맨 | 4,990 | 6,700 |
폭스바겐 | 티구안 | 4,548 | 4,961 |
토요타 | RAV4 | 4,430 | 5,700 |
푸조 | 3008 | 4,220 | 4,520 |
기아 | 니로 | 2,900 | 3,991 |
르노 | QM6 | 2,840 | 3,865 |
쉐보레 | 트레일블레이저 | 2,799 | 3,099 |
현대 | 투싼 | 2,771 | 4,767 |
기아 | 스포티지 | 2,537 | 4,536 |
KGM | 코란도 | 2,445 | 3,207 |
르노 | 아르카나 | 2,285 | 3,781 |
쉐보레 | 트랙스 크로스오버 | 2,188 | 2,880 |
제네시스 GV60은 전체 가격표에 추가하였습니다. 시작 가격은 6,776만 원으로 상위권이지만 전기차라는 것을 생각하면 그래도 고개를 끄덕거릴 수 있는 가격입니다. 그러나 풀옵션 기준은 다른데요. GV60 풀옵션은 8,858만 원에 달해 벤츠 EQB, 렉서스 NX, 아우디 Q5를 제치고 가장 비싼 준중형 SUV를 기록하였습니다.
국내에서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는 준중형 SUV의 가격 순위를 알아보았습니다. 국산차가 비싸다고는 하지만 확실히 수입차에 비해서는 저렴한 편입니다. 특히 국산차는 시작 가격이 3000만 원이 넘지 않지만 수입차는 4천만 원을 넘기 때문에 선뜻 구매하기 쉽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