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레스EVX 가격 제원 옵션 알아보기 | 디자인이 예쁜 토레스 전기차!
KG모빌리티(구 쌍용자동차)의 토레스가 엄청난 인기를 끌며 무너져가던 회사를 끌어올리고 있을 때 KG모빌리티는 토레스EVX를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U100이라는 코드네임으로 KG모빌리티로 사명을 변경한 이후 처음 출시되는 차량입니다.
토레스 EVX로 명명된 이 전기차는 국내 측정 기준으로 420km 이상을 주행할 수 있음에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인기를 끌기 시작했습니다. 토레스 EVX의 이름은 EV-eXtreme을 의미하는 것으로 전기차의 한계를 뛰어넘는 모험과 도전정신의 가치를 담았다고 합니다.
온라인 사전 계약을 시작한 토레스 전기차, 토레스 EVX! 제원과 가격, 옵션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KGM 전기차 토레스EVX
제원
전기차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 주행거리는 아직 국내 인증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토레스EVX는 WTLP 기준으로 500km를 인증받았기 때문에 국내 인증 기준으로는 약 420km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73.4 kWh입니다.
전 트림 히트펌프 시스템과 배터리 열관리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어 겨울철에도 주행거리가 비교적 적게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국내 소비자들이 그다지 신뢰하지 않는 중국 BYD의 리튬 인산철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거부감을 가지는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리튬 인산철 배터리 자체는 에너지 효율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대신 충격에 강해 화재 위험성이 낮고 수명이 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토레스 EVX | |
모터 성능(kW) | 150 |
주행거리(km) | 500(WLTP) |
배터리 용량(kWh) | 73.4 |
전장(mm) | 4,715 |
전폭(mm) | 1,890 |
전고(mm) | 1,725 |
축거(mm) | 2,680 |
최저 지상고(mm) | 174 |
트렁크 용량(L) | 839 |
트렁크 용량 최대(L) | 1,662 |
토레스 EVX의 모터 성능은 150kW 수준으로 마력으로 환산 시 약 204마력입니다. 전기차 특성상 출력을 올리기 쉽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낮은 출력이라는 생각이 들 수 있으나 일상적인 주행을 하는데 204마력이면 충분한 출력입니다.
차체 크기는 4,715mm로 스포티지보다는 길고 소렌토보다는 짧습니다. 같은 전기차인 아이오닉 5보다 전장이 80mm 정도 더 깁니다. 그러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의 부재 때문인지 휠베이스는 그렇게 길지 않은 편입니다. 스포티지보다 휠베이스가 짧기 때문에 조금 짧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정통 SUV의 느낌은 강하게 들 수 있습니다.
대신 트렁크 용량은 840L에 달해 엄청난 공간을 보여줍니다. 스포티지 대비 무려 200L나 넓어 긴 전장의 대부분이 트렁크 공간임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다만 2열 폴딩 시 공간은 스포티지보다 110L 정도 적습니다.
외관과 실내
토레스 EVX의 외관은 토레스를 미래적으로 만든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6개의 그릴을 형상화한 일자형 DRL은 강렬한 웰컴라이트로 구현되었으며 그릴이 필요 없는 전기차인 만큼 볼륨감을 강조하여 더욱 강인하게 만들었습니다.
KG모빌리티의 외관 디자인 키워드인 Powered by Toughness를 담았으며 수직형 FULL LED 헤드램프, 순차점등 턴시그널(깜빡이), 태극기의 건곤감리 중 곤을 형상화한 LED 리어 램프 등 보다 미래적이고 기술적인 느낌을 잘 담아내었습니다.
실내는 Slim & Wide를 강조하였습니다. 투박한 느낌이 강했던 기존의 쌍용자동차 실내 디자인에서 벗어났습니다.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12.3인치 센터 디스플레이를 하나로 붙여 심리스 와이드 스크린을 구현하였습니다. 기아차 같은 느낌은 살짝 들지만 훨씬 깔끔하고 차가 넓어 보입니다.
전자식 변속기는 마치 최신 BMW 차량에 들어가는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센터 콘솔의 공간 활용성을 늘렸습니다. 이외에도 와이드 한 느낌을 위해 가로로 긴 디자인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티어링 휠은 기존 토레스가 사용하고 있던 휠과 비슷합니다.
옵션
토레스 EVX는 2개의 트림으로 제공됩니다. 하위 트림인 E5와 상위 트림인 E7으로 구분됩니다. E5는 하위 트림이지만 대부분의 유용한 옵션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두 트림 간의 가격 차이도 250만 원 정도로 크게 나지 않는 편입니다.
E5 트림부터 회생제동 시스템, 히트펌프, 배터리 열관리, 액티브 에어로 셔터가 탑재되어 배터리 효율을 최대한으로 증대시킵니다. 실외 V2L 커넥터 또한 지원됩니다. 후륜에는 멀티링크 서스펜션이 탑재되며 논란의 주역이었던 전기차 뒷바퀴 브레이크 또한 디스크 브레이크가 탑재됩니다.
모든 라이트가 LED 램프로 탑재되며 루프랙, 샤크핀 안테나가 탑재되어 트림별 외관상 차이가 휠을 제외하고는 없는 편입니다. 윈드실드(앞유리)에는 이중접합 차음 글라스가 적용되어 방음에도 신경 쓴 모습입니다.
실내 사진에서 볼 수 있었던 모습 또한 E5 트림에서 적용됩니다. 앞 좌석 통풍, 온열 시트가 적용되며 운전석 전동시트, 핸들 열선이 탑재됩니다. 운전석과 동승석 모두 세이프티 파워 윈도가 적용되어 이상한 곳에서 원가절감을 하지는 않는 모습입니다.
안전 사양도 충분하게 탑재되어 있습니다. 지능형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긴급 제동 보조, 전방 추돌 경고, 차선 이탈 경고 및 중앙 유지 보조, 운전자 부주의 경고, 안건 거리 경고, 스마트 하이빔, 전방 및 후방 주차 보조 경고 등이 포함됩니다.
상위 트림인 E7에서는 휠 사이즈가 20인치로 변경되며 시트가 천연 가죽 시트로 변경됩니다. 2열에 롤러 블라인드가 탑재되고 동승석 또한 전동시트 및 럼버서포트, 2열 열선시트가 탑재되어 가족을 위한 옵션이 추가됩니다.
안전 사양도 긴급 제동 보조에 교차로 대향, 측방 접근, 추월 시 대향차, 회피 조향 보조 기능이 더 추가되며 후측방 경고, 후측방 충돌 보조, 차선 변경 경고 등의 더욱 다양한 옵션들이 추가됩니다.
또한 E7 트림에서는 3D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시스템을 추가할 수 있어 주차 시 더욱 편리함을 얻을 수 있습니다.
토레스 EVX 가격
토레스 EVX 중 E5 트림은 가격이 4,850~4,950만 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아직 사전계약 단계이기 때문에 정확한 가격으로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저 사이 가격에서 확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E7의 경우 250만 원 비싼 5,100~5,200만 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현재 보조금을 최대로 받는다면 지자체에 따라 1,000만 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3,000만 원 후반의 가격으로 구매하는 고객도 나올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매우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상 토레스 내연기관 차량보다도 더욱 뛰어난 가성비를 가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지비가 훨씬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토레스 EVX의 출시일은 2023년 9월 중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현재 온라인 사전계약을 진행하고 있고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빠르게 홈페이지에서 예약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