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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프리미엄 미니밴 토요타 알파드 국내 출시. 가격이 9,920만 원?!

K'sCar 2023. 9. 18.

일본 토요타의 프리미엄 미니밴 토요타 알파드(ALPHAD)가 2023년 9월 18일 국내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알파드는 토요타 시에나의 상위급 모델이면서 완전한 럭셔리를 꿈꾸는 미니밴입니다. 카니발의 직접적인 경쟁 상대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였으나 9,920만 원이라는 엄청난 가격에 역시 카니발 뿐이라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알파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토요타 알파드 국내 출시

 

토요타 알파드

알파드

국내 처음 출시되는 알파드는 2002년 출시되어 최근 4세대 풀체인지를 맞이한 차량입니다. 국내에서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동남아 등지에서는 우리나라의 카니발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으며 해외여행에서 알파드를 탑승한 사람들은 너나 할 것 없이 승차감이 정말 좋았다고 극찬하는 차량입니다. 실제로 동남아 여행 시 흔하게 볼 수 있는 차량입니다.

 

쾌적한 이동의 행복이라는 콘셉트를 기반으로 공개된 이번 4세대 모델은 기존보다 더욱 뛰어난 탑승객 편의와 럭셔리한 공간, 안락한 승차감 등 모든 면에서 완벽한 차량입니다. 플래그십 미니밴을 표방하는 알파드는 모든 초점을 탑승객의 안락함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프리미엄 브랜드 차량 못지 않다고 합니다.

 

토요타 알파드
알파드 정면

 

알파드 디자인

토요타 알파드의 디자인은 아직 우리나라 소비자가 소화하기에는 약간 어려워보이는 면이 있습니다. 그래도 4세대 알파드는 지난 세대에 비해 더 단정되었습니다. 알파드를 마주하면 마치 일본 로봇 애니메이션의 얼굴 같은 느낌이 많이 납니다. 전면부 전체를 아우르는 메시 그릴과 3개의 LED 라이트는 마치 현대자동차 아반떼 페이스리프트 전 형상을 크게 확장한 느낌입니다.

 

알파트의 고유 특징으로 볼 수 있는 측면부 B필러의 독특한 장식과 루프 쪽 크롬 라인은 차량을 더욱 길고 높아보이게 합니다. 슬라이딩 도어는 차량 측면 거의 전부가 열리는 모습입니다. 후면 테일램프는 날개를 형상화 한 것 같은데 마치 투싼의 전면 그릴 같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일본차에서 자꾸만 현대자동차의 그림자가 보이는 것 같습니다.

 

알파드 후 측면

 

강렬한 외관과 달리 실내는 아쉽게도 토요타 특유의 올드함이 묻어나옵니다. 14인치 대형 센터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여 최신의 느낌을 내고는 있지만 과도한 우드 트림의 사용과 센터 디스플레이를 감싸는 이상한 마감, 우겨넣은 듯 한 송풍구 위치 등 차량의 크기를 생각했을 때 이렇게 공간이 작아보일 수 있나 싶은 생각이 듭니다.

 

천장에는 파노라마 문루프로 불리는 썬루프를 장착하였는데 2열의 좌, 우측 탑승객이 본인의 취향에 맞게 각각 선루프를 개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인 썬루프입니다. 다만 천장 가운데를 콘솔 기능이 포함된 송풍구 등이 지나고 있어 넓은 개방감은 부족합니다.

 

알파드 실내 1열
알파드 천장
파노라마 문루프

 

알파드 옵션

알파드는 운전자보다는 실내 승객의 편안함에 더욱 초점이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디자인보다도 어떠한 옵션들이 포함되어 있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2열에는 이그제큐티브 라운지 시트를 탑재하였는데 세계 최초로 480mm 롱 슬라이드 기능을 적용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전동 다리 받침, 지압 기능, 리클라이닝 기능이 탑재되어 편안한 승차감을 선사합니다.

 

또한 2열에 히터 송풍구를 이용하여 에어 커튼을 만들었는데 이는 추운 겨울철 실내의 따듯한 공기가 밖으로 나가는 것을 막고 외부의 찬 공기가 실내로 유입되는 것을 최소화한 기능입니다. 겨울철 차량 주행이 많고 승하차를 많이 한다면 굉장히 유용한 옵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형태의 컨트롤러가 2열 좌, 우에 개별 탑재되어 승객이 원하는 공조 상태, 조명, 커튼, 오디오, 시트 조절 등의 기능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4존 독립식 에어컨 시스템이 적용됩니다. 이 밖에도 2열 승객만을 위핸 별도의 폴딩 테이블이 적용되어 태블릿, 노트북 등의 작업을 쉽게 할 수 있으며 천장에 설치된 14인치 디스플레이를 통해 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알파드 2열 시트
이그제큐티브 시트

 

2열에 모든 것을 투자한 것 같은 알파드지만 3열 승객을 위한 편의사양도 빼놓지 않았습니다. 2열 시트를 전동 파워 슬라이드 뿐 아니라 수동 슬라이드를 지원하여 빠르게 이동할 수 있고 3열 시트에도 리클라이닝, 암레스트 등을 추가하여 편안한 자세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3열이 필요없는 소비자는 3열을 좌우로 접어 적재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알파드에는 2열 승객 편의 옵션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안전한 운전을 위해 긴급 제동 보조, 교차로 긴급 제동 보조, 긴급 조향 어시스트, 도료 표지판 어시스트, 다이내믹 레이더 크루즈 컨트롤, 커브 감속, 주차 보조 브레이크, 차선 추적 보조, 어댑티브 하이빔, 능동형 주행 보조, 안전 하차 보조 등의 기능들이 탑재되어 운전자와 승객 모두의 안전을 책임집니다.

 

운전에 편리한 HUD와 전동식 트렁크, 원터치 자동 오픈 슬라이딩 도어 기능, 15개의 스피커를 사용한 JBL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이 포함되며 큰 차체를 움직이는 만큼 360도 서라운드뷰 모니터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다만 이 서라운드 뷰 모니터의 상태가 영 좋지 않은 것인지 공식 홈페이지 사진에서조차 정상적으로 렌더링하지 못하고 깨져있는 모습입니다.

 

알파드 서라운드 뷰
무엇을 그리고 싶었을까...

 

국내에 출시되는 알파드는 풀옵션 수준의 알파드이기 때문에 거의 모든 옵션이 포함되어 있으며 한국인이 좋아하는 핸들 열선, 열선 시트, 통풍 시트가 당연하게도 2열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2열과 3열에는 자동으로 동작하는 선셰이드(커튼)이 탑재되어 있고 1, 2열 모두 메모리 시트가 적용됩니다.

 

알파드 제원

토요타 알파드 크기는 전장 5,005mm, 전폭 1,850mm, 전고 1,950mm이며 휠베이스(축거)는 3,000mm로 전고를 제외하면 카니발보다 10mm 이상씩 작은 차량입니다. 대신 전고는 카니발 대비 150mm 높기 때문에 승차 시 더 높은 개방감을 선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알파드의 공차 중량은 2,330kg으로 큰 차체와 하이브리드 엔진, 다양한 옵션들을 생각해도 무거운 무게를 가졌습니다. 무거운 공차 중량을 가지고 있지만 토요타의 하이브리드 엔진을 장착한 만큼 연비는 준수하게 나옵니다. 알파드 복합 연비는 13.5km/L로 차량 무게와 크기 대비 높다는 생각이 듭니다. 도심 14.3km/L, 고속 12.7km/L 로 도심에서 더 연비가 좋기 때문에 시내 주행이 잦은 분들이 더 좋은 연비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알파드 엔진은 2.5L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과 전기 모터를 장착하여 시스템 총 출력 250ps를 발휘합니다. 엔진 자체만으로 190ps의 출력을 낼 수 있지만 차량 무게가 엄청나기 때문에 모터의 도움이 없다면 굼뜨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토크 24.4kg.m으로 의외로 낮은 토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알파드는 후륜에 전기모터를 탑재하여 특유의 사륜구동(E-Four) 시스템을 구현하였습니다. 토요타의 병렬식 하이브리드 특성상 모터가 변속기의 역할도 하기 때문에 별도의 다단 변속기는 탑재되지 않고 e-CVT로 불리는 무단 변속기가 사용됩니다.

 

알파드-스펙.pdf
0.38MB

 

알파드 가격

토요타 알파드는 단일 트림으로 판매되어 9,920만 원(개별소비세 5%)에 판매됩니다. 비쌀 것을 예상했지만 너무나 비싼 가격임에는 반론의 여지가 없어보입니다. 하반기에 출시되는 카니발 하이브리드와 직접적인 경쟁을 할 수 있기를 바랐지만 이 가격이라면 카니발 하이리무진과도 경쟁하기는 어려워보입니다.

 

다만 알파드 자체가 VIP의 고급스러운 승차감을 위한 차량인 만큼 저렴한 가격에 많이 판매하기보다 비싼 가격으로 특정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출시 이후 벌써 100대 이상의 계약이 되었다고 하니 생각보다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1억에 육박하는 차량에는 꽤 많은 수입차가 있음에도 알파드를 찾는 소비자가 많다는 것은 의외인데요. 더 자세한 견적과 상담은 토요타 전시장으로 문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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