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형 SUV 최강 가성비 자동차, 트랙스 셀토스 가격 제원 옵션 비교

Kownriver 2023. 3. 31.

최근 출시된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이하 트랙스)는 4일 만에 계약 1만 대를 넘어서며 쉐보레 돌풍의 주역이 되었습니다. 높은 인기를 얻은 가장 큰 이유로는 뛰어난 외관과 저렴한 가격일 텐데요. 나날이 높아지는 현대, 기아의 자동차 가격에 반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출시되어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소형 SUV 라인에는 기아 셀토스라는 막강한 존재가 있습니다. 출시 초기부터 소형 SUV 판매 1위를 차지해온 셀토스와 비교하며 어떤 매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트랙스 셀토스 비교 썸네일

 

* 셀토스의 경우 엔진이 2종류가 있으나 트랙스의 엔진이 터보를 장착한 만큼 셀토스 또한 터보 모델로 비교

 

가성비 소형 SUV 트랙스, 셀토스 비교

 

트랙스 셀토스 제원 비교

  트랙스 크로스오버 더 뉴 셀토스
엔진 3기통 1.2L 터보 가솔린 4기통 1.6L 터보 가솔린
배기량(cc) 1,199 1,598
변속기 자동 6단 자동 8단
최고 출력
(ps/rpm)
139/5,000 198/6,000
최대 토크
(kg.m/rpm)
22.4/2,500~4,000 27.0/1,600~4,500
공차 중량(kg) 1,300 1,360
공인 연비(km/L) 12.7 12.8
고속 연비(km/L) 14.3 14.6
도심 연비(km/L) 11.7 11.5
타이어 225/60R17 205/60R16

*제원 비교는 두 차량 모두 가장 낮은 트림으로 비교

 

엔진 성능에서는 트랙스가 셀토스를 절대 이길 수 없는 위치입니다. 엔진에 사용된 기술, 엔진의 내구도 등은 차치하더라도 배기량에서 큰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트랙스는 3 기통 1.2L 터보 가솔린 엔진을 탑재하였으며 셀토스는 4 기통 1.6L 터보 가솔린 엔진을 사용합니다.

 

트랙스는 최고 출력 139ps, 최대 토크 22.4kg.m을 발휘합니다. 셀토스는 최고 출력 198ps, 최대 토크 27kg.m으로 압도적인 성능 차이를 보여줍니다. 또한 트랙스는 6단 자동 변속기를 사용하고 있지만 셀토스는 8단 자동 변속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트랙스가 셀토스 대비 소폭 가벼운 무게를 가졌으나 두 차량 모두 1,300kg 초반으로 비슷하기 때문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시속 100km까지 가속 시간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엔진 성능이 좋은 셀토스가 훨씬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변속기의 차이로 인해 연비에서 셀토스가 훨씬 유리할 것 같지만 공인 연비에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제원상 트랙스가 셀토스보다 약간 더 큰 차체임에도 불구하고 공인 연비가 0.1km/L 차이로 서로 같다라고 보아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이를 필두로 두 차량 모두 제3종 저공해 인증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숨겨진 정보가 있습니다. 트랙스의 휠은 17인치, 셀토스의 휠은 16인치입니다. 두 차량 모두 선택 가능한 휠 사이즈인 18인치로 비교하면 트랙스는 12.3km/L, 셀토스는 11.8km/L로 트랙스가 소폭 높은 연비를 보여줍니다. 낮은 배기량에서 오는 효율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트랙스 크로스오버 더 뉴 셀토스
전장(mm) 4,540 4,390
전폭(mm) 1,825 1,800
전고(mm) 1,560 1,600
축거(mm) 2,700 2,630
트렁크 용량
(L, SAE기준)
725 753
2열 폴딩 트렁크 용량
(L, SAE기준)
1,532 1,778

* 트렁크 용량은 미국에서 판매중인 트랙스, 셀토스 제원을 L로 환산한 값

 

크기 상으로 트랙스는 셀토스보다 상위의 차량인 것처럼 느껴집니다. 전장에서 무려 150mm가 차이나며 축거 또한 70mm가 트랙스가 더 길기 때문에 더욱 넓은 실내 공간을 보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현대, 기아의 실내 공간 뽑아내기는 굉장히 마법 같기 때문에 실제 앉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트랙스는 SUV가 아닌 CUV를 표방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와이드하고 낮은 차체를 구현하였습니다. 셀토스보다 더 넓은 전폭, 더 낮은 전고로 인해 차량이 보다 날렵해 보입니다.

 

큰 차체에 비해서 트랙스의 트렁크 용량은 작은 편입니다. 아무래도 전고가 낮아지면서 전체 부피가 줄어들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실제로 이전 트랙스는 셀토스보다 넓은 트렁크 용량을 가졌었습니다.

 

셀토스 카탈로그 확인하기

 

트랙스 셀토스 외관과 실내

디자인에 관해서는 사람마다 선호하는 바가 다르기 때문에 어떤 디자인이 더 좋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트랙스는 테일라이트가 조금 아쉬움이 남으며 셀토스는 전체적으로 완성된 느낌이 강합니다.

 

옵션과 트림에 따라 외부 라이트가 크게 변경되는 셀토스와 다르게 트랙스는 전 트림 LED 라이트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단, 방향지시등은 벌브를 사용합니다.

 

이름부터 크로스오버인 트랙스는 CUV를 표방하고 있기 때문에 보다 낮고 긴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디자인만으로는 셀토스보다 XM3와 비교하는 것이 더 맞아 보입니다. 셀토스는 전통적인 SUV의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높은 차체를 통해 실내 공간을 확보하고 높은 시트포지션으로 편안한 운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내에서는 트랙스는 일반적인 기어봉을 사용하고 셀토스는 다이얼식 기어노브를 사용하기 때문에 보다 미래적인 느낌이 있습니다. 사용의 편리함은 둘째치고 디자인적으로는 셀토스가 더 예쁘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소재의 고급감은 실물을 보지 않으면 알 수 없기 때문에 꼭 실물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트랙스 크로스오버 정면셀토스 전면
트랙스 크로스오버 후면셀토스 후면
트랙스 크로스오버 측면셀토스 측면
트랙스 크로스오버 실내셀토스 실내
트랙스와 셀토스

 

트랙스 셀토스 옵션 비교

트랙스의 가장 큰 장점은 가장 저렴한 LS트림부터 운전자 보조 기능에 관한 부분들이 대거탑재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추가 옵션이 어댑티브 크루즈 35만 원밖에 없어 합리적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다만 추가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부족하기 때문에 더 많은 옵션이 필요하다면 반드시 상위 트림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이에 반해 셀토스는 기본 트림에서도 거의 대부분의 추가 옵션을 선택할 수 있어 원하는 옵션만 세팅하기에 적합합니다.

 

셀토스의 기본 트림 또한 안전과 관련된 옵션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차로 이탈 방지, 유지 보조 시스템이 기본 탑재되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기능이 탑재되어 고속도로 등에서 자동으로 속도를 조절해 주어 더욱 편리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한국인이 가장 중요시하게 여기는 옵션 중 하나인 통풍시트는 트랙스에서는 액티브, 셀토스에서는 프레스티지 트림에서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이 둘 간의 가격 차이가 230만 원 정도 트랙스가 더 비싸기 때문에 통풍시트가 반드시 필요한데 저렴한 차를 원한다면 셀토스가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트랙스는 모든 옵션을 추가하여도 2열 열선시트를 추가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셀토스는 시그니처 트림으로 가면 기본으로 2열 열선시트가 탑재됩니다. 따라서 가족 단위이거나 2열에 사람이 많이 탑승하는 차주라면 셀토스가 더 옵션 면에서 탁월할 수 있습니다.

 

셀토스 모의견적 내려가기

 

트랙스 모의견적 내러가기

 

트랙스 셀토스 가격

많은 사람들이 트랙스의 시작 가격인 2,052만 원을 보며 국산차가 다시 저렴한 가격으로 돌아왔다고 생각하셨지만 사실 트랙스만 이 가격인 것은 아닙니다. 셀토스 1.6터보 모델의 시작 가격은 2,160만 원으로 불과 108만 원 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더 거대하고 뛰어난 성능의 엔진이 장착되어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납득 못할 가격 차이는 아닙니다.

 

다만 셀토스는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을 필수로 넣어야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100만 원이 더 높아집니다. 기본 셀토스에는 트랙스에는 없는 차로 중앙 유지 보조 기능도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더 편안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열선, 통풍과 같은 옵션은 두 트림 모두 없습니다.

 

중간 트림인 트랙스 LT와 셀토스 프레스티지를 비교하면 트랙스의 가성비가 조금 더 좋아보입니다. 가격 차이는 160만 원 정도로 더 벌어졌지만 셀토스는 추가적인 옵션을 더욱 많이 필요로 합니다. 외부 라이트가 LED로 변경되는 스타일도 추가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트랙스는 전 트림 LED 램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트랙스 액티브 트림과 셀토스 시그니처 트림을 비교하면 오히려 셀토스의 가격이 30만 원 더 저렴합니다. 트랙스는 이 트림부터는 거의 모든 옵션이 추가된 상태이지만 셀토스는 여전히 추가할 옵션이 많이 보입니다. 당연히 옵션이기 때문에 추가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셀토스 가격표 확인하기

 


 

저렴한 가격대의 넓은 차량을 찾는다면 트랙스 LS, LT 트림을, 가격이 조금 나가더라도 왠만한 옵션을 다 넣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트랙스 상위 트림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두 차량이 지향하는 바가 조금은 다른 것으로 느껴져서 어떤 차량이 더 뛰어나다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인터넷에서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하는 방법!

자동차 보험은 인터넷에서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으로 직접 가입하는 것이 가장 저렴합니다. 그럼에도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의 존재를 모르거나 가입하는 방법을 몰라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기

kwonriver-carstroy.tistory.com

 

소형 SUV 최강자 셀토스 페이스리프트! 더 뉴 셀토스 공개!

안녕하세요 Kwonriver입니다. 기아는 최근 셀토스 페이스리프트 버전인 더 뉴 셀토스의 사진을 공개했습니다. 셀토스는 첫 출시 때부터 소형 SUV라는 차급을 뛰어넘는 크기와 디자인으로 많은 분들

kwonriver-carstroy.tistory.com

 

역대급 가성비 등극!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정식 출시, 가격, 제원, 옵션 알아보기!

최근 현대, 기아 자동차 가격이 급격하게 상승하고 있는데 이에 동조하지 않는 역대 최강의 가성비 차량이 공개되었습니다. 쉐보레의 신형 CUV 트랙스가 그 주인공입니다. 2,052만 원부터 시작하

kwonriver-carstroy.tistory.com

 

기아 스포티지 LPG 모델 출시! QM6 LPi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

최근 기아는 자사의 인기 SUV 스포티지의 LPG 트림을 추가하였습니다. 고유가 시대에 맞춰 비교적 낮은 가스값으로 구매층에게 어필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현재 LPG SUV 시장은 르노 코리아의 QM6 독

kwonriver-carstro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