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국산차 판매 순위 | 쏘나타 1위!? 쏘렌토, 카니발은 어디갔을까
2024년 8월 한 달 동안 국산차는 총 105,679대가 판매되어 전월 대비 4,473대 더 적게 판매되었습니다. 소폭이지만 꾸준하게 월간 판매량이 감소하고 있는데요. 여기에는 8월 휴가와 기아의 공장 중단이 어느 정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자세한 내용 아래에서 확인하겠습니다.
이달의 판매량 간단 요약
쏘렌토 14위 추락! 무슨 일이?
기아가 전체적인 차량 판매량 감소로 1위 자리를 현대자동차에 내줌과 동시에 쏘렌토의 판매량이 14위로 곤두박질쳤습니다. 여기에는 쏘렌토 생산 공장인 화성 1 공장이 7월 말부터 8월 중순까지 타스만 생산 공사를 진행했기 때문입니다. 사실 2주 정도의 짧은 기간 동안 3,500여 대를 판매한 것도 많은 것이긴 합니다.
기아에게 좋은 소식도 있었는데요. 바로 EV3의 성공적인 흥행 성적입니다. 지난달 전기차 1위를 기록했던 것과 더불어 이번 달에도 전기차 1위를 거머쥐었습니다. 더 저렴한 캐스퍼 일렉트릭이 함께 판매되었음에도 불구하고 EV3가 훨씬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것은 기아에게는 아주 좋은 소식일 것입니다.
현대자동차가 47,764대, 기아는 40,685대, 제네시스 10,323대, KG모빌리티 3,943대, 쉐보레 1,614대, 르노코리아 1,350대가 판매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모든 브랜드의 판매량이 감소하였는데요. 이중에서도 뼈아픈 것은 쉐보레입니다. 임금 협상 결렬로 인해 잔업을 거부하고 파업에 돌입하면서 생산량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2024년 8월 국산차 판매 순위
TOP 1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4년 누적 |
1 | 현대자동차 | 쏘나타 | 6317 | 5532 | 34073 |
2 | 현대자동차 | 그랜저 | 6187 | 6287 | 45844 |
3 | 기아 | 스포티지 | 5988 | 6235 | 51522 |
4 | 현대자동차 | 싼타페 | 5715 | 5248 | 50728 |
5 | 기아 | 셀토스 | 5551 | 5489 | 40243 |
6 | 기아 | 카니발 | 5534 | 7050 | 57452 |
7 | 현대자동차 | 포터 | 5170 | 5177 | 48908 |
8 | 현대자동차 | 캐스퍼 | 5031 | 3425 | 28784 |
9 | 기아 | EV3 | 4002 | 1975 | 5977 |
10 | 현대자동차 | 투싼 | 3965 | 3124 | 32151 |
쏘렌토가 사라진 1위 자리는 현대 쏘나타가 차지하였습니다. 여기에는 택시 모델이 큰 역할을 했는데요. 중국산 택시 모델이 3,122대나 판매되면서 쏘나타 판매량의 50% 가까운 수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실제적인 국산차 1위는 그랜저라고 할 수 있는데요. 쏘렌토에 밀려 오랜 시간 1위 자리를 놓치고 있던 그랜저에게는 아주 아쉬운 8월일 것 같습니다.
3위는 기아 스포티지가 차지하면서 기아의 자존심을 지켰습니다. 카니발도 판매량이 크게 감소하면서 6위를 기록했는데요. 일시적일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대신 셀토스와 EV3가 큰 역할을 하면서 기아의 자존심을 살리고 있습니다. 캐스퍼 전기차는 동일 기간 1,439대가 판매되었습니다.
EV3는 저렴한 전기차라고는 하지만 그 가격이 생각보다 비싼 편인데요. 3,995만 원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보조금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옵션을 조금만 넣으면 4천만 원대가 되어버립니다. 전기차 특성상 실내 공간이 넓을 수는 있겠지만 쏘렌토 가격에 준하는 금액이기 때문에 선택이 쉽지는 않아 보이는데도 많은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TOP 11 ~ 2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4년 누적 |
11 | 현대자동차 | 아반떼 | 3939 | 3975 | 35237 |
12 | 제네시스 | GV70 | 3879 | 3839 | 21423 |
13 | 기아 | 레이 | 3710 | 4384 | 33378 |
14 | 기아 | 쏘렌토 | 3502 | 7596 | 60686 |
15 | 제네시스 | G80 | 3488 | 3143 | 30982 |
16 | 기아 | 봉고 | 2990 | 3487 | 29189 |
17 | 현대자동차 | 스타리아 | 2951 | 3575 | 26734 |
18 | 기아 | K8 | 2711 | 1154 | 16343 |
19 | 기아 | K5 | 2690 | 2702 | 23780 |
20 | 제네시스 | GV80 | 2161 | 2837 | 28810 |
11위는 현대 아반떼가 차지하였습니다. 영원한 스테디셀러 아반떼는 꾸준히 4천 대 안팎의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페이스리프트 이후 1년 반이라는 시간이 흘렀음에도 꾸준한 판매량을 보여주는 모델입니다. 디자인이 워낙 출중했기에 벌써부터 다음 모델이 기대됩니다.
12위에는 제네시스 GV70이 자리하면서 제네시스 판매량 1위를 기록했습니다. 아반떼와 비슷한 판매량을 보여주면서 고급차 열풍을 이끌고 있습니다. 제네시스 전 모델들이 페이스리프트 이후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성공적인 변화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K8은 페이스리프트가 진행된 이후로 판매량이 꽤나 상승하였습니다. 기존의 마스크를 쓴 것 같은 디자인을 버리고 과감하게 최신 기아 디자인을 갖추었는데요. 개인적으로 점퍼가 급격하게 수직으로 떨어지면서 훨씬 고급차스러워졌다는 생각이 듭니다. 근데 범퍼 디자인이 좀... 소형차 같은 느낌이 드네요.
TOP 21 ~ 3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4년 누적 |
21 | 현대자동차 | 코나 | 2135 | 2414 | 18829 |
22 | 현대자동차 | 팰리세이드 | 1529 | 1316 | 13322 |
23 | 현대자동차 | 아이오닉 5 | 1222 | 1764 | 10114 |
24 | 기아 | 니로 | 1152 | 1213 | 10795 |
25 | 쉐보레 | 트랙스 크로스오버 | 1145 | 1606 | 12970 |
26 | KGM | 렉스턴 스포츠 | 1049 | 1193 | 8672 |
27 | KGM | 토레스 | 915 | 1310 | 10717 |
28 | 기아 | 모닝 | 910 | 1335 | 9328 |
29 | KGM | 액티언 | 780 | 0 | 780 |
30 | 르노 | QM6 | 672 | 738 | 5949 |
21위는 현대 코나가 차지하였습니다. 25위에는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가 랭크되었는데요. 확실히 판매량이 저번 달 대비 크게 감소한 것이 보입니다. 부분 파업이 언제 끝날 지 알 수 없기 때문에 판매량은 계속해서 낮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빠른 협의가 되어 파업이 종료되면 좋겠네요.
토레스는 결국 1천대 밑으로 판매량이 내려가면서 렉스턴 스포츠보다 순위가 낮아졌습니다. 한때 월간 7,000대 가까이 판매하면서 국산차 판매량 7위에도 들었던 차량이 이렇게 하락한 것을 보니 마음이 아픕니다.
대신 토레스의 자리를 액티언이 어느 정도 차지하였는데요. 출시 첫 달 780대가 판매되며 준수한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액티언은 9월 판매량이 정말 기대되는 차량인데요. 그 이유는 그랑 콜레오스와 전면 승부가 예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TOP 31 ~ 4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4년 누적 |
31 | 기아 | EV6 | 599 | 1344 | 7248 |
32 | 기아 | K3 | 588 | 1373 | 9827 |
33 | 르노 | 아르카나 | 579 | 680 | 7253 |
34 | KGM | 티볼리 | 573 | 649 | 4678 |
35 | 제네시스 | G90 | 532 | 594 | 5542 |
36 | 현대자동차 | 아이오닉 6 | 405 | 275 | 2808 |
37 | KGM | 토레스 EVX | 377 | 778 | 5047 |
38 | 현대자동차 | 넥쏘 | 347 | 330 | 2140 |
39 | 현대자동차 | 베뉴 | 299 | 365 | 2985 |
40 | 쉐보레 | 트레일블레이저 | 264 | 350 | 3016 |
31위는 기아의 대표 전기차 EV6가 차지하였습니다. 보통 아이오닉 5와 비슷한 판매량을 기록해 왔던 EV6인데 이번 달에는 혼자 판매량이 급감하였습니다. 마찬가지로 K3도 판매량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르노를 이끌던 QM6와 아르카나(구 XM3)의 판매량도 크게 떨어진 채로 상승하지 못하고 있는데요. QM6는 그랑 콜레오스 때문에 판매량이 낮다고 해도 아르카나의 낮은 판매량은 의아한 모습입니다. 분명 예쁜 디자인과 낮아진 가격 덕분에 판매량 상승을 기대했는데 말이죠. 이쯤 되면 남혐 논란이 르노 판매량에 영향을 주었다고 봐도 무방할까요?
TOP 41 ~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4년 누적 |
41 | 제네시스 | G70 | 230 | 226 | 1651 |
42 | 기아 | 모하비 | 204 | 197 | 2000 |
43 | 현대자동차 | ST1 | 183 | 194 | 576 |
44 | 기아 | K9 | 177 | 202 | 1580 |
45 | KGM | 렉스턴 | 166 | 195 | 1433 |
46 | 기아 | EV9 | 92 | 161 | 1478 |
47 | 쉐보레 | 콜로라도 | 85 | 65 | 223 |
48 | 쉐보레 | 트래버스 | 84 | 106 | 711 |
49 | KGM | 코란도 | 82 | 106 | 809 |
50 | 르노 | 그랑 콜레오스 | 45 | 0 | 45 |
51 | 르노 | SM6 | 34 | 31 | 554 |
52 | 제네시스 | GV60 | 33 | 64 | 412 |
53 | 르노 | 마스터 | 20 | 20 | 231 |
54 | 쉐보레 | 타호 | 9 | 16 | 82 |
55 | KGM | 코란도 EV | 1 | 6 | 22 |
하위권 차량은 항상 비슷해서 마음이 아픈데요. 41위는 제네시스 GV70이 차지하였습니다. 제네시스 중에서 너무나 낮은 판매량인데, GV60이 있다는 것에 안심해야 할까요.. G70과 GV60은 아주 큰 변화가 필요해 보입니다.
50위에 그랑 콜레오스가 랭크되어 있는데요. 이는 실제 판매된 것이 아닌 전시차, 시승차를 위해 등록한 차량들이라고 보아야 합니다. 본격적인 판매는 9월부터 이뤄질 예정입니다.
2024년 8월 국산차 판매량 순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잘 팔리는 차는 계속 잘 팔리고, 안 팔리는 차는 계속 안 팔리는 모습인데요. ST1처럼 수요가 제한적인 모델은 어쩔 수 없지만 SM6, GV60처럼 오래되고 상품성이 떨어지는 모델들의 개선이 없는 것이 너무나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