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드 인 차이나 배터리 못 믿겠다, 브랜드별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정리 | 벤츠 EQE 배터리
청라아파트에서 발생한 벤츠 EQE 배터리 화재사고로 인해 각 브랜드들은 자사의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전기차 배터리를 가장 많이 판매하는 나라가 중국과 한국인만큼 많은 브랜드가 한국, 중국의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청라에서 발생한 사건을 간단하게 알아보고 각 브랜드의 전기차가 사용하고 있는 배터리의 제조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청라 전기차 화재 사고
2024년 8월 1일, 인천광역시 서구 청라동에 위치한 제일풍경채 2차 아파트에서 벤츠 EQE 350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굉장히 많은 재산손실을 일으킨 사고입니다. 특히 이 사고는 새벽 6시 즈음 발생했는데, 충전도 안 하고 3일 동안 주차만 되어 있던 차량에서 갑작스럽게 불이 발생했습니다.
차량 화재로 인해 수도와 전기 공급이 끊기면서 엘리베이터에 갇힌 주민들도 있었으며 사다리차가 짧아서 옥상으로 대피하기도 했습니다. 다행히도 사망한 사람은 없었으나 20명 이상이 연기로 인해 인근 병원으로 이송되었으며, 생명에는 지장이 없다고 알렸습니다.
화재로 인해 차량이 전부 전소되었기 때문에 명확한 화재 원인을 알아내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습니다. 스프링클러가 동작하지 않았으며 관리사무소 직원이 스프링클러 정지 버튼을 누른 뒤 다시 동작시켰으나 그 사이 설비 고장이 발생해서 스프링클러가 작동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번 전기차 사고로 추산되는 피해 금액만 1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00대 이상의 차량이 화재에 휩쓸리면서 많은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벤츠코리아가 피해 주민에 45억 원 지원을 약속하기는 했지만 피해액에는 부족한 만큼 보험처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이 사고의 주체를 벤츠로 잡아야 할지, 차주로 잡아야 할지 애매하다는 점입니다. 피해 차주들이 자차 처리를 하고 구상권 청구를 진행하겠지만 청구 대상이 현재 명확하게 판별되지 않았기 때문에 벤츠 EQE 차주의 보험사가 보상할지, 벤츠 코리아가 보상할지 알 수 없는 상태입니다.
중국산 배터리가 문제일까?
사실 중국산 배터리 자체가 문제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중국에서 주력으로 사용하는 배터리는 LFP 배터리로 리튬인산철 배터리라고도 불립니다. LFP 배터리는 가격이 저렴하고 안정성이 높기 때문에 화재 위험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화재가 전혀 안나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LFP 배터리는 중국이 가장 많은 판매를 하고 있으며 저렴한 가격 덕에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빠르게 점유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나라 기업들도 LFP 배터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LFP가 NCM배터리에 비해 낮은 기술이라는 평가가 있었지만 전기차 가격 인하 전쟁으로 인해 저렴한 배터리를 도입하다 보니 LFP 배터리의 점유율이 빠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LFP 배터리 시장은 중국의 CATL과 BYD가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배터리가 판매되었고 기술력 또한 높은 상태입니다. 다만, 이번에 문제가 된 파라시스는 CATL, BYD와 달리 기술력이 높은 회사는 아닙니다.
특허가 회사의 기술력을 대표하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지표로 사용할 수도 있는데, 이러한 특허의 숫자가 파라시스의 경우 369개로 매우 적은 편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18,479개로 엄청난 차이가 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파라시스 특허의 대부분은 중국에 등록된 것이기 때문에 신뢰성은 더 낮습니다.
미국에서 등록된 배터리 회사의 특허 수는 파라시스가 22개로, CATL 2,649개, SK온 722개, 삼성 SDI 3,352개, LG에너지솔루션은 3,767개로 글로벌 1위 개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정리
이름이 같은 자동차는 코드명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코드명을 확인하기 어려우시다면 같은 이름일 때 아래쪽에 있는 차종이 더 늦게 출시된 차량입니다.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브랜드 | 차종 | 배터리 제조사 |
현대자동차 | 아이오닉 5 (NE) | SK온 |
현대자동차 | 아이오닉 5 페이스리프트 (NE PE) | SK온 |
현대자동차 | 아이오닉 5 N (NE N) | SK온 |
현대자동차 | 아이오닉 6 (CE) | SK온 (22.7~22.12) |
SK온, LG에너지솔루션 (23.1~23.5) | ||
LG에너지솔루션 (23.6~) | ||
현대자동차 | 코나 (SX2 EV) | CATL (중국) |
현대자동차 | 코나 (OS EV) | SK온, LG에너지솔루션 |
현대자동차 | 아이오닉 (AE EV) | LG에너지솔루션 |
현대자동차 | 아이오닉 페이스리프트 (AE PE EV) | LG에너지솔루션 |
현대자동차 | 캐스퍼 일렉트릭 (AX EV) | LG에너지솔루션 |
현대자동차 | ST1 (TSD-A01) | SK온 |
현대자동차 | 포터 (HR EV) | SK온, LG에너지솔루션 |
현대자동차 | 카운티 일렉트릭 (CS EV) | SK온 |
현대자동차 | 일렉시티 타운 (GY EV) | SK온 |
현대자동차 | 일렉시티 (CY) | LG에너지솔루션 (17.12~21.7) |
현대자동차 | 일렉시티 PE (CY PE) | SK온 (21.8~) |
현대자동차 | 일렉시티 2층버스 (J04) | LG에너지솔루션 |
제네시스 | GV60 (JW) | SK온 |
제네시스 | G80 일렉트리파이 (RG3 EV) | SK온 |
제네시스 | GV70 일렉트리파이 (JK EV) | SK온 |
기아
차종 | 배터리 제조사 |
레이 EV (TAM, 11.12~17.12) | SK온 |
레이 EV (TAM, 23.4~) | CATL (중국) |
니로 EV (DE) | SK온, LG에너지솔루션 |
니로 EV (SG2) | CATL (중국) |
니로 플러스 | SK온 |
EV3 (CV) | LG에너지솔루션 |
EV6 (CV) | SK온 |
EV6 GT | SK온 |
EV9 (MV) | SK온 |
쏘울 EV (PS) | SK온 |
쏘울 EV (SK3) | SK온, LG에너지솔루션 |
봉고3 EV (PU) | SK온, LG에너지솔루션 |
KGM, 쉐보레, 르노
브랜드 | 차종 | 배터리 제조사 |
KGM | 토레스 EVX | BYD (중국) |
KGM | 코란도 EV | BYD (중국) |
쉐보레 | 볼트 EV (17~23) | LG에너지솔루션 |
쉐보레 | 볼트 EUV (22~23) | LG에너지솔루션 |
르노 | SM3 Z.E | LG에너지솔루션 |
르노 | 트위지 | LG에너지솔루션 |
르노 | 조에 | LG에너지솔루션 |
벤츠
차종 | 연식 | 배터리 제조사 |
EQA 250 | 21, 22 | CATL (중국) |
23, 24, 25 | SK온 | |
EQB 300 4MATIC | 22, 23, 24, 25 | SK온 |
EQC 400 4MATIC | 20, 21 | LG에너지솔루션 |
EQE 300 | 23 | CATL (중국) |
EQE 300+ | 22, 23, 24 | 파라시스 (중국) |
EQE 350 4MATIC | 23, 24 | 파라시스 (중국) |
EQE 53 4MATIC+ | 23 | 파라시스 (중국) |
EQE 350 4MATIC SUV | 23 | CATL (중국) |
EQE 500 4MATIC SUV | 23 | 파라시스 (중국) |
EQS 350 | 22 | 파라시스 (중국) |
EQS 450+ | 22,23 | CATL (중국) |
EQS 450 4MATIC | 23 | CATL (중국) |
EQS 53 4MATIC+ | 22, 23 | CATL (중국) |
EQS 450 4MATIC SUV | 23 | CATL (중국) |
EQS 580 4MATIC SUV | 23 | CATL (중국) |
Maybach EQS 680 SUV | 24 | CATL (중국) |
BMW, 미니
브랜드 | 차종 | 배터리 제조사 |
BMW | iX1 | CATL (중국) |
BMW | i3 | 삼성 SDI |
BMW | iX3 | CATL (중국) |
BMW | i4 eDrive40 | 삼성 SDI |
BMW | i4 M50 | 삼성 SDI |
BMW | i5 eDrive40 | 삼성 SDI |
BMW | i5 M60 | 삼성 SDI |
BMW | i7 eDrive50 | 삼성 SDI |
BMW | i7 xDrive60 | 삼성 SDI |
BMW | i7 M70 | 삼성 SDI |
BMW | iX xDrive40 | CATL (중국) |
BMW | iX xDrive50 | 삼성 SDI |
BMW | iX M60 | 삼성 SDI |
미니 | 미니 일렉트릭 | CATL (중국) |
폭스바겐, 아우디, 포르쉐
브랜드 | 차종 | 배터리 제조사 |
폭스바겐 | ID.4 Pro | LG에너지솔루션 |
폭스바겐 | ID.4 Lite | LG에너지솔루션 |
아우디 | e-tron S | 삼성 SDI |
아우디 | e-tron S 스포트백 | 삼성 SDI |
아우디 | e-tron 50 콰트로 | LG에너지솔루션 |
아우디 | e-tron 55 콰트로 | 삼성 SDI, LG에너지솔루션 |
아우디 | e-tron 50 콰트로 스포트백 | LG에너지솔루션 |
아우디 | e-tron 55 콰트로 스포트백 | 삼성 SDI |
아우디 | e-tron GT 콰트로 | LG에너지솔루션 |
아우디 | RS e-tron GT 콰트로 | LG에너지솔루션 |
아우디 | Q4 e-tron 40 | LG에너지솔루션 |
아우디 | Q4 e-tron 40 스포트백 | LG에너지솔루션 |
아우디 | Q8 50 e-tron 콰트로 | 삼성 SDI |
아우디 | Q8 55 e-tron 콰트로 | 삼성 SDI |
아우디 | Q8 55 e-tron 콰트로 스포트백 | 삼성 SDI |
포르쉐 | 타이칸 (전모델) | LG에너지솔루션 |
테슬라
차종 | 배터리 제조사 |
모델 3 (차대번호 앞3자리 : 5YJ) | 파나소닉 (일본) |
모델 3 롱레인지 (차대번호 앞3자리 : LRW) | LG에너지솔루션 |
모델 3 스탠다드 (차대번호 앞3자리 : LRW) | CATL (중국) |
모델 Y (차대번호 앞 3자리 : 5YJ, 7SA) | 파나소닉 (일본) |
모델 Y 롱레인지 (차대번호 앞 3자리 : LRW) | LG 에너지솔루션 |
모델 Y 스탠다드 (차대번호 앞 3자리 : LRW) | CATL (중국) |
모델 X | 파나소닉 (일본) |
모델 Y | 파나소닉 (일본) |
기타 브랜드
브랜드 | 차종 | 배터리 제조사 |
폴스타 | 폴스타2 롱레인지 싱글 모터 | LG에너지솔루션 |
폴스타 | 폴스타2 롱레인지 듀얼 모터 | LG에너지솔루션 |
폴스타 | 폴스타4 롱레인지 싱글 모터 | CATL (중국) |
폴스타 | 폴스타4 롱레인지 듀얼 모터 | CATL (중국) |
렉서스 | RZ450e | PPES (일본) *토요타, 파나소닉홀딩스 합작사 |
재규어 | i-Pace EV400 (19~20년식) | LG에너지솔루션 |
캐딜락 | 리릭 (24년식) | 얼티엄셀즈 (미국) *GM, LG에너지솔루션 합작사 |
볼보 | C40 리차지 | LG에너지솔루션 |
볼보 | XC40 리차지 | LG에너지솔루션 |
Jeep | 랭글러 4xe(PHEV) | 삼성 SDI |
Jeep | 그랜드 체로키 4xe(PHEV) | 삼성 SDI |
Jeep | 어벤저 | CATL (중국) |
푸조 | e-208 | CATL (중국) |
푸조 | e-2008 | CATL (중국) |
DS 오토모빌 | DS 3 E-TENSE | CATL (중국) |
롤스로이스 | 스펙터 | 삼성SD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