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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BMW 전기차 플랫폼 Neue Klasse(노이에 클라세)! 쿼드 모터 사용으로 1,360마력에 1000km 주행까지!?

K'sCar 2022. 9. 26.

독일차 업체들의 잇따른 내연 기관 엔진 폐기를 철회하면서 전기차와 내연기관 차량의 신규 모델들의 대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그 와중에 BMW에서는 노이에 클라세(Neue Klasse, 이하 뉴 클래스)로 명명한 새로운 플랫폼의 정보를 일부 공개하였습니다.

 

영어로는 뉴 클래스(New Class)인 이 아키텍처와 6세대 배터리 기술을 통해 최대 1,000km를 주행할 수 있는 차량을 2025년 출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알아보겠습니다.

 

BMW 노이에 클라세 NEUE KLASSE
노이에 클라세(Neue Klasse, 뉴 클래스)

 

BMW 노이에 클라세(Neue Klasse)

노이에 클라세(뉴 클래스)

BMW는 현재 후륜 구동 기반 차량에는 CLAR 플랫폼을 사용하여 제작하고 있습니다. 가솔린, 디젤,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 대부분의 파워 트레인을 탑재할 수 있는 전천후 플랫폼으로 오랜 시간 동안 BMW 내에서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전기차 부분에서 전용 플랫폼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이러한 CLAR 플랫폼을 대체하기 위한 새로운 플랫폼이 바로 노이에 클라세입니다. 노이에 클라세를 영문으로 번역하면 뉴 클래스(New Class)입니다. CLAR 플랫폼은 새로운 CLAR 플랫폼으로 재탄생되며 내연기관 전용 플랫폼으로, 뉴클래스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으로 사용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본적으로 뉴 클래스 플랫폼은 D 세그먼트급에서 주로 사용될 예정이며 모든 차급에서 사용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즉, 3, 5 시리즈 정도에서 사용되며 1, 7 시리즈에서는 또 다른 플랫폼을 사용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예정이기 때문에 추후 뉴 클래스를 전 범위에서 사용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뉴 클래스 플랫폼을 사용한 첫 번째 전기차는 3 시리즈의 전기차인 i3로 확정되었습니다. BMW 블로그에 따르면 i3와 iX3인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기존에 판매되고 있던 i3는 단종되었습니다.

 

BMW i3
단종된 i3

 

iX3는 이미 국내에서도 판매되고 있는데 무슨 소리냐?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으나 현재 판매되고 있는 iX3는 CLAR 플랫폼을 사용하는 내연기관 모델에서 엔진과 변속기를 들어내고 모터를 장착한 파생 모델입니다. 즉, 새로이 출시될 iX3는 뉴 클래스 플랫폼을 이용한 완전히 새로운 차량이 될 예정입니다.

 

BMW는 전기 모델의 출시가 내연기관 모델의 종말을 의미하지 않고 모든 나라에서 전기차 인프라를 설치할 수 없기 때문에 2027년 CLAR 플랫폼을 사용한 새로운 3 시리즈를 출시할 것으로 알렸습니다.

 

 

노이에 클라세 성능

BMW의 엔지니어링 및 연구 개발 책임자인 '프랭크 웨버'는 뉴 클래스 플랫폼이 최대 쿼드 모터 설정까지 지원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진짜 고성능 제품은 M 모델이라고 말하면서 뉴 클래스 아키텍처에서 고전압 배터리의 유연성을 기대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뉴 클래스를 사용하면 4개의 모터를 사용하여 최대 1,360마력을 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현행 BMW 차량 중 가장 높은 성능을 발휘하는 M8 컴패티션의 출력이 625마력임을 생각한다면 무려 2배의 출력을 낼 수 있는 셈입니다.

 

새로운 플랫폼을 사용한 전기차는 2025년 생산이 시작됩니다. 뉴 클래스에 사용되는 배터리는 6세대 원통형 배터리가 탑재될 예정입니다. 전고체 배터리가 탑재되지 않는 것은 아쉽지만 뉴 클래스 플랫폼은 전고체 배터리 또한 고려하고 제작된 플랫폼이기 때문에 전고체 배터리를 사용하는 것은 무리가 없다고 합니다.

 

노이에 클라세 배터리
각형 배터리와 원통형 배터리

 

뉴 클래스 플랫폼 전용으로 사용되게 될 원통형 배터리는 46mm의 직경을 가지고 있어 테슬라의 4680 배터리와 동일한 직경을 가집니다. 하지만 95mm, 120mm의 2가지 높이를 가진 BMW의 배터리는 80mm의 높이를 가진 테슬라의 배터리보다 더 높은 용량을 가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테슬라가 오래전 개발한 배터리 직경을 BMW는 이제야 만들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BMW가 만든 6세대 원통형 배터리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5세대 각형 배터리에 비하여 다음과 같은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 20% 이상 높은 체적 에너지 밀도 (중량 에너지 밀도 미공개)
  • WLTP 기준 30% 이상 긴 주행거리
  • 최대 30% 빨라진 충전 속도(10~80% 충전 기준)
  • 동일한 팩 제작 시 최대 50% 저렴한 비용
  • 배터리 생산 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 60% 감소

 

 

새로운 배터리 시스템 전압은 약 800V로 예상되며 DC 충전 시 최대 500A의 전류를 감당할 수 있어 훨씬 빠른 속도로 충전할 수 있을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는 최대 350kW로 충전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생산 가격이 50% 저렴해지기 때문에 전기차의 가장 큰 단점 중 하나인 배터리 가격을 크게 낮춰 차량 판매가 또한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체적 에너지 밀도도 20% 이상 높아지기 때문에 차량 무게도 더욱 줄일 수 있겠습니다.

 

BMW는 이 원통형 배터리를 통해 주행거리를 최대 620마일(약 1,000km)을 주행할 수 있지만 그러한 주행 거리를 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최대 주행거리는 800~1,000km 사이로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정말 기대하고 있는 노이에 클라세 플랫폼을 사용한 3 시리즈입니다. 앞으로 사용될 배터리와 플랫폼에 대해 미리 공개하니 더욱 기대가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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