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BMW 전기차 플랫폼 Neue Klasse(노이에 클라세)! 쿼드 모터 사용으로 1,360마력에 1000km 주행까지!?
독일차 업체들의 잇따른 내연 기관 엔진 폐기를 철회하면서 전기차와 내연기관 차량의 신규 모델들의 대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그 와중에 BMW에서는 노이에 클라세(Neue Klasse, 이하 뉴 클래스)로 명명한 새로운 플랫폼의 정보를 일부 공개하였습니다.
영어로는 뉴 클래스(New Class)인 이 아키텍처와 6세대 배터리 기술을 통해 최대 1,000km를 주행할 수 있는 차량을 2025년 출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알아보겠습니다.
BMW 노이에 클라세(Neue Klasse)
노이에 클라세(뉴 클래스)
BMW는 현재 후륜 구동 기반 차량에는 CLAR 플랫폼을 사용하여 제작하고 있습니다. 가솔린, 디젤,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 대부분의 파워 트레인을 탑재할 수 있는 전천후 플랫폼으로 오랜 시간 동안 BMW 내에서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전기차 부분에서 전용 플랫폼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이러한 CLAR 플랫폼을 대체하기 위한 새로운 플랫폼이 바로 노이에 클라세입니다. 노이에 클라세를 영문으로 번역하면 뉴 클래스(New Class)입니다. CLAR 플랫폼은 새로운 CLAR 플랫폼으로 재탄생되며 내연기관 전용 플랫폼으로, 뉴클래스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으로 사용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본적으로 뉴 클래스 플랫폼은 D 세그먼트급에서 주로 사용될 예정이며 모든 차급에서 사용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즉, 3, 5 시리즈 정도에서 사용되며 1, 7 시리즈에서는 또 다른 플랫폼을 사용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예정이기 때문에 추후 뉴 클래스를 전 범위에서 사용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뉴 클래스 플랫폼을 사용한 첫 번째 전기차는 3 시리즈의 전기차인 i3로 확정되었습니다. BMW 블로그에 따르면 i3와 iX3인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기존에 판매되고 있던 i3는 단종되었습니다.
iX3는 이미 국내에서도 판매되고 있는데 무슨 소리냐?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으나 현재 판매되고 있는 iX3는 CLAR 플랫폼을 사용하는 내연기관 모델에서 엔진과 변속기를 들어내고 모터를 장착한 파생 모델입니다. 즉, 새로이 출시될 iX3는 뉴 클래스 플랫폼을 이용한 완전히 새로운 차량이 될 예정입니다.
BMW는 전기 모델의 출시가 내연기관 모델의 종말을 의미하지 않고 모든 나라에서 전기차 인프라를 설치할 수 없기 때문에 2027년 CLAR 플랫폼을 사용한 새로운 3 시리즈를 출시할 것으로 알렸습니다.
노이에 클라세 성능
BMW의 엔지니어링 및 연구 개발 책임자인 '프랭크 웨버'는 뉴 클래스 플랫폼이 최대 쿼드 모터 설정까지 지원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진짜 고성능 제품은 M 모델이라고 말하면서 뉴 클래스 아키텍처에서 고전압 배터리의 유연성을 기대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뉴 클래스를 사용하면 4개의 모터를 사용하여 최대 1,360마력을 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현행 BMW 차량 중 가장 높은 성능을 발휘하는 M8 컴패티션의 출력이 625마력임을 생각한다면 무려 2배의 출력을 낼 수 있는 셈입니다.
새로운 플랫폼을 사용한 전기차는 2025년 생산이 시작됩니다. 뉴 클래스에 사용되는 배터리는 6세대 원통형 배터리가 탑재될 예정입니다. 전고체 배터리가 탑재되지 않는 것은 아쉽지만 뉴 클래스 플랫폼은 전고체 배터리 또한 고려하고 제작된 플랫폼이기 때문에 전고체 배터리를 사용하는 것은 무리가 없다고 합니다.
뉴 클래스 플랫폼 전용으로 사용되게 될 원통형 배터리는 46mm의 직경을 가지고 있어 테슬라의 4680 배터리와 동일한 직경을 가집니다. 하지만 95mm, 120mm의 2가지 높이를 가진 BMW의 배터리는 80mm의 높이를 가진 테슬라의 배터리보다 더 높은 용량을 가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테슬라가 오래전 개발한 배터리 직경을 BMW는 이제야 만들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BMW가 만든 6세대 원통형 배터리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5세대 각형 배터리에 비하여 다음과 같은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 20% 이상 높은 체적 에너지 밀도 (중량 에너지 밀도 미공개)
- WLTP 기준 30% 이상 긴 주행거리
- 최대 30% 빨라진 충전 속도(10~80% 충전 기준)
- 동일한 팩 제작 시 최대 50% 저렴한 비용
- 배터리 생산 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 60% 감소
새로운 배터리 시스템 전압은 약 800V로 예상되며 DC 충전 시 최대 500A의 전류를 감당할 수 있어 훨씬 빠른 속도로 충전할 수 있을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는 최대 350kW로 충전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생산 가격이 50% 저렴해지기 때문에 전기차의 가장 큰 단점 중 하나인 배터리 가격을 크게 낮춰 차량 판매가 또한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체적 에너지 밀도도 20% 이상 높아지기 때문에 차량 무게도 더욱 줄일 수 있겠습니다.
BMW는 이 원통형 배터리를 통해 주행거리를 최대 620마일(약 1,000km)을 주행할 수 있지만 그러한 주행 거리를 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최대 주행거리는 800~1,000km 사이로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정말 기대하고 있는 노이에 클라세 플랫폼을 사용한 3 시리즈입니다. 앞으로 사용될 배터리와 플랫폼에 대해 미리 공개하니 더욱 기대가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