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SUV GLC 국내 출시, 3세대 풀체인지 모델로 사전계약 시작
메르세데스 벤츠 중형 SUV인 GLC가 올여름 국내 출시를 확정 지으며 사전계약을 시작하였습니다. 3세대 풀체인지 모델로 돌아온 GLC는 보다 넓어보이는 디자인으로 새로워졌습니다. 국내에 출시되는 GLC 220d 4 matic과 GLC 300 4 matic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벤츠 SUV GLC 국내 출시
GLC 동력 및 제원
[ 동력 ]
신형 GLC는 2가지 엔진 트림으로 출시됩니다. 새로운 엔진과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한 두 가지 엔진은 4기통 디젤 엔진과 가솔린 엔진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ISG(통합 스타터-제너레이터)를 통해 최대 17kW(23ps), 200Nm(20.4kg.m)의 출력을 보조합니다.
먼저 4기통 디젤 엔진을 장착한 "더 뉴 GLC 220d 4 matic"은 2.0L 디젤 엔진에 9단 자동변속기를 매칭하여 최고 출력 197마력, 최대 토크 44.9kg.m을 발휘하며 현행 모델 대비 출력은 3마력, 토크는 4kg.m 정도 상승하였습니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에 8초가 필요하며 복합 연비는 14.1km/L입니다.
4 기통 가솔린 엔진을 장착한 "더 뉴 GLC 300 4 matic"은 2.0L 가솔린 엔진에 9단 자동변속기를 매칭하여 최고 출력 258마력, 최대 토크 40.8kg.m을 발휘하며 현행 모델 대비 토크가 3.1kg.m 정도 상승하였습니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에 6.2초가 필요하며 복합 연비는 10.8km/L로 성능과 차량 성격 대비 꽤 준수한 연비를 보여줍니다.
신형 GLC에는 사륜 구동을 기본으로 하며 오프로드 기능을 탑재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온로드뿐 아니라 오프로드에서도 뛰어난 구동력과 안전성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아쉬운 점으로는 사륜이 꼭 필요하지 않은 소비자를 위해서 사륜이 추가되지 않은 옵션도 있었다면 어땠을까 싶습니다.
[ 제원 ]
신형 GLC는 전장을 기존 모델 대비 60mm 늘린 4,720mm이며 휠 베이스는 15mm 늘어난 2,890mm입니다. 크게 늘어난 전장과 휠 베이스는 후륜 구동 기반 차량들의 단점 중 하나인 좁은 실내를 어느 정도 보완해 줄 것으로 보입니다. 전장이 늘어난 만큼 트렁크 공간도 커졌는데 기존 모델 대비 50L 늘어난 600L입니다. 전고는 4mm 낮아져 보다 스포티해졌습니다.
220d 4Matic | 300 4Matic | |
엔진 | 2.0L 4기통 디젤 | 2.0L 4기통 가솔린 터보 |
변속기 | 9단 자동 변속기 | 9단 자동 변속기 |
배기량(cc) | 1,993 | 1,999 |
최고 출력(ps/rpm) | 197 / 3,600 | 258 / 5,800 |
최대 토크(kg.m/rpm) | 44.9 / 1,800 ~ 2,800 | 40.8 / 1,800 ~ 2,800 |
0-100km/h(s) | 8.0 | 6.8 |
전장(mm) | 4,720 | 4,720 |
전고(mm) | 1,645 | 1,645 |
전폭(mm) | 1,890 | 1,890 |
축거(mm) | 2,890 | 2,890 |
타이어 | 255/45R20 | 앞 235/55R19 뒤 255/50R19 |
복합연비(km/L) | 14.1 | 10.8 |
GLC 외관과 실내
[ 외관 ]
새로운 GLC의 외관은 더욱 길어진 전장과 와이드 한 전면부 디자인을 통해 보다 차량이 길고 커 보이도록 하였습니다. 연결된 헤드라이트와 그릴은 하나의 선처럼 보이게 만들어 폭을 더욱 넓어 보이게 하였으며 테일라이트를 직접 잇지는 않았으나 디자인적으로 연결하여 좌우 폭을 더욱 넓어 보이도록 하였습니다.
220d 4 매틱 모델에는 아방가르드 디자인이 적용되어 크롬 장식이 많이 탑재되었습니다. 19인치 휠을 사용하고 있으며 다크 그레이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 벤츠 스타 엠블럼 등 반짝이는 벤츠를 잘 표현하였습니다.
이에 반해 300 4 매틱에는 AMG Line이 적용되어 보다 스포티하고 공격적인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20인치 휠, 블랙 인서트가 탑재된 AMG 리어 에이프런, AMG 사이드 실 패널, 벤츠 엠블럼 패턴의 라디에이터 그릴 등 고급감보다는 스포티함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 실내 ]
실내는 현행 C클래스와 거의 동일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벤츠의 상징과도 같은 송풍구가 있으며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11.9인치 센터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GLC가 중형급 차량인 만큼 신형 E클래스나 S클래스에 탑재된 MBUX 3세대가 아닌 2세대가 탑재됩니다.
GLC 옵션
신형 GLC에는 운전자의 편안하고 안전한 주행을 위해 최신 주행 보조 시스템과 편의 사양을 탑재하였습니다. 디지털 라이트, 360도 서라운드 뷰가 포함된 주차 패키지, HUD, 앞 좌석 열선 및 통풍시트, 핸들 열선, 무선 충전 시스템, 엠비언트 라이트, 열 및 소음 차단 글라스, 파노라믹 선루프,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플러스가 기본으로 탑재되며 300 4 matic에서는 부메스터 사운드 시스템이 기본으로 탑재됩니다.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플러스에는 능동 거리 조절, 차선 이탈 방지, 사각지대 보조, 조향 보조, 회피 조향 보조 등이 탑재되며 PRE-SAFE 임펄스 사이드 시스템이 포함됩니다. Pre-Safe 임펄스 사이드 시스템은 측면 충돌에 대비하여 탑승자를 충돌 반대 방향으로 밀어내 부상을 최소화하는 시스템입니다.
디지털 라이트는 도로의 조명과 교통 상황, 날씨, 주행 경로 등의 많은 조건들을 고려하여 헤드라이트의 밝기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기능입니다. 오토 하이빔 기능도 포함되어 있어 주행 중 다른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으면서 최고의 밝기를 제공합니다. 울트라 레인지 하이빔의 경우 직선 도로에서 아주 먼 거리까지 밝혀줘 안전 운전을 도와줍니다.
GLC 가격 및 출시일
신형 GLC 국내 출시는 7월 중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최근 차량 가격들이 크게 오르고 있는 만큼 높게 책정되었습니다. GLC 220d 4 matic은 7,570만 원, GLC 300 4 matic은 8,580만 원으로 책정되었으며 이는 기존 모델 대비 500만 원 정도 오른 금액입니다. 또한 개별소비세 인하 가격인 만큼 7월 이후에는 개소세 혜택이 종료되어 가격이 소폭 오를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