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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대표 경차 모닝 2차 페이스리프트 사진 유출

K'sCar 2023. 6. 6.

 

요즘은 레이와 캐스퍼에 밀려 힘을 못 쓰고 있지만 우리나라 경차 시장을 대표하는 모닝이 두 번째 페이스리프트를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해외에서 광고 촬영 중인 모닝의 사진이 유출되어 그 내외부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확인해보겠습니다.

 

기아 모닝
현행 모닝, 해외에서는 피칸토

 


모닝 2차 페이스리프트

 

모닝 2차 페이스리프트
모닝, 해외명 피칸토 두 번째 페이스리프트
모닝-페페리-후면
모닝, 해외명 피칸토 두 번째 페이스리프트

 

흔히 두 번째 페이스리프트를 페페리라고 부릅니다. 모닝의 페페리는 광고 촬영 중 유출되었습니다. Picanto라고 되어 있는 이유는 모닝의 해외 수출명이 피칸토이기 때문입니다. 국내에서는 레이와 캐스퍼에 밀려 힘을 못 쓰고 있지만 해외에서 모닝은 꽤 많은 인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페페리 전면에서는 왕눈이 같았던 눈이 사라지고 기아의 최신 디자인 기조를 따르고 있습니다. 수직의 헤드램프와 얇고 선이 강조된 DRL, 타이거노즈를 넘어선 타이거페이스까지 전면에 적용하면서 보다 SUV같은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범퍼를 빙 두르고 있는 검은색 포인트는 웅이아버지 같으면서도 미니 쿠퍼 같은 느낌을 보여줍니다. 전체적으로 세로 선이 강조되면서 차가 크고 높아보입니다. 이는 경형 SUV 디자인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캐스퍼를 어느정도 의식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후면의 변화도 극적입니다. 라이트를 최대한 이어붙이면서 훨씬 상위 차량으로 느껴지며 셀토스와 굉장히 유사합니다. 후진등과 반사판도 가로에서 세로로 변경되어 차체가 높아보이게 만들었습니다. GT-Line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보아 별도의 디자인 팩이 추가된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때문에 범퍼 디퓨저가 공격적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에는 GT-line이 출시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디퓨저 디테일은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모닝-페페리-실내
모닝, 해외명 피칸토 두 번째 페이스리프트

 

실내의 인테리어는 큰 변화가 없습니다. 거의 모든 것이 동일해보이지만 신형에는 바늘 계기판이 사라지고 LCD 모니터가 탑재됩니다. 스타리아 등에도 탑재된 계기판은 단지 숫자만 변경될 뿐이지만 훨씬 미래적인 느낌을 가미합니다. 계기판 가운데에 차체가 보이는 것으로 보아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같은 주행 보조 기능이 탑재될 가능성도 보입니다.

 


모닝 페페리, 터보 모델 출시?

이번 페이스리프트에서는 아쉽게도 터보 모델의 추가는 없습니다. 레이와 마찬가지로 엔진룸이 굉장히 협소하여 터보차저를 장착할 공간이 없기 때문에 터보 모델을 추가할 수 없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캐스퍼의 경우 처음 설계부터 배출가스 인증과 열관리, 공간 등을 고려해서 설계하였기 때문에 터보 모델을 출시할 수 있었습니다.

 

터보 모델을 출시하기 위해서는 엔진룸 재설계가 불가피합니다. 그렇게되면 재정적으로 큰 비용이 필요하고 곧 전기차 시대로 넘어갈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마진이 적은 경차에 큰 비용을 투입하기는 부담스러웠을 것입니다. 풀체인지가 아닌 페이스리프트를 한 만큼 터보 모델은 계속 출시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많은 소비자가 현재 사용되고 있는 1.0L 가솔린 엔진과 4단 변속기 조합을 힘이 너무 부족하고 고속 주행 시 연비가 급감하는 등의 불편함을 토로하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 경차 기준을 바꿀 수는 없고 엔진룸을 재설계해서 5단 이상의 변속기를 추가할 수 없기 때문에 여전히 1.0L 가솔린 엔진과 4단 변속기 조합으로 출시됩니다.

 


 

모닝은 2004년 처음 출시되어 당시 경차의 왕으로 군림하던 마티즈를 몰아내고 경차 시장을 장악했습니다. 그러한 과정에 많은 특혜 논란도 있었지만 현재에 와서는 명실상부 경차 시장을 키워낸 장본인이기도 합니다. 2011년 2세대, 2017년 3세대 모델이 출시되면서 현재 판매 중인 경차 중 가장 장수하고 있는 경차가 되었습니다.

 

지난 첫 번째 페이스리프트가 디자인적으로 큰 변화가 없었어서 페이스리프트가 진행된 것인지도 모르는 소비자가 꽤 많습니다. 2020년 출시된 모닝 1차 페이스리프트에서 2차 페이스리프트로의 디자인 변화가 엄청나고 이전까지 모닝에서 느껴지던 귀엽고 앙증맞은 이미지를 모두 탈피한 만큼 많은 판매량 상승을 기대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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