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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코리아 밴 모델 QM6퀘스트 공개! 넓은 트렁크 적재 공간으로 단종될 포터, 봉고 디젤 대체 가능할까?

K'sCar 2023. 2. 13.

 

르노코리아가 후열 시트를 제거하고 격벽을 설치해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한 밴 모델인 QM6퀘스트(QM6 QUEST)를 공개하였습니다. 기존 LPe 모델을 기반으로 격벽을 설치하고 시트를 탈거해 최대 1,413L의 적재 공간을 확보한 것이 특징입니다. 넓은 적재 공간으로 소상공인, 캠핑, 차박 등 다양한 수요를 커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LPG 소형 화물차로 분류되는 QM6 퀘스트는 다양한 보조금 지원과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소형 짐을 운반하는 개인 사업자나 주말 레저용으로 저렴하게 차를 사용하고 싶은 소비자에게 큰 매력으로 다가옵니다. 어떤 내용인지 알아봅니다.

 

르노 QM6퀘스트
르노 QM6 / 출처 : 르노자동차

 

르노코리아 QM6퀘스트


동력계

QM6 퀘스트는 현재 판매 중인 QM6 LPe 모델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2019년 유일한 LPG SUV로 출시된 QM6 LPe는 9만 대 넘는 판매량을 보이며 많은 소비자들에게 만족을 주었습니다. 편안한 주행 감각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만큼 QM6 퀘스트 또한 편안하고 안락한 주행감을 선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L LPG 엔진을 탑재하여 최고 출력 140마력(ps), 최대 토크 19.7kg.m을 발휘합니다. 변속기는 LPe 모델과 동일한 무단 변속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짐을 가득 실은 경우 힘이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포터 2 디젤이 2.5L 엔진을 장착해 최고 출력 133마력, 최대 토크 26.5kg.m을 발휘하는 것을 감안한다면 소형 트럭으로 사용하기에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특허받은 도넛 탱크를 트렁크 하단에 탑재하여 트렁크 공간을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르노만의 탱크 고정 시스템을 통해 소음진동 감소와 안정성을 모두 꾀했습니다. QM6 LPe의 복합 연비는 8.6km/L, 도심 7.7km/L, 고속 10.1km/L이며 한 번 충전으로 최대 534km를 주행할 수 있어 QM6 퀘스트 또한 비슷한 수치일 것으로 보입니다.

 


외관

외관은 현행 QM6와 완전히 동일합니다. 문 4개와 트렁크 1개로 짐을 적재, 하역할 수 있으며 높이도 1,670mm로 대한민국 어느 곳이든 통과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지하주차장이나 좁은 골목길 등 소형 화물 트럭이 접근하기 어려운 공간도 QM6퀘스트는 쉽게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외모가 일반 QM6처럼 보이는 만큼 픽업트럭이 화물차의 느낌이 강하게 나서 구매하기 꺼려하는 소비자들에게도 매력적인 차량으로 다가갈 수 있습니다. 꽃집, 세탁물 등의 소형 화물을 배송지만 경차 밴은 너무 작아 불편하거나 부업으로 배달업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도 매력적입니다. 적재 하중은 500kg 정도로 예상됩니다.

 

QM6 퀘스트 문 스케치
스케치

 


실내

후열 시트를 모두 탈거하였기 때문에 광활한 실내를 제공합니다. 1열과 적재 공간 사이에 안전을 위해 격벽을 설치하여 탑승객 안전을 신경 썼습니다. 측정 위치에 따라 일부 차이가 있는 적재 공간은 길이 1,423~1,760mm, 너비 1,261~1,321mm, 높이 723~859mm이며 최대 1,413L의 적재 공간을 확보하였습니다. 르노에서는 라면 박스 70개를 한 번에 실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QM6 퀘스트 실내 스케치
실내 스케치

 


옵션

법규상으로 LPG 소형화물차이긴 하지만 QM6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밴 모델이기 때문에 옵션도 떨어지지 않습니다. 앞 좌석 열선, 통풍, 전동시트, 열선 스티어링 휠이 탑재되어 어떠한 계절에도 안락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가격 및 출시일

구체적인 가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나 시트를 탈거한 만큼 QM6 LPe 모델보다 약간 더 저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일반 LPG모델과는 다르게 다양한 보조금 지원으로 최대 900만 원을 받을 수 있으며 각종 세제 혜택이 포함되기 때문에 실제 구매 가격은 훨씬 낮아지게 됩니다.

 

환경부는 LPG 화물차 신차 구입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보유 중인 디젤차를 폐차하고 LPG 화물차를 구매하는 경우 보조금 100만 원을 지급합니다. 여기에 배출가스 4~5등급 노후 경유차를 조기 폐차한 뒤 구매한다면 최대 800만 원을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소형 화물차인 만큼 QM6 퀘스트 구매 시 개별소비세와 교육세를 면제받습니다. 공채 매입 비용 또한 혜택을 받아 16,000원이면 됩니다. 취등록세는 화물차 5%로 저렴하며 연간 자동차세는 2만 원 대로 월등히 저렴합니다. 일반 QM6 LPe 모델의 연간 자동차세는 비영업용 기준 52만 원에 달합니다.

 

다만 화물차로 분류되기 때문에 보험료가 일반 승용차보다 높을 수 있으며 고속도로 1차선 주행이 불가능합니다. QM6퀘스트는 2월 계약을 받기 시작하며 3월부터 인도가 될 예정입니다. 

 


 

포터, 봉고 디젤이 올해 단종되고 LPG 화물차가 현재 몇 없는 상황이지만 적재 하중이 1톤 트럭만큼 확보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포터, 봉고 디젤을 완벽하게 대체하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그러나 준수한 성능, 옵션, 일반 승용차 같은 외모로 다양한 수요층을 확보할 수 있는 QM6 퀘스트는 꽤 높은 판매량을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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