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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판매 중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자동차 종류 17가지 정리!

K'sCar 2022. 5. 21.

최근 하이브리드 차량은 엄청난 인기를 얻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PHEV자동차라고도 불리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은 일반 엔진에 하이브리드 모터, 큰 배터리까지 추가로 장착해야하기 때문에 차체 공간이 작은 소형차에서는 보기 힘든 모습이 있습니다.

 

국내에서 판매 중인 PHEV 차량들의 종류와 간략한 정보 알아보겠습니다. 아쉽게도 현재 국내 기업들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을 판매하고 있지 않습니다. 수출 전용으로만 생산 및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국산차는 일반 하이브리드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표기된 모든 가격은 할인 전 가격입니다.

 

국내 판매 중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PHEV 자동차
세계 10대 엔진에 선정되었던 소나타 PHEV 엔진, 아쉽게도 국내 판매는 하지 않았다. 출처 : https://news.g-enews.com/view.php?ud=201512110853224100010_1ssk=g131100md=20151211085808_S

 

국내 판매 중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종류

 

 

BMW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BMW는 5종류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330e, 530e, 750e, X3 xDrive30e, X5 xDrive 45e 가 그것입니다.

 

[ 330e / 6,850만 원~ ]

330e는 3시리즈의 하이브리드 버전으로 2.0L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를 추가해 합산 최고 출력 292마력, 합산 최대 토크 42.8kg.m 를 발휘하여 제로백 5.9초를 보여줍니다.

 

12kWh의 배터리를 탑재하여 완전 충전 시 최대 39km 를 전기만으로 주행할 수 있고 복합 연비 16.7km/L로 뛰어난 연비를 보여주어 출퇴근에 적합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2022년 국내 판매를 중지하고 320e로 대체되었다가 페이스리프트 이후 다시 국내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BMW 330e
330e , 출처 : 겟차

 

[ 530e / 8,440만 원~ ]

530e는 5시리즈의 하이브리드 버전으로 2.0L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를 추가해 합산 최고 출력 252마력, 합산 최대 토크 42.9kg.m 를 발휘하여 제로백 6.1초를 보여줍니다.

 

엑스트라 부스트 사용으로 최대 292마력까지 추가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완전 충전 시 최대 39km 를 전기만으로 주행할 수 있습니다. 복합 연비 16.7km/L 라는 준수한 성능으로 단거리, 장거리 모두를 아우르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2023년 4월 기준 신형 5시리즈를 준비하기 위해 일부 모델이 단종된 상태입니다. 새로운 신형 5 시리즈의 국내 출시 가격이 공개되었지만 새로운 5시리즈 하이브리드의 가격은 없는 상태입니다. 추후 출시 될 예정일 수 있으나 전기차 i5와의 간섭을 피하기 위해 들여오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BMW 딜러쉽을 통해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BMW 530e PHEV
530e 출처 : 겟차

[ 750e / 1억 9,070만 원~]

BMW의 플래그십 대형 세단 7시리즈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750e가 국내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거대한 대형 세단을 움직여야하는 만큼 6기통 3,000cc 엔진에 전기 모터를 추가하여 합산 최고 출력 489마력를 발휘하며 엔진 토크만 45.89kg.m에 달하며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 가속까지 4.8초가 소요됩니다.

 

신형 750e에는 22.1kWh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되어 전기 주행 모드로 60km를 주행할 수 있다는 것이 BMW의 설명입니다. 플래그쉽 세단인 만큼 다양한 옵션이 탑재되어 있지만 그 만큼 높은 가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 X3 xDrive30e / 8,070만 원~]

X3 xDrive30e는 X3의 하이브리드 버전으로 2.0L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를 추가해 합산 최고 출력 252마력, 합산 최대 토크 42.9kg.m 를 발휘하여 제로백 6.1초를 보여줍니다.

 

12kWh의 배터리를 탑재해 완전 충전 시 최대 30km 를 전기만으로 주행할 수 있으며 복합 연비 13.6km/L 입니다. 배터리가 뒷좌석 아래에 탑재되어 일반 가솔린 모델과 트렁크 용량이 같은 것이 큰 장점입니다.

 

X5 45e
X5 45e, 출처 : 겟차

 

[ X5 xDrive45e / 1억 2,170만 원~ ]

X5 xDrive45e는 X5의 하이브리드 버전으로 3.0L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를 추가해 합산 최고 출력 394마력, 합산 최대 토크 61.2kg.m 를 발휘하여 제로백 5.6초를 보여줍니다.

 

24kWh의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여 완전 충전 시 최대 54km 를 전기만으로 주행할 수 있으며 복합 연비 11.4를 보여줍니다. 가격은 1억 2,170만 원부터 시작하며 최근 옵션 부족 현상에 따라 가격이 일부 내려갈 수 있습니다.

 

BMW 차량들의 출고 적체가 풀리고 금리 상승 등으로 인해 할인률이 굉장히 높아졌습니다. 연말이 다가오고 있는 만큼 국내 수입차 판매 1위를 위한 BMW의 할인은 더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한 번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메르세데스 벤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벤츠는 3종류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쿠페 모델은 일반 모델과 동일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E 300e 4Matic, GLC 300e 4Matic(쿠페 포함), GLE 350e 4Matic(쿠페 포함) 가 그것입니다

 

벤츠 E300e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E300e 4matic, 출처 : 겟차

 

[ E 300e 4Matic / 9,010만 원]

E 300e 4Matic은 E클래스의 하이브리드 버전으로 2.0L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를 추가해 합산 최고 출력 320마력, 합산 최대 토크 71.4kg.m 를 발휘하며 제로백 5.7초를 보여줍니다.

 

13.5kWh의 배터리를 탑재해 완전 충전 시 최대 30km를 전기만으로 주행할 수 있으며 복합 연비 10.3km/L 입니다. 높은 성능 때문인지 하이브리드임에도 연비가 낮은 편이어서 아쉬움이 있습니다. (E350 가솔린 연비는 9.9km/L)

 

[ GLC 300e 4Matic / 8,390만 원~ ]

GLC 300e 4Matic은 GLC클래스의 하이브리드 버전으로 2.0L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를 추가해 합산 최고 출력 320마력, 합산 최대 토크 71.4kg.m 를 발휘하며 제로백 5.7초를 보여줍니다.

 

13.5kWh의 배터리를 탑재해 완전 충전 시 최대 25km를 전기만으로 주행할 수 있으며 복합 연비 9.4km/L 입니다. (GLC 300 가솔린 연비는 7.7km/L)

 

벤츠 GLE 300e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GLE350e, 출처 : 겟차

 

[ GLE 350e 4Matic / 1억 2,160만원~ ]

GLE 350e 4Matic은 GLE클래스의 하이브리드 버전으로 2.0L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를 추가해 합산 최고 출력 333마력, 합산 최대 토크 71.4kg.m 를 발휘하며 제로백 6.9초를 보여줍니다. GLC300e 보다 더욱 강력한 전기 모터를 탑재해 성능을 끌어올린 것이 특징입니다.

 

31.5kWh의 배터리를 탑재해 완전 충전 시 최대 66km를 전기만으로 주행할 수 있으며 복합 연비 8.9km/L 입니다.

 

▶ 국내 판매중인 벤츠 모델 알아보기

 

볼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 모델 하이브리드 또는 전기차를 판매 중인 볼보는 3종류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플래그쉽 세단인 S90의 PHEV모델과 중형, 대형 SUV인 XC60, XC90의 PHEV 버전입니다.

 

[ S90 Recharge / 8,740만 원 ]

S90 Recharge는 S90의 하이브리드 버전으로 2.0L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를 추가해 합산 최고 출력 455마력, 합산 최대 토크 72.3kg.m를 발휘하며 제로백 4.8초라는 높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18.8kWh 배터리를 탑재해 전기만으로 약 60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복합 연비는 11.2km/L 입니다. S90은 플래그쉽 세단임에도 저렴한 가격으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S90 리차지
S90 Recharge, 출처 : 볼보 코리아

 

[ XC60 Recharge / 8,590만 원 ]

중형 SUV인 XC60 Recharge는 XC60의 하이브리드 버전으로 2.0L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를 추가해 합산 최고 출력 455마력, 최대 토크 72.3kg.m로 S90 Recharge와 동일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가속 성능도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4.8초밖에 소요되지 않아 매우 빠른 편입니다. 18.8kWh 배터리를 탑재해 전기만으로 최대 57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복합 연비는 11.4km/L 입니다.

 

[ XC90 Recharge / 1억 1,470만 원 ]

대형 SUV인 XC90 Recharge는 XC90의 하이브리드 버전으로 2.0L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를 추가해 합산 최고 출력 455마력, 최대 토크 72.3kg.m로 S90 Recharge와 동일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 가속 시간은 5.3초로 XC60 대비 약간 느리지만 덩치를 생각하면 나쁘지 않은 성능입니다. 18.8kWh 배터리를 탑재하여 전기만으로 최대 53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복합 연비는 11.0km/L 입니다.

 

볼보 XC90 Recharge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XC90 Recharge, 출처 : 볼보 코리아

 

렉서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NX450h+ / 7,100만 원~ ]

21년식 NX모델은 가솔린과 하이브리드 버전만 있었으나 22년식에서 풀체인지되면서 파워트레인에 큰 변화가 있습니다. NX 450H+ 는 토요타의 럭셔리 브렌드인 렉서스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로 최초로 선보이는 모델입니다.

 

2.5L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를 추가해 합산 최고 출력 307ps를 발휘하며 시속 100km까지 가속하는데 5.5초가 소요됩니다. 18.1kWh 배터리가 탑재되어 최대 60km를 전기만으로 주행할 수 있습니다. 복합 연비는 14.4km/L입니다.

 

렉서스 NX450+ 플러그인하이브리드
NX450h+ 실내, 출처 : 렉서스

 

지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오프로드 명가 지프 또한 PHEV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랭글러 4XE와 그랜드 체로키 4XE 입니다.

 

[ 랭글러 4XE / 9,780만 원 ]

랭글러 4XE는 2.0L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 2개를 더해 합산 최대 출력 375마력, 합산 최대 토크 65kg.m을 발휘하며 전기만으로 최대 32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복합 연비는 12.7km/L로 정통 오프로드 SUV임을 감안할 때 굉장히 높은 연비를 자랑합니다.

 

지프 랭글러4Xe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랭글러 4XE, 출처 : 지프 코리아

 

[ 그랜드 체로키 4XE / 9,940만 원 ]

그랜드 체로키 4XE는 2.0L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 2개를 더해 합산 최대 출력 375마력, 합산 최대 토크 65kg.m을 발휘합니다. 15kWh 배터리를 장착하여 전기만으로 최대 40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복합 연비는 8.8km/L로 큰 덩치와 무게를 감안해도 낮은 편입니다. 심지어 3.6L 가솔린 엔진을 장착한 그랜드 체로키의 복합 연비가 7.4km/L이며 가격이 2,000만 원 저렴하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이 과연 합리적일지 의심이 됩니다.

 

포르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뛰어난 주행감각과 매력적인 디자인을 겸비한 포르쉐는 2개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바로 카이엔 E-Hybrid와 파나메라 E-Hybrid 입니다.

 

[ 카이엔 E-Hybrid / 1억 2,760만 원~ ]

카이엔 E-Hybrid는 카이엔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버전으로 합산 최고 출력 462마력, 합산 최대 토크 71.4kg.m이라는 높은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 가속까지 5초를 보여주며 전기만으로 40km정도를 주행할 수 있는 뛰어난 성능을 보여줍니다. 다만 성능 때문인지 복합연비 8.0km/L 라는 낮은 연비를 인증받았습니다.

 

[ 파나메라 E-Hybrid / 1억 7,360만 원~ ]

파나메라 E-Hybrid는 파나메라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버전으로 2가지 버전의 PHEV 차량이 존재합니다. 먼저 파나메라 4 E-Hybrid로 2.9L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를 더해 합산 최고 출력 462마력, 합산 최대 토크 71.4kg.m 을 보여줍니다.

 

17.9kWh 배터리를 장착해 전기만으로 최대 33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시속 100km가속에 4.6초가 소요되며 12.3km/L 라는 높은 복합 연비를 보여줍니다.

 

포르쉐 파나메라 e-Hybrid
파나메라, 출처 : 포르쉐

 

[ 파나메라 터보 S E-Hybrid / 3억 1,780만 원 ]

파나메라의 또 다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은 파나메라 터보 S E-Hybrid는 8기통 4.0L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를 더해 합산 최고 출력 700마력, 합산 최대 토크 88.2kg.m, 100km/h 가속시간 3.2초라는 말 그대로 괴물같은 성능을 보여주며 슈퍼카 영역에 올라섰습니다.

 

이런 괴물 같은 성능에도 17.9kWh의 배터리를 장착해 전기만으로 50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복합 연비는 7.5km/L로 성능과 맞바꿨습니다.

 

포르쉐 차량의 경우 대기가 1~2년은 우숩게 넘어가기 때문에 당장 차량이 필요하신 분들은 중고차를 알아보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다만, 차량 수리비는 차량 가격과 비례하기 때문에 중고차 구매 후 고장 시 많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유의하셔야 합니다.

 

▶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 친환경 자동차 저공해 혜택 알아보기

맥라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맥라렌 아투라PHEV
아투라 : 출처 겟차

 

[ 아투라 V6 / 2억 9,900만 원 ]

고성능 슈퍼카 브랜드로 유명한 맥라렌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아투라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아투라는 3.0L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를 결합해 합산 최고 출력 680마력, 합산 최대 토크 73.4kg.m 을 발휘합니다. 슈퍼카 브랜드 답게 미친듯한 경량화를 통해 PHEV 모델임에도 차체 중량이 1500kg를 넘지 않습니다.

 

제로백은 3.0초로 아쉽게 2초대 기록을 하지 못했지만 애초에 3초라는 수치도 어마어마한거라 대단한 것 같습니다. 복합 연비는 17.7km/L로 슈퍼카임에도 굉장히 착한 연비를 보여줍니다.

 

페라리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페라리 269GTB
296 GTB, 출처 : 겟차

 

[ 296 GTB V6 / 3억 6천만 원 ]

페라리에서도 유일한 PHEV모델인 296GTB 모델이 판매중입니다. 296 GTB는 페라리 브랜드의 엔트리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 모델로 2.9L 가솔린 모델에 전기 모터를 더해 합산 최고 출력 830마력, 합산 최대 토크 75.4kg.m 로 제로백 2.9초로 3초의 벽을 깼습니다.

 

전기만으로 29km 를 갈 수 있는 이 차의 복합 연비는 7.9km/L로 낮은 편입니다. 페라리에 무슨 6기통 엔진이냐는 말이 많지만 실 시승기에서는 굉장히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판매 중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엔진은 수입차가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평상시 주행거리가 짧을 때는 전기차처럼 주행할 수 있기 때문에 출퇴근, 주말 나들이 등 다양한 방면에서 굉장히 좋은 차라는 생각이 듭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들은 저공해차 인증을 통해 다양한 혜택까지 받을 수 있으므로 확인하여 많은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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