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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차 고급유 넣어야할까 일반유 넣어야할까? 고유가 시대 고급유 VS 일반유 차이!

K'sCar 2022. 5. 16.

최근 높아진 기름값으로 인해 고급유를 넣는 것이 굉장히 부담스러워졌습니다. 유류세를 30% 할인을 해도 1900원이 넘어가며 내려갈 생각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고급유를 넣고 다니시던 분들도 높은 유가로 부담이 늘었습니다. 이에 일반유를 넣는 것을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내 차에 일반유를 넣어도 문제가 없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유 고급유 차이점

 

일반유 고급유 차이

고급유는 비싼 재료로 만들어서 고급유는 아닙니다. 일반유와 고급유의 차이는 옥탄가에서 발생합니다. 고급유는 일반적으로 옥탄가 94 이상을 의미하며 일반유는 94 미만을 의미합니다.

 

옥탄가는 엔진 내부에서 폭발 시 정상보다 빠른 타이밍에 폭발이 진행되는 이상 폭발 가능성을 수치로 표현한 것입니다. 이러한 이상 폭발 현상을 노킹 현상이라고 부르는데, 엔진 내부에서 이상 폭발이 일어나게 되면 정상적인 폭발에 비해 힘이 부족하고 연비가 떨어지며 잔유물이 엔진 실린더에 남아 찌꺼기 형태로 굳기도 합니다.

 

이러한 찌꺼기가 많이 쌓이면 엔진 출력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엔진 내구성을 떨어트려 엔진이 고장이 날 확률을 증가시킵니다. 연료가 불완전 연소를 할 확률이 올라가기 때문에 연비가 떨어지고 매연이 증가합니다.

 

고급유 꼭 넣어야 하나?

그렇다면 무조건 고급유를 넣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옥탄가는 결국 확률이기 때문에 수행 동작에 비례합니다. 즉, 엔진 회전수를 높게 사용할수록 노킹 현상의 절대적인 수치가 증가하며 낮은 RPM으로 주행하는 차량들은 비교적 적게 발생합니다.

 

추가로 최근 엔진에는 노킹 센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 센서는 노킹이 발생하면 폭발 타이밍을 변경하여 노킹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정합니다. 이 때문에 현재 옥탄가에 맞춘 타이밍에 폭발하도록 점차 수정됩니다.

 

일반유 가격고급유 가격
일반유와 고급유 가격 차이

 

고급유 필수 자동차

그럼에도 고급유를 넣어야만 하는 차도 있습니다. 바로 엔진 압축비가 높은 고성능 차량들입니다. 통상적으로 터보 차량들이 높은 출력을 발생시키기 위해 압축을 많이 하게 됩니다. 기름의 옥탄가가 낮아 압축 중에 폭발하게 되면 노킹이 발생하고 엔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람보르기니, 페라리 등의 초 고스펙 슈퍼카들의 경우 한국 고급유 옥탄가조차 부족할 수 있다는 말도 있습니다. 그만큼 압축비가 높기 때문입니다. 이런 차량들에 일반유를 넣게 되면 지속적으로 노킹이 발생해 엔진 고장을 야기하고 차량 성능을 온전히 발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급유 세팅 차량들이 있습니다. 주로 터보차저를 사용한 수입차들입니다. 일반적으로 국내 차량들은 일반유 세팅이 되어 있어 옥탄가 91 이상이면 문제가 없이 탈 수 있지만 BMW 같은 수입차의 경우 RON(옥탄가) 95 이상의 고급유를 권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자동차 매뉴얼에 나와있으니 확인하고 넣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MPI 엔진보다 GDI 엔진에서 고급유를 넣었을 때 성능 체감이 더 강한 편입니다. 간접 분사 방식인 MPI 보다 직접 분사 방식인 GDI 엔진이 통상적으로 압축비가 높기 때문입니다. 다만 최신의 차량들은 엔진 성능이 꾸준히 상승해 mpi 엔진이라 할지라도 10:1을 넘는 고압축비 차량들이 많기 때문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고급유 세팅 차에 일반유 넣어도 상관없을까?

우리나라의 정유 기술은 세계적으로 매우 뛰어난 편이기 때문에 일반유의 옥탄가가 꽤 높은 편입니다. 같은 일반유라 할지라도 정유사마다 옥탄가가 모두 다른데, 어떤 정유사는 일반유를 채취해서 테스트 했을 때 94 이상이 나오기도 합니다. 고급유는 정유사마다 94~100이 나오고 첨가물 함유에 따라 100 이상의 값이 나오기도 합니다.

 

단기적으로는 고급유 세팅 차에 일반유를 넣어도 큰 문제는 생기지 않지만 출력 감소나 연비 하락은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고급유와 일반유를 계속해서 번갈아 넣는 것은 반드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ECU와 노킹 센서로 인해 점화 타이밍이 변경된다고 하였는데 고급유와 일반유의 폭발 시점 차이로 인해 계속해서 수정해야 하고 그로 인해 적합한 폭발 타이밍을 놓치게 되어 지속적인 노킹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GDI 엔진의 노킹 현상은 현재 기술로는 막을 수 없으며 고급유를 사용하더라도 일부 발생하게 됩니다. 다만 일반유 대비 더 적게 발생하기 때문에 고급유를 권장하는 것입니다.

 

제 주관으로는 2000cc 이하의 저배기량 엔진으로 고 RPM 주행을 하지 않는다면 MPI든 GDI든 일반유를 넣어도 문제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2500cc 이상의 고배기량 터보 차량들은 고 RPM으로 주행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고급유를 넣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국산차라 하더라도 2500cc 이상의 터보 엔진들은 고급유를 넣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또한 고급유가 일반유 대비 첨가제가 더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엔진 관리에도 더욱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일반유를 넣고 연료 첨가제와 같은 첨가제를 사용하여 엔진 관리를 한다면 고급유 못지 않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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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유와 일반유의 차이, 그리고 고급유를 꼭 넣어야 하는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금액적으로 큰 무리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고급유를 넣는 것이 무조건 좋기 때문에 고급유를 넣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통상적으로 10~20% 정도 가격차이가 있는데 연비 향상을 감안하면 금액 차이가 나쁘지 않습니다. 거기에 엔진 관리에도 도움이 되니 장기적으로 더욱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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