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최초의 픽업트럭 타스만 디자인 공개! 강인한 외관에 터프한 실내! 싱글캡까지!
기아 최초의 픽업트럭 타스만이 월드 프리미어를 통해 공개되었습니다. 이전에 브리사 픽업트럭이 있기는 했지만, 기아는 브리사 픽업의 존재를 지워버리고 결심한 것 같습니다. 다소 아쉬운 점은 실제 자동차 사진이 아닌 3D 렌더링 사진이라는 점인데요. 그럼에도 타스만의 실제적인 디자인을 모두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공개된 정보에는 더블캡뿐만 아니라 싱글캡 픽업트럭도 공개되었습니다. 국산 픽업인 KGM 렉스턴 스포츠의 단점 중 하나인 승객석이 무조건 4인이라는 것인데, 불필요한 승객 공간을 없애고 더 넓은 공간을 트럭 배드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타스만 싱글캡의 큰 장점입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사진과 함께 보면서 더 기아 타스만을 살펴보겠습니다.
더 기아 타스만
브랜드 최초의 픽업트럭 타스만은 더욱 진보한 디자인, 공간활용성, 범용성, 안전성을 가졌다고 하는데요. 단산된 모하비의 빈자리를 채울 차량이기 때문에 모하비 수준의 오프로드 성능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많은 분들에게 아쉬움이 남을 수 있습니다. 기아도 이를 알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더욱 심혈을 기울여 개발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실제 치수는 정확한 정보가 공개되어야 알 수 있겠지만, 공개된 디자인 사진으로 봤을 때에는 굉장히 넓어보였습니다. KGM 렉스턴 스포츠와 정면으로 부딪히게 될 텐데, 파워트레인의 차이, 운전자 보조 시스템, 최신 차량 등 렉스턴 스포츠에 비해 밀리는 부분이 하나도 없다는 생각입니다.
더블캡 픽업트럭
주력으로 판매될 것으로 예상되는 더블캡 픽업트럭 모델은 정통 픽업트럭 스타일로 제작되었습니다. 평평하고 긴 후드와 각진 루프라인, 곧게 뻗은 트럭 베드는 마치 지프 글레디에이터가 생각나게 합니다. 실제 더블캡 모델이 지나가면 굉장히 길다는 느낌을 받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쇽업쇼바를 올리고 휠 사이즈를 키우면 엄청난 압도감이 느껴질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전면부 디자인과 후면부 디자인은 아쉬움이 있는데요. 특히 전면부는 기아스러우면서도 기아스럽지 않은 것이 특징인데, 전체적인 볼륨감에 비해 라이트가 너무 작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픽업트럭이라는 역할에 맞게 하단을 가리키는 라이트가 추가적으로 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더욱 충격적인 부분은 차량 후면입니다. 엄청나게 거대한 KIA와 TASMAN 마크는 내가 기아다 라고 광고하는 것 같습니다. 후면도 전면부와 마찬가지로 라이트가 너무 작아서 아쉬운 것 같습니다. 특히 후면은 다른 브랜드의 픽업트럭과 유사한 점이 많은 것 같아서 디자인 기아의 장점이 드러나지 않는 것 같아 아쉽습니다.
대신 실내는 다른 브랜드에서 찾아보기 힘든 기아만의 느낌을 잘 살렸습니다. 하나로 연결된 센터 디스플레이와 간결한 공조장치, 기아만의 독특한 스티어링 휠 등 누가 봐도 기아차라는 것이 잘 살아나는 디자인으로 보입니다. 기어 쉬프터는 스티어링 휠로 이동하며 센터 콘솔의 활용성을 높혔습니다.
투박하고 직선적이면서도 은근한 곡선이 잘 조화된 디자인은 첨단 테크놀로지를 이해하는 상남자가 같은 느낌을 줍니다. 다양한 곳에 사용된 엠비언트 라이트는 투박하고 꾸밈을 몰랐던 픽업트럭에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2열의 활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2열 시트 아래에 특별한 공간을 추가하였습니다. 시트를 접으면 나타나는 이 공간은 기름통 자리가 아닌가 하는 곳에 존재하는데요. 자주 사용하지 않는 물건들을 넣어두면 딱 좋은 것 같은 위치입니다.
오프로드 특화 디자인의 모델도 존재합니다. X-Pro 트림은 오프로드 마니아를 위한 버전으로 오프로드 특화 터레인 모드, 더 높아진 지상고, 서스펜션 튜닝을 통해 오프로드 주파 능력을 더욱 끌어올린 차량입니다. X-Line은 X-Pro의 디자인은 좋지만 오프로드를 탈 일이 없는 소비자를 위한 차량입니다. X-Pro처럼 보이도록 외관 디자인만 변경한 트림입니다.
싱글캡 픽업트럭
싱글캡은 더블캡 모델에서 2열을 제거한 차량입니다. 2열이 없어진 만큼 트럭베드가 더 길어진 것으로 보이는데요. 자녀가 있는 가구보다는 업무용으로 사용하거나, 포터 EV, 봉고 EV를 대체할 수 있는 수단으로 보입니다. 2열이 없어진 것을 제외하고는 더블캡 모델하고 디자인적 차이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타스만 출시일
타스만 출시는 내년 상반기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국내에 먼저 도입한 이후 호주, 중동, 아프리카와 같이 픽업트럭이 필요한 글로벌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프레임바디 기반의 차량으로 가솔린 터보 엔진을 장착한 모델이 먼저 출시하며, 전기차 버전은 2028년 출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굉장히 매력적인 픽업트럭 차량이 될 기아 타스만의 디자인을 알아보았습니다. 약간 투박하면서 군용차스러운 디자인이 있지만 전체적으로 최신 기아차라는 느낌이 물씬 느껴집니다. 빨리 실제 차량이 공개되어서 실물을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