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차 D세그먼트 비교! 벤츠 C200 4Matic, BMW 320i, 아우디 A4 45TFSI 심층 비교!
독일 3사 격전지 중 하나인 D 세그먼트 심층 비교 분석입니다. D 세그먼트는 국내로 치면 중형차 정도 되지만 독일차들의 실내가 좁아서 아반떼급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요즘에는 차들이 너무 커져서 세그먼트 분리그 의미가 없긴 합니다. 많은 분들이 그돈씨~ 하는 커트라인이 되는 차종입니다.
사실 아우디 A4 45 TFSI는 엔진 성능 면에서 C200 4 matic, 320i 보다 한 단계 윗급입니다. 따라서 C300이나 330i 랑 비교하는 게 맞지만 현재 판매 중인 330i 가 없는 점, A4 40 TFSI 가 판매되지 않아 A4 45 TFSI 가 A4 중 가장 엔트리라는 점, C200의 가격과 A4 45 tfsi의 가격이 비슷한 점 때문에 같이 분석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가격 차이로 인해 320i는 Mspt 가 추가된 모델로 진행합니다.
독일차 D세그먼트 비교
제원 비교 ( 가장 뛰어남 : 빨강 )
벤츠 C200 4matic |
BMW 320i Mspt |
아우디 A4 45TFSI Quattro |
|
엔진 | I4 싱글 터보 (가솔린) | I4 싱글 터보 (가솔린) | I4 싱글 터보 (가솔린) |
배기량 (cc) | 1,999 | 1,998 | 1,984 |
변속기 | 자동 9단 | 토크 컨버터 8단 | 자동 7단 |
구동방식 | 4륜 구동 | 후륜 구동 | 4륜 구동 |
최고 출력 (hp/rpm) | 204/6,100 | 184/5,000~6,500 | 265/5,500~6,500 |
최대 토크 (kg.m/rpm) | 32.6/2,000~4,000 | 30.6/1,400~5,200 | 37.7/1,600~4,500 |
전장 (mm) | 4,755 | 4,710 | 4,770 |
전폭 (mm) | 1,820 | 1,825 | 1,845 |
전고 (mm) | 1,440 | 1,435 | 1,430 |
축거(휠베이스) (mm) | 2,865 | 2,851 | 2,822 |
전륜 타이어 | 225/45/R18 | 225/45/R18 | 245/40/R18 |
후륜 타이어 | 245/40/R18 | 255/45/R18 | 245/40/R18 |
공차 중량 (kg) | 1,760 | 1,605 | 1,645 |
제로백 | 7.1초 | 7.1초 | 5.5초 |
복합 연비 (km/l) | 11.3 | 11 | 10.5 |
시내 연비 (km/l) | 9.9 | 9.7 | 9.4 |
고속 연비 (km/l) | 13.7 | 13.1 | 12.1 |
연료탱크 용량 (L) | 66 | 59 | 60 |
트렁크 용량 (L) | 455 | 480 | 460 |
국내 출시일 | 2022년 3월 | 2019년 3월 | 2020년 6월 |
가격 | 6,150만 원 | 5,430만 원 | 6,202만 원 |
할인( 겟차 기준 ) | 153만 원(2.5%) | 725만 원(13.4%) | 496만 원(8%) |
* 할인은 월마다 변동이 있기 때문에 딜러에게 문의하거나 겟차 등의 어플을 사용하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Benz C200 4 Matic
벤츠 C200은 D 세그먼트 중 가장 최근에 풀체인지 된 모델입니다. 베이비 S클래스라는 별명을 갖고 있는 C클래스는 혁신적인 실내 디자인을 통해 많은 분들께 사랑받고 있습니다. 최신의 모델이라 가장 큰 차체를 가지고 있으며 4륜 구동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연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트렁크 용량이 455L로 가장 작은 크기입니다. 차에 짐을 많이 적재하시는 분이라면 아쉬움이 있겠습니다. 또한 높은 무게로 320i 대비 높은 출력임에도 제로백은 동일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차선 유지 보조, 차선 이탈 경고, 어댑티브 크루즈, 충돌 회피 보조 등 안전과 자율 주행에 관한 옵션이 충분하며 전자제어 서스펜션이 장착되었습니다.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합니다. 전후방 감지센서를 통해 주차 시 도움을 받을 수 있으나 서라운드 뷰 대신 후방카메라만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전의 벤츠답지 않게 스티어링 열선, 앞 좌석 통풍, 열선 시트, 메모리 시트, 하이패스, 전동 트렁크 등 한국인이 좋아하는 옵션들을 기본 제공하여 뛰어난 옵션을 갖추었습니다. 다만 HUD가 없으며 이중 접합 유리를 사용하지 않아 소음면에서 불리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6,150만 원으로 가장 비싼 것은 아니지만 할인이 매우 적기 때문에 사실상 가장 비싼 금액을 줘야 구매할 수 있습니다.
BMW 320i Mspt
BMW 320i는 세 모델 중 가장 오래된 모델입니다. 출시된 지 3년이나 지났으니 페이스리프트 할 때가 되기도 했습니다. D세그먼트 최강자라는 칭호답게 판매량에서 항상 동급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세단의 정석이라 불리는 3 시리즈의 엔트리 모델이지만 가벼운 무게와 뛰어난 핸들링으로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첫 출시 때는 3 시리즈가 이렇게 커도 되는 거냐는 말도 있었지만 어느덧 독 3사 D세그먼트 중 가장 작은 크기가 되었습니다. 동급 가장 넓은 트렁크 용량을 확보해 트렁크 적재량 측에서 이점이 있지만 같은 후륜 기반인 C클래스 대비 짧은 휠베이스로 인해 좁은 뒷자리를 제공합니다.
BMW의 자랑 중 하나인 HUD가 있으나 어댑티브 크루즈, 차선 유지 보조 등의 자율 주행 기능이 없어 아쉬움이 있습니다.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하며 C클래스와 마찬가지로 전후방 감지센서와 후방카메라를 제공하며 서라운드 뷰는 없습니다. 핸들 열선, 앞 좌석 열선 시트, 메모리 시트를 제공합니다. 이중 접합 차음 유리를 사용해 소음 면에서 유리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5,430만 원으로 가장 저렴하며 할인도 가장 많은 금액을 해주고 있어 사실상 4천만 원 대 차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옵션이 많이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으나 저렴한 가격이 이점으로 다가옵니다.
최근 페이스리프트 된 3시리즈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최신 BMW 3시리즈에 대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Audi A4 45 TFSI
아우디의 자랑인 콰트로 기능을 탑재한 A4는 2020년 페이스리프트 한 모델입니다. 앞선 두 모델보다 인지도에서는 떨어지지만 전륜구동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동급 가장 넓은 실내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45 TFSI 엔진을 사용해 265마력이라는 가장 높은 출력과 토크를 자랑하며 그로 인한 제로백 또한 가장 빠른 5.5초입니다. 다만 높은 성능과 사륜구동 시스템으로 인해 연비면에서 손해를 보고 있습니다. 전폭이 넓고 전고가 낮아 굉장히 와이드 한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한 단계 상위 모델답게 옵션도 풍부합니다. HUD,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선 유지, 차선 이탈 경고 등 자율 주행, 운전과 관련된 옵션들이 가득하며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합니다. 핸들 열선, 앞 좌석 통풍, 열선 시트, 메모리 시트를 탑재하였으며 뒷좌석 열선 시트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중 접합 차음 유리 사용으로 실내 소음에도 유리하며 전동 트렁크 외에 근처에 오면 자동으로 열리는 스마트 트렁크 기능까지 탑재해 옵션 면에서 가장 현대기아와 가까운 수입차가 아닐까 싶습니다. 다만 전후방 감지센서와 후방카메라만 지원하며 서라운드 뷰가 없는 것이 아쉬우며 조명의 아우디지만 어댑티브 헤드램프가 아닌 LED 헤드램프인 것이 아쉽습니다.
가격은 6,202만 원으로 가장 비싸지만 할인을 500만 원 가까이 받기 때문에 벤츠 C200 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비교
D 세그먼트 최강자이자 스포츠세단의 교과서 역할을 하고 있는 BMW 3시리즈가 의외로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또한 아우디 A4의 경우 가장 노후화된 모델인 만큼 내, 외관 디자인에서 아쉬움이 있지만 사실상 한 등급 윗급이기 때문에 옵션이 풍부한 것이 장점입니다.
BMW 3시리즈는 주행감이 굉장히 딱딱한 편이기 때문에 허리가 안좋고 노면이 불규칙한 곳을 자주 다니는 분들이라면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C200은 베이비 S클래스의 별명답게 편안한 주행감을 가지고 있지만 과거보다 많이 단단해져 스포츠성도 어느정도 느낄 수 있습니다. A4는 가장 중립적인 느낌의 차라고 할 수 있으며 유일한 전륜구동 차량이기 때문에 공간 활용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전륜구동의 한계로 인해 와인딩을 즐기는 분들에게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수입차 격전지로 볼 수 있는 독일3사 D 세그먼트 차량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국산차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현대, 기아의 가격이 매우 많이 상승하였고 제네시스는 일부 수입 차량들의 가격을 뛰어넘는 등 수입차가 오히려 저렴해보이는 지경에 다다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수입차는 수리비, 유지비 등이 더 많이 나가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에 본인의 카라이프를 충분히 고려한 다음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