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세단의 교과서 BMW 3시리즈 페이스리프트 버전으로 국내 정식 출시!
BMW 3시리즈는 스포츠 세단의 정석, 교과서 등 세그먼트 왕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데요. 그런 3시리즈가 LCi 즉, 페이스리프트 버전으로 돌아왔습니다. 디젤, 가솔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 다양한 엔진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는데요. BMW 3시리즈 페이스리프트는 어떤 차량인지 알아보겠습니다.
BMW THE 3
3시리즈의 외관에 관한 저의 생각은 위 글을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3시리즈는 지난 50년 가까운 세월 동안 전 세계에서 1600만 대 이상 팔리는 등 명실상부 BMW의 베스트 셀링 모델입니다. 그만큼 3시리즈에 심혈을 기울여 많드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7세대인 현행 G바디에 와서는 차가 너무 커진 것이 아니냐, 너무 무거운 것 아니냐라는 혹평을 듣기도 했지만 높아진 무게에도 운전의 즐거움을 놓치지 않아 더욱 인기를 끌었습니다. 거기다 할인도 엄청났기 때문에 수입차 입문 단계로도 많이 판매되었습니다.
3시리즈 페이스리프트
가장 큰 변화는 역시 전면부 헤드라이트와 범퍼 그리고 실내입니다. ㄴㄴ모양의 헤드라이트는 ㄱㄱ모양으로 변경되었으며 물고기의 입이 생각나는 범퍼로 변경되었습니다. 실내는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14.9인치 센터 디스플레이를 커브드로 연결하여 훨씬 미래적인 느낌이 들도록 하였습니다.
BMW의 단점 중 하나였던 투박하고 단조로운 실내는 이제 저 멀리 사라졌습니다. 그러나 아쉬운 점으로는 기어봉이 사라졌다는 것인데요. 아주 작은 토글형 기어 시프터가 탑재되어 수동 모드 운전 시 기어봉을 움직이는 동작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수동 모드를 지원하기 위해 전 모델 패들 시프트가 기본 장착됩니다.
전 트림에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이 탑재됩니다. 여기에는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선 유지 기능, 차선 이탈 경고, 충돌 회피 조향, HUD 등이 포함됩니다. 이전에는 이노베이션 패키지에 포함되어있던 기능들입니다. 이 밖에도 3 존 에어컨이 모든 트림 포함되어 트림에 따라 버네스카 가죽 또는 센사텍 가죽이 적용됩니다.
엔진 출력
가솔린 엔진은 20i 엔진이 장착되어 최고 출력 184마력, 최대 토크 30.6kg.m을 발휘합니다. 요즘 나오는 엔진 치고는 마력이 약한 편이나 토크가 높아 더욱 다이내믹한 주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공차 중량이 1,635kg로 비교적 가볍습니다. 트윈터보 가솔린 엔진이기에 고급유 세팅으로 되어 있습니다.
디젤 엔진은 20d 엔진이 탑재되어 최고 출력 190마력, 최대 토크 40.8kg.m으로 4기통 트윈터보 디젤 엔진이 장착됩니다. 320d 모델은 기본 후륜 구동 모델과 xDrive가 탑재된 4륜 구동 모델이 있습니다.
가장 강력한 M340i 에는 6기통 트윈터보 가솔린 엔진이 장착되어 최고 출력 387마력, 최대 토크 51kg.m을 발휘해 보다 역동적이고 뛰어난 성능을 보여줍니다. 높은 성능에도 불구하고 복합연비가 10.4km/L에 달해 경제성까지 챙겼습니다.
PHEV 모델인 330e 엔진은 합산 최고 출력 292마력, 최대 토크 42.8kg.m을 발휘하며 이제는 사라진 330i의 자리를 대신합니다. 전기 모터의 최고 출력은 109마력이며 12kWh 배터리가 탑재되어 전기 모드만으로 41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기본 모델과 M 스포츠 패키지 모델 2가지로 판매되며 기본 가격은 5,530만 원부터 시작하며 최대 6,410만 원입니다. 320d xDrive의 가격이 6.410만 원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 모델의 가장 저렴한 가격이 5,380만 원이었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약 150만 원 정도 상승하였으며 가장 비싼 모델인 320d xDrive는 약 190만 원 상승하였습니다.
할인 가격까지 모두 따져봐야겠지만 그래도 납득할만한 가격 상승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330e는 6,850만 원, M340i는 8,120만 원입니다. 이외에도 맞춤형 컬러 적용과 추가 옵션을 더한 퍼스트 에디션도 출시하였습니다. 가격은 6,520~7020만 원으로 꽤 높은 금액으로 책정되었습니다.
3시리즈 페이스리프트 제원
320i | 320d | 330e | M340i | |
엔진 | 4기통 가솔린 터보 | 4기통 디젤 터보 | 4기통 가솔린 터보 | 6기통 가솔린 터보 |
변속기 | 자동 8단 | 자동 8단 | 자동 8단 | 자동 8단 |
배기량 | 1,998 | 1,995 | 1,998 | 2,998 |
최고 출력 | 184 | 190 | 292 | 387 |
최대 토크 | 30.6 | 40.8 | 42.8 | 51 |
0-100km/h | 7.4 | 6.9 | 5.8 | 4.5 |
전장 | 4,713 | 4,713 | 4,713 | 4,725 |
전폭 | 1,827 | 1,827 | 1,827 | 1,825 |
전고 | 1,440 | 1,440 | 1,444 | 1,440 |
축거 | 2,851 | 2851 | 2,851 | 2,851 |
공차 중량 | 1,635 | 1,690 | 1,870 | 1,715 |
연료 탱크 용량 | 59 | 59 | 40 | 59 |
트렁크 용량 | 480 | 480 | 375 | 480 |
복합 연비 | 11.2 | 15.0 | 11.0 | 10.4 |
도심 연비 | 9.9 | 13.8 | 10.1 | 9.1 |
고속 연비 | 13.5 | 16.9 | 12.3 | 12.6 |
* 330e 연비 표시는 공식 홈페이지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