닷지 램(RAM)! 전기 픽업 콘셉트 공개! 램 1500 레볼루션 BEV 콘셉트!
닷지 램으로도 유명한 미국의 픽업트럭 램(Ram)이 CES2023에서 새로운 전기 픽업 콘셉트카를 공개하였습니다. 2025년 양산형의 기반이 되는 이 차량은 인기 전기 픽업인 포드 F-150 라이트닝, 실버라도 EV 등과 경쟁하게 될 차량입니다. "램 1500 레볼루션 BEV 콘셉트"로 명명된 이 픽업트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닷지 램 1500 레볼루션 BEV 콘셉트
램 1500 레볼루션 외관
현행 램 1500이 투박하고 단순하지만 과격한 느낌이 강했다면 이번에 공개된 콘셉트는 굉장히 미래적이고 스포티한 느낌의 외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릴의 RAM을 강조하는 듯한 LED와 그 사이에 존재하는 헤드라이트 및 깜빡이는 당장이라도 양산 가능할 것 같은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높게 올라온 스키드 플레이트는 어떠한 지형조차 돌파할 수 있을 듯한 느낌을 자아냅니다.
옆 면은 보다 미래적이며 스포티합니다. 엄청 누워있는 윈드실드와 얇은 창문은 마치 스포츠카의 그것 같으면서도 엄청나게 빠르게 치고 나갈 것 같은 인상을 줍니다. 차가 워낙 커서 휠이 작아 보이지만 무려 24인치 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넓게 부푼 휀더는 큰 휠을 감싸면서도 픽업트럭 특유의 근육을 잘 표현하였습니다. 앞 휀더와 트렁크 배드를 가로지르는 강한 캐릭터 라인이 인상적입니다. 탑승석과 트렁크 배드의 경계를 한 번 꺾어 더욱 미래적인 느낌을 자아내기도 하였습니다.
후면은 전면과 비슷한 느낌이 있습니다. 전면의 LED와 유사한 모양의 테일라이트를 가지고 있으며 중앙에 RAM 표시가 이 차의 존재감을 더욱 알려줍니다. 50:50 양문으로 열리는 트렁크는 사용성을 높였으며 확장형 베드까지 사용할 수 있어 짐이 많을 때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램 1500 레볼루션 실내
코치도어를 오픈하고 실내에 들어서면 엄청난 크기의 디스플레이가 맞이합니다. 14인치 디스플레이를 2개 사용한 이 센터 디스플레이 중 아래는 분리형 태블릿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태블릿을 통해 간단한 서류 작업이나 차체 전반을 제어, 짐 확인 등의 다양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다이내믹 릴랙스 모드가 탑재되어 있어 탑승자의 시간, 위치, 계절, 날씨에 따라 실내의 분위기를 변경합니다. 증강 현실 헤드업 시드플레이가 탑재되어 있으며 자동 주차 기능을 포함한 3단계 자율 주행 기능을 탑재하여 완전한 자율주행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탈착식 3열 시트가 포함되어 있어 최대 6명이 탑승할 수 있습니다.
램에서 새롭게 공개한 '램 트랙 레일 시스템'은 실내 바닥에 하나의 트랙을 설치하여 레일을 통해 캐빈 룸을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화물을 실내까지 적재해야하는 일이 생겼을 때 이 레일 시스템을 사용하여 시트를 자유자재로 이동시킬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시트는 완전히 평평하게 접히며 중간 문을 열 수 있어 최대 18피트(약 5,400mm)의 긴 짐을 실을 수 있습니다.
램 1500 레볼루션 동력 성능
차체는 스텔란티스에서 새롭게 개발한 전기 픽업트럭 전용 플랫폼인 STLA 프레임 플랫폼을 사용하였습니다. 바디 온 프레임 구조의 이 플랫폼은 대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였으며 사륜 구동, 듀얼 모터, 에어 서스펜션, 후륜 조향 등의 기능을 탑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연기관 대비 작은 전기모터를 사용할 수 있어 실내 공간을 4인치(약 102mm)를 넓힐 수 있었습니다. 또한 800V 아키텍처를 사용하여 최대 350kW급 충전이 가능해 10분 충전으로 최대 100마일(약 161km)을 주행할 수 있으며 1회 최대 주행 거리는 800km에 달할 것으로 공개되었습니다.
다만 구체적인 모터 성능이나 배터리 용량은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실제로 해당 거리를 주행할 수 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외관에서는 양산차에 적용할 수 있을 만한 부분이 많이 보이지만 실내는 전혀 그렇지 않은 모습입니다. 너무나 미래적으로, 현재 양산하기 어려운 기술들과 기능들이 다양하게 탑재되어 있어 양산차에 어느 정도나 적용될지 미지수입니다. 이러한 매력 있는 픽업트럭을 국내에서도 만나볼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