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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신형 E클래스 공개! 2024 풀체인지 E클래스 새로운 기술과 엔진으로 출시

Kownriver 2023. 4. 26.

 

메르세데스 벤츠의 주력 상품 중 하나인 E클래스의 풀체인지 모델이 공개되었습니다. 벤츠 E클래스는 국내에서 항상 수입차 판매량 1,2위를 다투는 가장 인기 있는 차량으로 많은 사람들의 기다림과 관심을 받고 있는 모델입니다. 이러한 E클래스의 새로운 모습과 성능, 제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벤츠 신형 E클래스
신형 벤츠 E클래스 / 출처 : 메르세데스 벤츠 미디어

 

1936년에 처음 출시된 이래로 현재까지 87년을 판매되어 온 장수 모델입니다.  국내에서도 2022년 한 해 동안 28,318대가 판매되었으며 라이벌인 BMW의 5시리즈를 7,000대 가까운 차이로 이기고 수입차 판매량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2023년 1분기 동안 4,574대가 판매되며 5시리즈에 1,500대가량 밀리고 있으나 할인이 벤츠가 할인에 인색하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엄청난 판매량입니다. 

 

풀체인지 신형 E클래스


동력계

동력 성능에서 가장 큰 변화는 바로 마일드 하이브리드의 적용입니다. 가솔린, 디젤 전 트림에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되어 23hp의 출력과 엔진 시동을 지원합니다. 여기에는 새로운 배터리가 탑재되었으며 이 덕분에 기존 모델 대비 2kW(2.7hp)의 출력이 향상되었습니다. (15kW -> 17kW)

 

가솔린 모델은 4 기통 엔진을  탑재한 E200이 공개되었으며 추후 E350과 6 기통 엔진을 탑재한 E450 모델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디젤 엔진은 4 기통 모델인 E220d, E220d 4 Matic이 출시될 예정이며 6 기통 모델은 추후 공개될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E300e, E300e 4 Matic, E400e 4 Matic이 공개되었습니다.

 

신형 E클래스 PHEV 모델은 25.4 kWh의 배터리를 탑재하여 전기 모드로 WLTP 기준 최대 100km 이상을 주행할 수 있습니다. 96개의 셀로 이루어진 배터리는 내부에 냉각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탑재하여 겨울철 주행거리 감소에 적극 대응하였습니다. 옵션인 55kW급 DC 충전기를 사용하는 경우 30분 만에 완전 충전이 가능합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배터리 충전 상태를 유지하는 Battery Hold 모드와 전기 모터로만 주행하는 Electric 모드가 제공됩니다. 전기 모터의 출력은 95kW(129hp), 토크는 44.8kg.m으로 웬만한 소형차의 내연기관 엔진급 성능을 발휘합니다. 다만 전기 모드일 때 최고속도는 140km/h에서 제한됩니다.

 

변속기는 모든 트림에서 9GTronic 자동 변속기가 탑재됩니다. 상세 제원은 하단에 기술합니다.

 


외관과 실내 디자인

신형 E 클래스의 외관 디자인은 마치 EQ 시리즈와 닮아 있습니다. 특히 그릴 부분이 비슷합니다. 어딘가 BMW 가 생각나는 DRL이지만 큰 틀은 기존의 10세대 E 클래스와 유사합니다. 그릴 주변으로는 라이트를 추가하여 밤이 되면 그릴 주변이 빛이 나도록 하였습니다. 마치 BMW 7시리즈의 아이코닉 글로우와 유사합니다.

 

 

그릴 크롬 주변의 검은색 패널은 라이트와 그릴을 연결하는 듯한 느낌을 주며 EQ시리즈와 유사성이 있어 보이게 합니다. 그러나 EQ 시리즈가 디자인적으로 혹평받고 있기 때문에 좋은 시도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보닛에는 파워돔을 추가하여 스포티함을 강조하였습니다. 보닛에 있는 벤츠 마크는 아방가르드 트림은 그릴에 통합되며 익스클루시브 트림부터 추가됩니다. 

 

후면에는 벤츠답게 크롬 가로선을 사용하였으며 그 아래로 벤츠 마크를 형상화한 듯한 테일라이트가 들어갑니다. 범퍼의 가니시 또한 가로 크롬선을 사용하여 차의 폭이 넓어 보이도록 하였습니다.

 

신형 E클래스 정면
신형 E클래스 후면
신형 E클래스 라이트

 

 

측면은 클래식한 3박스 세단의 비율이 잘 들어납니다. 후륜 구동 특유의 짧은 프론트 오버행과 긴 보닛 그것을 더욱 길어 보이게 하는 긴 휠베이스는 마치 과거의 S클래스를 보는 것 같은 전장감을 느끼게 합니다. 실제로 휠 베이스가 기존 모델 대비 2cm 길어져 실내 공간도 더욱 늘어났습니다. 

 

도어 핸들은 S 클래스와 마찬가지로 매립형 핸들로 제작되어 공기 저항 계수를 감소시키는데 일조하였습니다. 전기차 시대가 다가오면서 공기 저항 계수가 차량의 새로운 주요 수치로 떠올랐는데 신형 E클래스는 0.23cd로 나쁘지 않은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측면을 가로지르는 2줄의 캐릭터 라인은 스포츠성을 강조하며 벤츠의 디자인 철학인 감각적 순수성을 드러냈습니다.

 

신형 E클래스 AMG라인
신형 E클래스 AMG라인
신형 E클래스 AMG라인
E클래스 AMG라인 / 출처 : 메르세데스 벤츠 미디어

 

E클래스의 AMG 라인은 보다 스포티함을 강조하였습니다. 외관 디자인 상으로는 범퍼 디자인과 그릴, 휠을 변경하였을 뿐인데 보다 공격적으로 로 보이게 합니다.

 

 

실내는 마치 S클래스와 C클래스를 합쳐놓은 듯한 디자인입니다. S클래스의 거대한 센터 디스플레이와 C클래스의 디지털 계기판을 합친 모습입니다. 또한 S클래스에서 적극적으로 사용되었던 앰비언트 라이트가 E클래스에도 대거 사용되었습니다. 도어 트림에서는 C클래스의 향기가 강하게 묻어나옵니다.

 

신형 E클래스 실내
신형 E클래스 앞좌석
신형 E클래스 뒷좌석
E클래스 시트 / 출처 : 메르세데스 벤츠 미디어

 

AMG 라인에서는 핸들과 시트 모양이 변경됩니다. 또한 보다 스포티해 보일 수 있는 색상의 조합과 센터 콘솔의 재질 변화가 눈에 띕니다.

 

E클래스 AMG 라인 실내
E클래스 AMG 라인 실내
E클래스 AMG 라인 실내
E클래스 AMG 라인 실내 / 출처 : 메르세데스 벤츠 미디어

 


옵션

유럽 기준 모든 E클래스에는 운전자 주의, 능동 제동 보조, 능동 차선 유지, 속도 제한 크루징 등의 운전 지원 시스템이 기본 탑재됩니다. 운전자 주의는 운전자의 졸음뿐 아니라 도로에 초점이 맞지 않는 정도로도 운전자에게 시각, 청각적인 경고를 가합니다. 또한 이때에는 자동으로 능동 제동 보조와 차선 유지가 가장 민감하게 변경됩니다. 이러한 경고에도 운전자가 졸거나 딴짓을 하면 차는 자동적으로 비상 정지를 합니다.

 

 

여기에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플러스 패키지를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추가하면 능동적으로 차선 유지를 하는 액티브 스티어링 어시스트와 정차 및 재출발이 가능한 어댑티브 크루즈, 교차로 출발 기능, 능동형 차선 변경 보조, 능동형 비상 정지 보조, 사각지대 보조, 전방 충돌 회피 보조 등이 포함됩니다.

 

신형 E 클래스에는 후륜 조향 시스템이 옵션으로 추가됩니다. 최대 4.5도 회전할 수 있으며 이를 사용하는 4 Matic 차량은 회전 반경이 12m에서 11.1m로 크게 감소하며 후륜 구동 차량은 11.6m에서 10.8m로 줄어듭니다. 

 

또한 정지 상태에 있는 경우 E클래스 실내에 장착되어 있는 카메라를 이용하여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촬영한 사진은 USB에 저장할 수 있으며 카메라를 이용하여 줌과 같은 화상 회의도 가능합니다.

 

현행 S클래스에 탑재된 액티브 앰비언트 라이팅 시스템 또한 E 클래스에 탑재됩니다. 액티브 앰비언트 라이팅은 오디오 신호를 분석하여 앰비언트 라이트의 색상을 능동적으로 변경하는 시스템입니다. 


가격 및 출시

구체적인 가격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국내에는 현행 모델과 동일한 엔진 구성과 아방가르드, 익스클루시브, AMG 라인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내 중으로 유럽 전시장에 신형 E클래스가 전시될 것입니다.

 

 

현재 E250 아방가르드가 국내에서 단종하였기 때문에 빠르면 3분기 초에 새로운 E클래스를 만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신형 E클래스 측면
신형 E클래스 측면


상세 제원

  E200 E220d E220d 4Matic
엔진 형식 직렬 4기통 가솔린 직렬 4기통 디젤 직렬 4기통 디젤
배기량(cc) 1999 1993 1993
변속기 9단 자동변속기 9단 자동변속기 9단 자동변속기
최고 출력
(hp/rpm)
204/5800 197/3600 197/3600
최대 토크
(kg.m/rpm)
32.6/1600~4000 44.8/1800~2800 44.8/1800~2800
추가 출력(hp) 23 23 23
추가 토크(kg.m) 20.9 20.9 20.9
구동 방식 후륜 구동 후륜 구동 사륜 구동
0-100Km/h(초) 7.5 7.6 7.8
최고 속도(km/h) 240 238 234
전장(mm) 4949 4949 4949
전폭(mm) 1880 1880 1880
전고(mm) 1468 1468 1469
축거(mm) 2961 2961 2961
공차중량(kg) 1825 1915 1975
트렁크 용량(kg, VDA) 540 540 540
연료 탱크 용량(L) 66 66 66
복합 연비(km/L, WLTP) 13.7~15.6 18.2~20.8 17.5~20.4

 


PHEV 모델 제원

  E300e E300e 4Matic E400e 4Matic
엔진 형식 가솔린 직렬 4기통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가솔린 직렬 4기통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가솔린 직렬 4기통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배기량 1999 1999 1999
변속기 9단 자동변속기 9단 자동변속기 9단 자동변속기
최고 출력
(hp/rpm)
204/6100 204/6100 252/5800
최대 토크
(kg.m/rpm)
32.6/2000~4000 32.6/2000~4000 40.8/3200~4000
모터 출력(kW) 95 95 95
모터 토크(kg.m) 44.8 44.8 44.8
시스템 합산 출력(hp) 312.7 312.7 380.7
시스템 합산 토크(kg.m) 56.1 56.1 66.3
구동 방식 후륜 구동 사륜 구동 사륜 구동
0-100Km/h(초) 6.4 6.5 5.3
최고 속도(km/h) 236 234 250
전장(mm) 2961 2961 2961
전폭(mm) 4949 4949 4949
전고(mm) 1880 1880 1880
축거(mm) 1480 1480 1480
공차중량(kg) 2210 2265 2265
트렁크 용량(kg, VDA) 370 370 370
연료 탱크 용량(L) 50 50 50
배터리 용량(kWh) 25.4 25.4 25.4
전기 주행 거리(Km, WLTP) 97~115 95~109 95~109

* 복합 연비의 경우 유럽 기준인 L/100km를 단순 환산한 것이므로 국내 연비랑 차이가 있을 수 있음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복합 연비는 125km/L 등으로 나오는 등 우리나라 실정과 전혀 맞지 않기 때문에 제외하였음

*** 전기 주행 거리는 WLTP 기준이므로 국내와 다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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