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민차 현대 소나타 단종 소식?! 쏘나타 역사와 미래

Kownriver 2022. 5. 13.

 

소나타 단종 소식이 발표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에서 빼놓을 수 없는 차종이 바로 쏘나타입니다. 국민차로 불리며 자녀를 키우는데 일조했던 쏘나타가 어떻게 단종 소식이 발표되었는지 의아할 정도입니다. 단종될지 모르는 쏘나타의 역사와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쏘나타 역사와 미래

전통의 소나타

현대 소나타는 1985년 처음 출시되어 37년이라는 기간 동안 판매되어 온 국내 최장수 자동차입니다. 부의 상징이었던 그렌저보다도 오랫동안 판매되었습니다.

 

1985년 1세대를 시작으로 2019년 8세대까지 추가되며 많은 사랑을 받아 온 소나타는 8세대 DN8 출시 이후로 메기타라는 별명을 얻으며 끝없는 추락이 시작되었습니다. 출시 전 신형 소나타를 택시로 판매하지 않을 것을 공개하며 신형 소나타가 택시 이미지를 갖는 것조차 싫어했던 현대였고 그만큼 공을 들였지만 추락을 막을 순 없었습니다.

 

실제 판매량도 5년 동안 판매된 7세대 LF소나타가 국내, 해외 합쳐 160만 대 이상 팔렸으나 8세대 DN8 소나타는 3년 동안 39만 대 밖에 팔리지 않으며 실패를 누구도 부정하지 못하였습니다.

 

1세대 소나타
1세대 소나타, 출처 : 카이즈유(https://m.carisyou.com/magazine/FOCUS/72889)

 

 

소나타 부진의 이유

최근 차박, 캠핑 열풍으로 많은 짐을 실을 수 있는 SUV, RV, MPV 차량들의 인기가 솓구쳤고 아반떼 신형가 크기를 키우면서 저렴한 패밀리 세단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소나타의 가격이 꾸준히 상승하면서 어느 정도 옵션을 넣다 보면 그랜저와 비슷한 가격이 되어버렸습니다. 과거보다 임금이 늘거나 할부 시스템 등으로 그랜저 가격을 지불할 수 있는 고객층이 많아지면서 굳이 소나타를 사지 않게 되었습니다.

 

소나타의 주된 부진의 이유로 디자인을 꼽는 분들도 많습니다. 기아 K5는 동일한 프레임을 사용하는 형제차지만 매달 꾸준한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낮아진 소나타의 판매량 회복을 위해 상위 모델이었던 소나타 센슈어스의 디자인 반영, 다양한 상품성 개선 등 노력하였으나 여전히 낮은 인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대 쏘나타 DN8
소나타 8세대(DN8), 출처 : 현대자동차

 

소나타 단종?

소나타의 단종 소식은 9세대 소나타로 예정된 DN9의 개발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친환경 자동차 열풍으로 인해 내연기관 차량들의 신규 프로젝트 진행이 불투명해질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으나 그 첫 번째가 소나타가 될 예정입니다.

 

현대자동차는 2035년부터 내연 기관차 생산을 중단하며 유럽 시장 전기차 100% 판매를 목표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소나타, 그랜저 생산 공장인 충남 아산 공장의 생산 설비 일부를 전기차를 위한 설비로 변경했습니다.

 

신차 출시는 보통 5~7년 주기로 출시하게 되는데 그 사이에 페이스리프트를 1회 진행하는 방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2019년 출시된 소나타 DN8은 2022년~2023년 사이 페이스리프트가 공개되고 2025~2026년 사이 DN9 가 출시되는 것이 일반적인 예상이었으나 부진을 이유로 DN8의 부분변경 없이 DN9이 출시될 것이다라는 소문도 있었습니다

 

그러니 2023년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소나타 디 엣지를 공개하고 그것을 마지막으로 소나타를 역사 속으로 보내게 되었습니다.

 


 

소나타의 단종은 여러가지를 시사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열풍으로 인해 사라지는 국내 내연기관 자동차의 시작점이며 그랜저 또한 2022년 하반기 공개되는 신형 이후로 신차가 출시된다는 보장이 없어졌으며 제네시스 독립 이후 점차 줄어가는 현대 자동차 라인업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선택지가 줄어든 점 등 아쉬움이 많아졌습니다.

 

소나타의 판매가 중지되면 현대차의 남는 세단 라인업은 아반떼와 그랜저뿐입니다. 세단을 좋아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크게 아쉽습니다. 또한 소나타의 신차 출시가 멈추면 형제차인 기아 K5도 비슷한 수순을 밟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소나타는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될 운명을 맞이했습니다. 앞서 기아의 스팅어 또한 2023년을 마지막으로 단산 예정이라 점차 현대기아 내연기관 자동차 라인업이 줄어들 게 될 예정입니다. 더 좋은 전기차 모델로 빈자리를 채워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자동차 보험 운전자 보험 차이점! 자동차 필수 보험과 선택 보험!

자동차를 구매하면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 보험에 가입하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됩니다. 차를 운용한 지 얼마 안 된 사람이라면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 보험의 차이를 잘 알지 못하는 경우도 있

kwonriver-carstroy.tistory.com

 

기아 모하비 2024년을 마지막으로 단종! 모하비 역사와 단종 이유

기아의 플래그쉽 SUV 모하비가 2024년을 마지막으로 단종될 것으로 예정되었습니다. 2008년에 출시되어 무려 14년 동안 2번의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상품성 개선을 해왔던 모하비였지만 끝없는 배출

kwonriver-carstroy.tistory.com

 

한국산 고성능 GT카였던 스팅어는 왜 망했을까?

스팅어는 국산차 중 유일한 고성능 GT카로 기아의 헤일로 모델을 담당하던 차량입니다. 낮은 차체와 날렵한 쿠페 디자인, 5 도어 스포트백의 트렁크 활용성, 디자인, 후륜 구동 특유의 프로포션

kwonriver-carstroy.tistory.com

 

한국은 해치백의 무덤이라는데, 해치백이 뭘까?

흔히들 한국은 해치백의 무덤이라고 표현을 많이 합니다. 실제로 한국에서 판매되었던 해치백 중 대다수는 판매량 저조로 인해 단종되었으며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폭스바겐 골

kwonriver-carstroy.tistory.com

 

벨로스터 단종 소식! 한국은 정말 해치백의 무덤인가.

최근 현대 자동차는 자사의 고성능 해치백 벨로스터 N의 단종을 확정 지었습니다. 벨로스터는 2022년 7월 단종으로 11년 간의 역사에 마침표를 찍게 되었습니다. 벨로스터 N이 단종되면서 현대자

kwonriver-carstro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