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로스터 단종 소식! 한국은 정말 해치백의 무덤인가.
최근 현대 자동차는 자사의 고성능 해치백 벨로스터 N의 단종을 확정 지었습니다. 벨로스터는 2022년 7월 단종으로 11년 간의 역사에 마침표를 찍게 되었습니다. 벨로스터 N이 단종되면서 현대자동차가 국내에서 판매하는 해치백 모델은 사실상 존재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벨로스터는 기존에 없던 비대칭형 3 도어, 해치백 등 국내에서 보기 어려웠던 참신한 디자인으로 많은 관심을 받았었습니다. i30, i40과 함께 PYL 광고 속 자우림 김윤아 가수의 목소리가 아직도 생생하게 남아있습니다.
벨로스터 N 단종
벨로스터N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벨로스터 N은 미국 자동차 전문 매체에서 2020 올해의 퍼포먼스카에 선정되는 등 성능 면에서 인정을 받았습니다. 국내 차량 중 얼마 남지 않은 고성능 수동 미션 차량으로 운전의 재미를 극한까지 추구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000만 원이라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200마력 중반대의 전륜 고성능 모델을 접할 수 있다는 것도 큰 특징이었습니다. 퍼포먼스 패키지를 선택 시 최대 275마력까지 출력이 상승하는 등 저렴하게 서킷 주행하기에 최적화된 차량이었습니다. 거기에 다양한 N퍼포먼스 파츠를 순정으로 판매하여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아왔습니다.
벨로스터 N | 벨로스터 N 퍼포먼스 팩 | |
엔진 | 4기통 가솔린 터보 | 4기통 가솔린 터보 |
배기량 | 1,998 | 1,998 |
변속기 | 6단 수동, 8단 DCT | 6단 수동, 8단 DCT |
최고 출력 | 250/6,000 | 275/6,000 |
최대 토크 | 36/1,450~4,000 | 36/1,450~4,000 |
타이어 | 225/40R18 | 235/35R19 |
전장 | 4,265 | 4,265 |
전폭 | 1,810 | 1,810 |
전고 | 1,400 | 1,395 |
축거 | 2,650 | 2,650 |
공차 중량 | 1,385 | 1,415 |
연료 탱크 용량 | 50 | 50 |
복합 연비 | 10.7 | 10.5 |
도심 연비 | 9.7 | 9.5 |
고속 연비 | 12.1 | 11.9 |
국내 해치백 단종
국내에서는 i30, i40, 일반 벨로스터가 과거에 먼저 단종이 되었었습니다. 유럽에는 i20 N까지 판매할 정도로 해치백과 관련된 차량들이 인기가 많지만 해치백의 무덤이라 불리는 대한민국에서만큼은 고성능 해치백 벨로스터 N 마저 단종됩니다. 더구나 아반떼 N이 출시된 이후로 벨로스터 N의 판매량이 급감하는 등 관심마저 잃고 있습니다.
아반떼 N이 출시되기 전인 2020년 벨로스터 N은 1년 동안 1,388대 팔렸던 반면 2021년에는 510대로 급감했습니다. 아반떼 N이 2021년 7월 출시되었음에도 그 해 1,125대가 팔리는 등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것과 대비해 큰 차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올해 1분기 벨로스터 N은 1,214대, 아반떼 N은 2,087대 판매되며 2배 가까운 판매량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벨로스터 N은 울산1공장에서 생산되는데 이는 코나의 생산 공장입니다. 내년에 있을 코나의 풀체인지 모델 수요 생산과 아반떼 N에 집중하기 위해서 이와 같은 선택을 한 것으로 보는 시선이 많습니다. 다만 차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아쉬움이 클 텐데요. 앞으로 전기차 시대로 변화하면서 고성능 내연기관 차량들이 먼저 사라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대차의 첫 번째 고성능 모델이었던 만큼 현대차 내부에서도 아쉬움이 클 것 같습니다. 벨로스터 N을 기반으로 헤일로 모델인 미드쉽 레이싱 카 RM19를 만드는 등 많은 도전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도 아쉬움이 많지만 이를 발판으로 더욱 멋진 차량을 출시하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