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쏘렌토를 잡을 수 있을까? 천만 원이나 저렴한 쌍용 토레스 가격과 옵션 알아보기!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차는 바로 쌍용의 토레스입니다. 비슷한 급인(이라고 주장하는) 쏘렌토 대비 천만 원이나 저렴한 가격으로 공개된 토레스는 이전보다 더욱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실내외 디자인 또한 호평받고 있는데요. 과연 토레스는 기아 쏘렌토를 대체할 수 있는 차가 될 수 있을지 가격과 옵션 알아보겠습니다.
쌍용 토레스
완전히 공개된 쌍용 토레스의 외관 디자인은 쌍용 자동차의 새로운 디자인 철학인 Powerd by Toughness를 구현하여 강인한 전면부와 듬직하고 우람한 실루엣이 강점입니다.
외관에 쌍용의 엠블럼을 제거하고 토레스 문구를 넣은 것이 특징이며 그릴에 6개 기둥은 지프가 생각나기는 하지만 잘 어울리는 모습입니다. 토레스의 전장은 4,700mm로 가까스로 중형 포지션을 잡았습니다. (국내 차급 기준으로는 전장이 4.7mm를 넘으면 중형)
실내 디자인 또한 깔끔하고 세련되어 많은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12.3인치 인포콘 내비게이션을 적용해 차량을 제어하고 하단부의 8인치 모니터를 통해 공조 장치와 기타 기능을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계기판은 풀 디지털은 아니며 가운데 일부만 디스플레이입니다. 스티어링 휠의 색상이 차량 내부 색상에 따라 변경되는 것도 큰 특징입니다.
투박하고 강인한 외관과 다르게 깔끔하고 세련된 실내가 좋아보입니다. 트렁크 공간은 703L이며 러기지 보드 제거 시에는 839L까지 확장됩니다. 거기에 2열 폴딩 시에는 1,662L의 트렁크 공간을 제공하고 있어 기아 쏘렌토와 확실히 비슷한 공간을 확보했습니다.
토레스 크기 비교
쌍용 토레스 | 기아 스포티지 | 르노 QM6 | 기아 쏘렌토 | |
전장(mm) | 4,700 | 4,660 | 4,675 | 4,810 |
전폭(mm) | 1,890 | 1,865 | 1,845 | 1,900 |
전고(mm) | 1,720 | 1,660 | 1,670 | 1,695 |
축거(mm) | 2,680 | 2,755 | 2,705 | 2,815 |
최저 지상고(mm) | 195 | 180 | 185 | 180 |
비슷한 크기의 차량들에 비해 휠베이스가 짧지만 높은 전고와 넓은 전폭으로 실내 공간감은 괜찮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최저 지상고가 195mm로 굉장히 높아 도심형보다는 정통 SUV임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토레스 출력
토레스의 큰 약점은 엔진으로 코란도와 동일한 1.5L 가솔린 엔진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최고 출력 170마력, 최대 토크 28.6kg.m으로 2.5L 가솔린 터보 엔진을 사용하는 쏘렌토와는 비교조차 못할 만큼 성능에서 차이가 나고 1.6L 가솔린 터보 엔진을 사용하는 스포티지와 그나마 비교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도 엔진 자체는 평이 좋은 편이라서 나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아이신 6단 자동 변속기를 사용하며 저공해 3종 인증을 받았기 때문에 전국 공영주차장 할인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 전륜이며 사륜 구동 시스템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공차 중량은 2륜 1,520kg, 4륜 1,610kg입니다. 연비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으나 코란도와 동일 플랫폼, 동일 엔진, 적은 무게 차이 등을 고려했을 때 코란도와 비슷한 연비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란도 복합 연비 11.5km/L)
이러한 토레스는 2가지 트림으로 공개되었습니다. 하위 트림인 T5는 2,690~2,740만 원, 상위 트림은 T7은 2,990~3,040만 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확정된 가격이 아니기 때문에 범위로 제공되며 해당 범위 내에서 확정될 예정입니다.
개별소비세 3.5% 기준이므로 개소세 인하 정책이 종료되면 가격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스포티지의 시작 가격이 2,442만 원, 쏘렌토의 시작 가격이 2,958만 원 인 것을 감안할 때 충분히 합리적인 가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토레스 옵션
T5 트림의 특징은 17인치 휠, 12.3인치 인포콘 내비게이션, 8인치 통합 컨트롤 패널, ISG, 1열 열선 시트, 열선 핸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등이 기본 탑재되며 외관 램프가 모두 LED가 들어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후방 카메라, 후방 주차 보조 경고, 앞차 출발 경고, 긴급 제동 보조, 전방 추돌 경고, 차선 이탈, 차선 유지 보조와 크루즈 컨트롤 등이 기본 적용됩니다. 밸류업 패키지를 추가하면 스마트키(?), 오토라이트, 레인센서, 하이패스 시스템, ECM 룸미러, 오토 하이빔, 전방 감지 센서, 18인치 휠이 적용됩니다. 옵션을 선택하지 않으면 스마트키 조차 없어 밸류업 패키지는 반드시 넣어야 할 것 같습니다.
T7 트림은 밸류업 패키지가 기본 적용되며 앰비언트 라이트, 1열 통풍시트, 2열 열선시트, 2열 블라인드 등이 추가 적용됩니다. 또한 T7 트림에서만 선택 가능한 20인치 휠 옵션과 인테리어 색상 패키지를 추가할 수 있으며 하이디럭스 패키지를 추가하면 20인치 휠과 천연 가죽, 동승석 파워 시트, 스마트 트렁크 등이 추가됩니다.
전트림 선택 가능한 옵션으로는 4륜 구동 시스템, 선루프, 무릎 에어백, 딥 컨트롤 패키지, 커스터마이징 옵션 등이 있습니다. 딥 컨트롤 패키지는 지능형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정차 재출발 지원, 내비 기반 고속도로 안전 속도 제어, 선행차 추종 기능), 후측방 경고, 후측방 충돌 보조, 후측방 접근 충돌 보조, 후측방 접근 경고, 차선 변경 경고, 안전 하차 경고, 휴대폰 무선 충전기가 추가됩니다. 휴대폰 무선 충전기의 경우 아이폰 12 이상은 사용할 수 없다고 하니 참고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차량 색상은 화이트, 아이언 메탈, 플래티넘 그레이, 포레스트 그린, 체리 레드, 댄디 블루, 스페이스 블랙으로 7종이 존재하며 옵션으로 투톤 루프 익스테리어를 선택하면 루프가 검은색으로 변경됩니다. 이 때는 댄디 블루와 스페이스 블랙 색상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실내는 블랙, 라이트 그레이, 카키, 브라운 색상이 있으나 카키와 브라운은 T7 트림에서 옵션으로 추가해야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오늘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쌍용 토레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다 보니 쏘렌토보다는 스포티지와 경쟁하는 것이 맞는 것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듭니다.
T5 선택하려고 하면 밸류업 패키지를 안 넣을 수가 없고 넣으면 가격이 2,830~2,880만 원이 되기 때문에 이럴 거면 T7을 선택하는 것이 괜찮아 보입니다. 풀옵션 가격은 3,645만 원 정도로 차량 가격 자체가 워낙 저렴하다 보니 쏘렌토까지는 무리여도 스포티지는 대체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