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이어 태양열 자동차 제로(0) 공개! 최대 주행 거리 624km!
네덜란드의 스타트업 기업인 라이트이어(lightyear)에서 태양열 자동차 제로(0)를 공개했습니다. 태양열만으로 배터리를 충전하여 주행할 수 있는 제로는 2019년 공개된 프로토타입 버전에서 진화해 양산 모델입니다. 라이트이어는 어떤 회사인지, 태양열 자동차 제로는 어떤 모델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라이트이어 태양열 전기차 제로
라이트이어
라이트이어는 네덜란드 기업으로 "월드 솔라 챌린지"를 참여해 온 전기차 회사입니다. 이 대회는 태양 전지차를 이용해 호주 대륙을 횡단하는 대회입니다. 다른 동력원 없이 오로지 태양열만 이용하여 3,000km를 횡단해야 합니다.
게다가 5일 안에 도착해야 하기 때문에 하루에 600km 이상을 태양열로 이동해야 합니다. 한국에서도 국민대 태양광발전 자동차팀 "태극"이 출전한 경력이 있습니다. 라이트이어는 2013년에 크루즈 클래스 부분 1위를 하는 등 뛰어난 성적을 거뒀었습니다.
라이트이어 제로
이번에 공개한 제로(0)는 대회에서 사용한 태양열 전기차 기술이 들어간 모델입니다. 조약돌 같은 외관으로 에어로다이나믹의 정수를 보여주며 공기저항 계수가 0.19라는 엄청난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후드, 루프, 리어 라인 전부 태양광 패널이 탑재되어 5m^2의 면적에서 발전을 합니다.
라이트이어 태양열 전기차 제로는 전기 충전 없이 태양열만으로 충전하여 최대 70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전기 충전으로 완전 충전 시 최대 624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태양열을 통해 연간 11,000km를 주행할 수 있다고 라이트이어는 밝혔습니다. 공개된 전비는 10.5 kWh/100Km이며 환산할 시 9.52km/kWh로 통상적인 전기차의 2배 성능을 보여줍니다.
평소 낮에 단거리 활동이 많은 차주라면 태양열만으로도 평생을 충전없이 사용할 수도 있겠습니다. 640L의 트렁크 공간과 183mm의 높은 지상고를 통해 킴핑이나 차박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태양열로 충전이 가능하니 장시간 차박을 해도 배터리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도 특징입니다.
특이한 점은 인휠 모터를 적용했다는 점입니다. 각 모터가 휠 안에 내장되어 있어 4개의 독립 모터로 동작하여 AWD로 주행합니다. 트랙션 컨트롤이 더욱 용이해지며 모터 크기가 작아지고 가벼워져서 경량화에 유리합니다.
이러한 기술들의 적용으로 60 kWh의 배터리를 탑재하고도, 차체 길이가 5,083mm로 거진 5.1m에 육박함에도 공차 중량 1,575kg으로 아주 가볍습니다. 다만 인휠 모터 성능의 한계로 인해 최고 속도가 160km/h로 높지 않고 가속 성능의 지표로 볼 수 있는 제로백도 10초로 매우 느린 편입니다.
라이트이어 0 | |
동력원 | 전기 |
최대 주행거리 | 625km |
고속 주행 거리(110km/h) | 560km |
배터리팩 용량 | 60kWh |
제로백 | 10초 |
최고 속도 | 160km/h |
전장 | 5,083mm |
전폭 | 1,972mm |
전고 | 1,442mm |
무게 | 1,575kg |
트렁크 공간 | 640L |
센터 콘솔 용량 | 12L |
가격 | 25만 유로 |
라이트이어 제로 실내
라이트이어 0의 실내는 테슬라가 생각날 정도로 심플합니다. 10인치 센터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여 차량 내부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는 모두 재활용 가능한 소재를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라이트이어 제로 가격
이러한 라이트이어 0(제로)는 11월 인도를 시작할 예정이며 한정판 개념으로 946대만 생산됩니다. 가격은 25만 유로로 한화 약 3억 3,500만 원입니다. 2024/2025년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라이트이어 2(TWO)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하니 라이트이어 0을 구매하지 못해 아쉬운 분들은 조금 더 기다리면 좋은 소식이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