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오일 교환 안하면 어떻게 될까? 엔진오일 교환 주기 바로 알고 자동차 수명 늘리기
엔진은 자동차의 심장과 같고 엔진오일은 피와 같은데요. 이러한 엔진오일은 소모품으로 주기적으로 교환해주어야 합니다. 엔진오일을 교환하지 않고 수년간 차량을 운행했다가는 엔진에 엄청난 무리가 가게 됩니다. 정확한 엔진오일 교환 주기를 알아보겠습니다.
엔진오일 교환 주기
엔진오일 역할
엔진오일은 점도를 가지고 있는 윤활유의 일종으로 엔진 내부에서 다양한 일을 하는 주요 핵심 소모품입니다. 엔진오일의 역할에는 피스톤 등의 부품 윤활 작용, 엔진의 기밀성을 유지, 엔진 세척 등 깨끗한 상태 유지, 엔진 방청 및 엔진 내부 냉각 등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윤활 작용은 엔진오일의 가장 큰 역할 중 하나입니다. 엔진 피스톤은 rpm에 따라 분당 수천 번 왕복운동을 하는데 이때 엔진 내부에서는 엄청난 고열이 발생합니다. 주행 후 엔진을 끄고 보닛을 열어보면 엔진에서 올라오는 열이 얼마나 강한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이 없다면 엔진 내부의 온도가 훨씬 더 상승하게 되고 이로 인해 냉각수가 끓어서 역할을 못하게 되며, 라디에이터의 열 방출 능력을 초과하여 엔진 내부의 각종 부품이 녹아내릴 수 있습니다.
또한 피스톤과 엔진 블록 사이에는 생각보다 적지 않은 틈이 있는데 이 틈이 막혀있지 않으면 연료 폭발 시 배기가스가 배출구로 빠져나가지 않을 수 있으며 연료가 충분히 압축되지 않아 효율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엔진오일은 이러한 틈을 막아주어 정상적인 엔진 동작이 일어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엔진오일 교환 안 하면 어떻게 될까?
사람도 피를 주기적으로 새롭게 생산하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엔진오일은 자동차의 피와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늘 새로운 오일이 필요합니다. 엔진오일은 자동적으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사람이 새로운 오일로 교환해 주어야 하는데요. 이러한 엔진오일을 오랫동안 교환하지 않는다면 엔진에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엔진이 동작하는 동안 엔진 내부에는 다양한 찌꺼기들이 발생합니다. 슬러지, 그을음, 폭발에 의한 미세먼지 등이 엔진 내부에 계속해서 쌓이게 됩니다. 엔진오일은 이러한 찌꺼기들을 닦아내는 역할을 하는데 그 역할을 오래 할수록 엔진 오일이 산화됩니다.
산화된 엔진오일은 위에서 말한 엔진오일의 역할을 못하는 것은 물론이고, 엔진오일 내부에 쌓여있는 찌꺼기가 엔진 내부와 피스톤을 돌아다니면서 큰 상처를 입히기도 합니다. 또한 산화되면서 엔진오일의 점도가 계속해서 높아지고 그로 인해 윤활 능력도 하락합니다.
엔진오일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면 엔진 출력 감소, 연비 하락, 진동 증가, 수명 감소 등 엄청나게 많은 안 좋은 일들을 겪게 됩니다.
위 영상은 엔진오일을 너무 오랜 기간 교환하지 않았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일을 보여주는 영상입니다. 급하신 분들은 5분부터 보시면 됩니다. 영상을 보시면 엔진 오일이 완전히 검게 찌든 것뿐만 아니라 엔진 내부에 엄청난 슬러지와 찌꺼기가 쌓여 있어 엔진이 정상적으로 구동하지 못할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이처럼 너무 오랜 기간 엔진오일을 교환하지 않게 되면 위에서 언급한 문제점들 뿐만 아니라 엔진이 도중에 멈춰버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엄청난 수리비가 발생하기 때문에 예방정비를 꼭 잘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엔진오일 교환 주기
엔진오일 교환 주기는 일반적으로는 가솔린 차량은 5,000 ~ 10,000km 사이, 디젤 엔진은 15,000 ~ 20,000km 사이 또는 1년 주기로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환해야 하는 주행거리에 도달하지 않았더라도 1년이 지났다면 무조건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제조사마다 권장하는 교환 주기가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차량 매뉴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엔진오일은 주행거리보다는 엔진이 켜져 있던 시간에 비례해서 내구성이 하락하기 때문에 공회전이 잦거나 시내 위주의 주행을 했다면 권장 교환주기보다 훨씬 빨리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가혹조건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굉장히 자주 교환하는 것이 좋은데요.
우리나라 교통 환경은 장거리만 타는 일부 차량이 아니면 거의 모든 승용차가 가혹조건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매뉴얼 교환 주기보다는 조금 더 빨리 교환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특히 서킷을 주행하거나 5,000 rpm 이상의 높은 회전수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등 엔진을 혹사시켰다면 최대한 빠르게 엔진오일을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서킷은 굉장한 가혹조건이기 때문에 서킷 주행 후에는 오일을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오일 추천
좋고 비싸고 유명한 엔진 오일로 교환하여 오래 타는 것보다 저렴한 오일을 자주 교환하는 것이 엔진 내구성을 유지하는데 더 도움이 됩니다. 다만 엔진오일을 교환하는 것 자체도 시간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너무 자주 교환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차량 매뉴얼에는 차에 적합한 엔진오일 점도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해당 엔진오일 점도를 판매하고 있는 브랜드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나라 엔진오일 제작 능력은 세계 상위권이기 때문에 꼭 수입 엔진 오일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엔진오일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요즘에는 출장 엔진오일 교환 서비스도 있기 때문에 비교적 간단하게 엔진오일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없는 분들은 이러한 출장서비스를 이용하여 시간을 아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엔진 세정제
연료 첨가제로도 불리는 엔진 세정제를 이용하면 엔진을 조금 더 잘 관리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엔진 세정제의 효과를 증명하는 영상들도 많이 있기 때문에 그 신뢰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이소에서 5천 원에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엔진 세정제도 있기 때문에 의심스러우신 분들은 저렴한 제품을 먼저 사용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 또한 최근 다이소 엔진세정제를 사용하였습니다.
오늘은 엔진오일을 교환하지 않았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엔진오일 교환 주기를 알아보았습니다. 엔진 오일은 피와 같은 존재이기 때문에 가장 주의 깊게 관리해야 하는 소모품입니다. 와이퍼는 교환 안 해도 큰 문제가 없지만 엔진오일은 진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차량 관리에 관심이 없으신 분들은 엔진오일을 정말 오랫동안 교환하지 않는 분들도 있는데, 절대 그러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내 차만 문제가 발생하면 금전적인 손해가 발생하는 것으로 끝나겠지만 주행 중 문제가 발생한다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엔진오일을 저렴하게 구매해서 공임비만 내고 교환하든, 제조사 서비스 센터를 방문해서 교환하든, 1년에 한 번은 꼭 교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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