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소형 전기차! 쉐보레 볼트 EV, 쉐보레 볼트 EUV 알아보기!
수입차로 본격적으로 전향한 쉐보레는 전기차 부분에서도 선구적인 안목으로 볼트 EV를 출시했었습니다. 소형 해치백 전기차로 3년 동안 5만 대 이상 팔리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러나 작년 여름 배터리 문제로 자발적인 리콜과 판매 중단을 단행했습니다. 심지어 부분 변경 모델의 사전 계약을 받고 있는 도중에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쉐보레 볼트 EV는 최근 4월 생산이 중단된 지 8개월 만에 재 생산에 돌입하였습니다. 이렇게 큰 인기를 끌었지만 배터리 이슈로 무려 8개월이나 멈춰있던 쉐보레 볼트 EV 그리고 볼트 EUV는 어떤 차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쉐보레 볼트 EV, EUV
볼트 EV는 해치백 스타일의 소형 전기차로 2017년 국내에 처음 출시되어 어느덧 5년이나 판매된 모델입니다. 한국 GM에서 디자인하였으며 볼트만을 위한 전용 플랫폼 BEV-II 플랫폼을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당시 원 페달 드라이빙 시스템을 적용해 완전 정차까지 지원하는 등 획기적인 모델이었습니다.
2021년 2월 미국 현지에서 볼트 EV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공개되었으며 국내에서도 21년 8월 사전계약을 통해 고객을 모집했습니다. 볼트 EUV는 볼트 EV의 크기를 늘린 확장 모델입니다. 영문명을 Volt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있는데 Bolt가 맞습니다.
볼트 EV | 볼트 EUV | |
엔진 형식 | 싱글 전기 모터 | 싱글 전기 모터 |
최고 출력(ps/rpm) | 204/5,500 | 204/5,500 |
최대 토크(kg.m) | 36.7 | 36.7 |
배터리(kWh) | 66 | 66 |
전장(mm) | 4,140 | 4,305 |
전폭(mm) | 1,765 | 1,770 |
전고(mm) | 1,595 | 1,615 |
축거(mm) | 2,600 | 2,675 |
공차 중량(kg) | 1,640 | 1,700 |
타이어 | 215/50R17 | 215/50R17 |
급속 충전 시간(~80%) | 약 1시간 | 약 1시간 |
완속 충전 시간(~100%) | 약 8시간 | 약 8시간 |
복합 전비(km/kWh) (최대) | 5.4 (414km) | 5.5 (403km) |
도심 전비(km/kWh) (최대) | 6.0 (455km) | 6.1 (440km) |
고속 전비(km/kWh) (최대) | 4.8 (363km) | 5.0 (358km) |
가격 | 4,130~ | 4,490~ |
*전비는 반대로 된 것 같지만 공식 사이트 기준입니다.
볼트 EV와 EUV는 작고 가벼운 중량을 통해 66 kWh라는 비교적 작은 배터리 용량으로도 400km 이상 주행할 수 있는 효율적인 전기차입니다. 볼트 EV의 경우 전장이 4,140mm로 현대의 소형 SUV 베뉴와 비슷한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볼트 EUV는 기아 셀토스와 비슷한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의 장점인 넓은 실내 공간을 확보해 국내에 몇 없는 소형 전기차 부분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어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700만 원의 국가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을 받을 수 있어 2천만 원대에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볼트 EV는 굉장히 높은 토크를 가져 속도감 면에서 엄청난 느낌을 준다고 합니다. 실제 제로백은 7초 정도이나 항상 36.7의 최대 토크가 발생하여 압도적인 속도감을 선사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원 페달 드라이빙을 제공해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고도 완전 정차를 지원하며 스티어링 휠에 부착된 패들을 이용해 회생 제동의 수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쉐보레 볼트 옵션
이러한 볼트는 옵션도 나쁘지 않습니다. 열선 핸들, 앞 좌석 열선 시트를 제공하며 EUV 모델의 경우 뒷좌석 열선 시트와 앞 좌석 통풍 시트도 제공합니다. 외기 온도가 낮을 시 핸들 열선과 시트 열선이 자동으로 동작해 사용자가 별도의 컨트롤 없이 쾌적한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8 way 전동시트 적용으로 최적의 시트 포지션을 세팅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무선 충전, 무선 안드로이드 오토, 무선 애플 카플레이를 지원합니다.
안전 사양도 빠지지 않습니다. 무려 10개의 에어백을 장착해 사고 시 승객을 최대로 보호해주며 84.4%의 초고장력/고장력 강판을 사용했습니다 (볼트 EV는 81.5%) 뿐만 아니라 다양한 능동 제어 시스템이 적용되었습니다.
정차, 재출발을 지원하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전방 보행자 김지 및 제동, 저속 시 자동 긴급 제동, 차선 이탈 방지 경고 및 보조, 전방 충돌 경고, 후측방 경고, 차선 변경 경고 시스템 등 다양한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탑재되었으며 서라운드 뷰, 오토 하이빔, 후방 주차 거리 경고 등 다양한 시스템 적용으로 운전자를 돕습니다.
지인분이 예전부터 볼트 EV를 운용하고 있어 타볼 일이 있었는데요. 초창기 전기차 모델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좋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동료 분은 제주도에서 볼트 EV를 렌트해서 타고 다녔을 때를 기억하며 꼭 전기차를 사야 한다고 하기도 하죠. 그만큼 호평받고 있는 볼트 EV입니다. 어서 부분 변경된 모델도 만나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