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ID.3와 ID.4 배터리 셀 결함으로 글로벌 리콜!
폭스바겐 ID.3와 ID.4이 배터리 셀 결함으로 인해 글로벌 리콜 진행이 예정되었습니다. 폭스바겐 전기차 라인업인 ID 시리즈는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국내에도 순차적으로 출시가 예정되어 있으며 ID.4의 경우 현재 국내 인도까지 시작한 상태입니다. 이러한 배터리 셀 결함은 국내 소비자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ID.4, ID.3 배터리 셀 결함 글로벌 리콜
ID시리즈 배터리 셀 오류
독일의 EV 렌탈 회사인 "Nextmove"는 자신들의 소유 차량이었던 ID.3와 ID.4에서 갑작스러운 배터리 방전이 발생한 것을 폭스바겐 측에 전달하였으며 그로 인해 서비스 조치 확인을 받았다고 합니다. 폭스바겐 측에 따르면 생산 기간에 따라 일부 차량에서 고전압 배터리 셀의 제조 결함이 발생하였으며 그로 인해 자가 방전이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공개된 현상 중에는 배터리가 50% 미만일 때 갑자기 충전량이 급격하게 변경되거나, 10% 정도의 충전량에서 가속 페달 반응이 멈추거나, 전기 시스템이 동작하지 않으니 가까운 영업소를 방문하라는 등의 이상 현상이 발생한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 차량들은 딜러사에 연락하면 필요에 따라 배터리 모듈을 교체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문제가 되는 차량
폭스바겐은 유럽에서 생산되는 ID.4에는 LG에너지 솔루션의 배터리를, 미국에서 생산되는 ID.4에는 SK온의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문제가 된 것으로 보이는 것은 유럽산으로 보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1만 대 이상의 차량에서 이러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독일에만 3,000대가량이 존재한다는 것으로 보아 유럽산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미국에서는 2022년 생산이 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국내에서 판매 중인 ID.4의 경우 유럽산입니다. 폭스바겐 코리아 측은 국내 판매 중인 차량은 문제가 없다고 밝혔으나 최초 문제 발생 이후 구조적 결함의 개선이 없었다면 언젠가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일텐데요. 쉐보레 볼트 EV는 LG에너지 솔루션 배터리를 탑재하였으나 배터리 문제로 대규모 리콜이 진행 중입니다. 폭스바겐 ID 시리즈에서도 비슷한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보아 LG에너지솔루션의 피해가 클 것으로 보입니다.
ID.4의 리콜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이전에도 NHTSA에 의해 헤드라이트, 안전벨트, 기어박스문제로 일부 차량이 리콜된 바가 있습니다. 자동차라는 것이 출시 초기 다양한 결함이 나타나기 마련이지만 하필 국내 기업의 배터리에서 문제가 발생했다고 하니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배터리 기술이 어서 발전하여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날이 오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