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0월 국산차 판매량 순위, 그랜저 싼타페 쏘렌토 삼파전 시작
2023년 10월 한 달 동안 국산차는 총 11만 4,574대가 판매되어 전월 대비 8,188대 더 많이 판매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가 5만 6,732대를 판매하며 전월 대비 11,335대 더 많이 판매하면서 2위 기아와 차이를 크게 벌렸습니다. 기아는 4만 2,960대, 제네시스 7,596대, 쉐보레 4,469대, KG모빌리티 3,804대, 르노코리아 1,451대가 판매되었습니다.
10월은 올해 달 중 가장 치열한 달 중 하나였습니다. 이전에는 그랜저의 압도적인 독보체제였지만 9월에는 페이스리프트 된 쏘렌토에 자리를 내주더니 신형 싼타페가 엄청난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따라왔습니다. 이 3가지 차종 외에도 쏘렌토, GV70의 판매량이 크게 올랐으며 할인 때문인지 전기차의 판매량도 크게 상승했습니다.
또한 쉐보레의 판매량 급등이 인상적입니다. 판매량 기준 4위로 올라섰으며 트랙스 크로스오버가 다시 3천 대 판매량을 기록하였습니다. 트랙스 외에도 콜로라도, 타호, 이쿼녹스, 트래버스 등 다양한 라인업의 판매량이 전월 대비 2~3배 늘었다는 것이 고무적입니다. 이에 반해 KG모빌리티는 토레스의 끝없는 추락에 판매량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으며 르노코리아는 계속된 부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10월 상세 판매량 확인해 보겠습니다.
2023년 10월 국산차 판매량
TOP 1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3년 누적 |
1 | 기아 | 쏘렌토 | 8777 | 10190 | 68379 |
2 | 현대자동차 | 포터 | 8578 | 5781 | 82367 |
3 | 현대자동차 | 싼타페 | 8331 | 5139 | 34881 |
4 | 현대자동차 | 그랜저 | 8192 | 8159 | 96672 |
5 | 현대자동차 | 아반떼 | 5017 | 4367 | 54394 |
6 | 기아 | 봉고 | 4487 | 4480 | 53249 |
7 | 현대자동차 | 쏘나타 | 4849 | 2947 | 29581 |
8 | 기아 | 레이 | 4824 | 3464 | 42089 |
9 | 기아 | 스포티지 | 4707 | 5402 | 58028 |
10 | 기아 | 카니발 | 3933 | 4366 | 58695 |
2023년 10월 국산차 판매량 순위 1위는 기아 쏘렌토가 차지하였습니다. 전월 대비 판매량이 크게 감소하였음에도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현대자동차 싼타페는 하이브리드 모델의 인도를 시작하면서 판매량을 크게 높였습니다. 여기에는 구형 싼타페 판매량도 합쳐져 있기 때문에 신형 싼타페만 놓고 본다면 그랜저보다 낮은 판매량입니다.
국민차, 성공의 상징 그랜저는 무려 3위로 내려왔습니다. 지난 달 쏘렌토에 밀려 2위를 한 것뿐 아니라 3위에 내려와 자존심에 크게 상처가 났습니다. 연간 목표 판매량이 11만 9,000대인데 과연 달성할 수 있을지 관심이 주목됩니다.
의외의 판매량을 기록한 차량은 쏘나타입니다. K5 페이스리프트가 공개되었음에도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였습니다. 11월 본격적인 K5와의 경쟁이 있을 텐데 과연 누가 웃을지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레이는 전기차 모델의 판매가 시작되면서 판매량이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레이 전기차의 판매량은 1,300대입니다.
TOP 11~2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3년 누적 |
11 | 제네시스 | GV70 | 3707 | 2864 | 28916 |
12 | 현대자동차 | 캐스퍼 | 3648 | 3705 | 35729 |
13 | 현대자동차 | 투싼 | 3432 | 3126 | 36951 |
14 | 현대자동차 | 스타리아 | 3265 | 2633 | 32902 |
15 | 쉐보레 | 트랙스 크로스오버 | 3043 | 1424 | 19713 |
16 | 기아 | 셀토스 | 3008 | 4399 | 42633 |
17 | 현대자동차 | 코나 | 2934 | 2501 | 29386 |
18 | 현대자동차 | 팰리세이드 | 2825 | 2935 | 35870 |
19 | 기아 | K5 | 2592 | 2280 | 27233 |
20 | 기아 | K8 | 2248 | 2406 | 35779 |
현대자동차의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의 메인 모델인 GV70이 판매량을 끌어 올리며 11위에 도달했습니다. 수입차와 큰 가격 차이가 없는 모델임에도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소형 SUV 중 압도적 1위의 판매량을 보여주던 셀토스가 트랙스 크로스오버에 밀려 16위에 기록되었습니다. 트랙스가 전월 대비 2배가 넘는 판매량을 기록하였으며 셀토스는 30% 정도의 하락을 보여주었습니다.
TOP 21~3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3년 누적 |
21 | 기아 | 모닝 | 2225 | 1892 | 21960 |
22 | 제네시스 | G80 | 1969 | 2819 | 38084 |
23 | 기아 | 니로 | 1813 | 1784 | 20488 |
24 | KGM | 토레스 | 1628 | 1584 | 32022 |
25 | 기아 | EV6 | 1564 | 601 | 15438 |
26 | 현대자동차 | 아이오닉 5 | 1471 | 705 | 14091 |
27 | KGM | 렉스턴 스포츠 | 1320 | 1458 | 13347 |
28 | 현대자동차 | 베뉴 | 1182 | 771 | 6979 |
29 | 기아 | K3 | 939 | 1036 | 10430 |
30 | 제네시스 | GV80 | 885 | 1507 | 20549 |
TOP 21위부터는 상대적으로 노후화된 모델들과 전기차가 포진되어 있습니다. 제네시스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는 G80과 GV80이 페이스리프트를 앞두고 판매량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전기차 쌍두마차인 EV6와 아이오닉 5는 판매량을 크게 상승시켰습니다.
TOP 31~4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3년 누적 |
31 | 기아 | EV9 | 833 | 1163 | 4989 |
32 | 르노코리아 | QM6 | 787 | 839 | 9076 |
33 | 제네시스 | G90 | 646 | 836 | 10606 |
34 | KGM | 티볼리 | 577 | 744 | 5642 |
35 | 르노코리아 | XM3 | 518 | 675 | 7515 |
36 | 쉐보레 | 트레일블레이저 | 496 | 558 | 6689 |
37 | 현대자동차 | 아이오닉 6 | 472 | 344 | 8483 |
38 | 쉐보레 | 콜로라도 | 335 | 91 | 1528 |
39 | 기아 | 모하비 | 293 | 317 | 4455 |
40 | 제네시스 | G70 | 278 | 384 | 3777 |
기아의 전기차 플래그쉽 SUV인 EV9 판매량이 다시 1천대 밑으로 내려왔습니다. 임직원에게 큰 할인을 진행하였음에도 너무나 높은 가격으로 일반인들의 수요가 없어진 것으로 풀이됩니다. 아이오닉 5 판매량이 크게 오른 것에 비해 아이오닉 6은 소폭 상승한 모습입니다. 성능이 좋지만 호불호가 갈리는 디자인과 높은 가격은 경제 침체 중에 악영향으로 끼치고 있습니다.
쉐보레 콜로라도가 갑작스럽게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였습니다. 콜로라도는 전량 수입하는 차량이기 때문에 이번 달 수입량이 많았던 것으로 풀이됩니다. 콜로라도 외에도 쉐보레의 수입 차량 판매량이 전체적으로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TOP 41~55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3년 누적 |
41 | 기아 | K9 | 226 | 232 | 3439 |
42 | 쉐보레 | 트래버스 | 199 | 58 | 1034 |
43 | 현대자동차 | 넥쏘 | 189 | 237 | 4017 |
44 | 쉐보레 | 이쿼녹스 | 176 | 45 | 612 |
45 | 르노코리아 | SM6 | 146 | 137 | 1920 |
46 | KGM | 렉스턴 | 144 | 197 | 2475 |
47 | 쉐보레 | 볼트 EUV | 121 | 397 | 1584 |
48 | 제네시스 | GV60 | 111 | 104 | 3052 |
49 | KGM | 코란도 | 87 | 89 | 1254 |
50 | 쉐보레 | 타호 | 50 | 9 | 222 |
51 | KGM | 토레스 EVX | 48 | 0 | 48 |
52 | GMC | 시에라 | 32 | 30 | 401 |
53 | 쉐보레 | 볼트EV | 17 | 19 | 229 |
54 | 르노코리아 | 마스터 | 0 | 0 | 68 |
55 | 기아 | 스팅어 | 0 | 0 | 483 |
가장 하위권인 TOP 41입니다. 유일한 수소차 넥쏘는 판매량이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으며 렉스턴은 페이스리프트가 되었음에도 의미있는 판매량 상승을 가져오지 못하고 되려 하락하고 있습니다. 토레스 EVX의 판매량이 집계되어 있는데 이는 실제 판매된 것이 아닌 기자 시승용으로 등록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