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 국산차 판매량 순위! 그랜저, 23년 마지막 왕이 되다.
쏘렌토와 싼타페에 밀리며 국민차 타이틀을 내줄 뻔 했던 그랜저가 마지막 힘을 쥐어짠 듯 다시 1위를 탈환하였습니다. 1년 전체 판매량에서 그랜저가 1위를 기록하며 최후의 왕이 되었는데요. 쏘렌토의 기세가 엄청나기 때문에 2024년에는 1위 자리를 장담하기 어려워졌습니다.
현대자동차가 2023년 판매량 전체 1위 브랜드가 되었으며 연말인 만큼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의 판매량 호조가 돋보였습니다. 쏘렌토, 싼타페에 밀렸던 그랜저가 다시 1위 자리를 차지하였으며 G90, GV80과 같은 높은 가격대를 가진 차량의 판매량도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세부 순위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 12월 국산차 판매량
2023년 12월 한 달 동안 국산차는 총 11만 4,654대가 판매되어 전월 대비 17,667대 더 적게 판매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가 51,478대를 판매하였지만 11월 대비 1만 대 가까이 덜 판매되었습니다. 기아는 45,167대, 제네시스 10,696대, KG모빌리티 3,507대, 쉐보레 2,214대, 르노코리아 1,594대가 판매되었습니다.
TOP 1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3년 누적 |
1 | 현대자동차 | 그랜저 | 8,410 | 7,980 | 113,062 |
2 | 기아 | 쏘렌토 | 8,068 | 9,364 | 85,811 |
3 | 현대자동차 | 싼타페 | 7,682 | 8,780 | 51,343 |
4 | 현대자동차 | 포터 | 6,053 | 9,255 | 97,675 |
5 | 기아 | 스포티지 | 5,739 | 5,982 | 69,749 |
6 | 기아 | 카니발 | 5,305 | 5,857 | 69,857 |
7 | 현대자동차 | 쏘나타 | 5,165 | 4,895 | 39,641 |
8 | 현대자동차 | 아반떼 | 5,142 | 5,828 | 65,364 |
9 | 제네시스 | GV80 | 4,437 | 3,874 | 28,860 |
10 | 기아 | 레이 | 4,254 | 4,587 | 50,930 |
2023년 마지막 1위는 그랜저가 차지하면서 누적 판매량 113,062대를 기록하였습니다. 수치만 보면 굉장히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였으나 올해 목표 판매량이 119,000대였던 것을 생각한다면 다소 아쉬운 성적표입니다. 각종 결함과 높아진 가격, 호불호가 갈리는 디자인 등 악재가 많았음에도 선방했다는 생각입니다.
싼타페는 풀체인지를 거듭하고 하이브리드 모델을 출시했음에도 쏘렌토의 판매량을 이기지 못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스포티지와 아반떼, 레이는 꾸준한 인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산차 중에서 가장 비싼 편에 속하는 GV80이 TOP10 안에 드는 등 제네시스의 승승장구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TOP 11 ~ 2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3년 누적 |
11 | 현대자동차 | 캐스퍼 | 4,021 | 5,701 | 45,451 |
12 | 기아 | 봉고 | 3,815 | 5,855 | 62,919 |
13 | 기아 | 셀토스 | 3,758 | 4,446 | 50,837 |
14 | 현대자동차 | 투싼 | 3,588 | 3,205 | 43,744 |
15 | 기아 | K5 | 3,563 | 3,783 | 34,579 |
16 | 현대자동차 | 스타리아 | 3,536 | 3,342 | 39,780 |
17 | 기아 | EV9 | 2,688 | 375 | 8,052 |
18 | 제네시스 | GV70 | 2,648 | 2,910 | 34,474 |
19 | 제네시스 | G80 | 2,129 | 3,023 | 43,236 |
20 | 현대자동차 | 코나 | 2,112 | 3,209 | 34,707 |
11위는 현대 캐스퍼가 차지하였지만 전월 대비 판매량은 꽤 많이 감소하였습니다. 페이스리프트가 진행된 투싼과 K5 또한 괄목할만한 판매량 상승은 아직 보이지 않습니다. 무려 2천만 원 할인이라는 강수로 이미 구매한 사람들의 뒤통수를 때린 EV9이 엄청난 판매량을 기록하였습니다. 대부분 재고 판매였기 때문에 이 정도 판매량을 다시 기록하는 날이 올까 싶습니다.
제네시스 G80은 페이스리프트를 진행했기 때문에 영업일 전부 판매하기 어려운 달이었음에도 나쁘지 않은 판매량을 기록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본격적으로 판매가 시작될 1월의 판매량이 기대됩니다.
TOP 21 ~ 3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3년 누적 |
21 | 현대자동차 | 팰리세이드 | 2,066 | 3,157 | 41,093 |
22 | 기아 | K8 | 1,859 | 2,799 | 40,437 |
23 | 기아 | 모닝 | 1,808 | 2,111 | 25,879 |
24 | 쉐보레 | 트랙스 크로스오버 | 1,637 | 2,306 | 23,656 |
25 | KGM | 토레스 | 1,383 | 1,546 | 34,951 |
26 | 기아 | K3 | 1,346 | 1,428 | 13,204 |
27 | 기아 | 니로 | 1,326 | 1,661 | 23,475 |
28 | 제네시스 | G90 | 1,154 | 719 | 12,479 |
29 | KGM | 렉스턴 스포츠 | 1,008 | 994 | 15,349 |
30 | 현대자동차 | 아이오닉 5 | 791 | 1,723 | 16,605 |
국산차 판매량 21위는 현대 팰리세이드가 차지하였습니다. 전월 대비 순위는 크게 떨어지지 않았지만 판매량은 많이 감소했습니다. 쉐보레의 트랙스 크로스오버가 판매량이 큰 폭으로 감소했지만 토레스보다는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KGM의 기둥과 같은 토레스는 연일 판매량이 감소하며 신차 효과가 완전히 끝났음을 보이고 있습니다.
유일한 국산 픽업트럭 렉스턴 스포츠의 판매량이 1천대 위로 올라왔습니다. 토레스 픽업트럭을 공개할 것으로 알려진 KGM인데 과연 렉스턴 스포츠와 판매량 간섭이 일어날지 기대됩니다. 전체적으로 전기차 판매량이 크게 감소했는데 아이오닉 5 또한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TOP 31 ~ 4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3년 누적 |
31 | 르노코리아 | QM6 | 756 | 1,034 | 10,866 |
32 | 르노코리아 | XM3 | 706 | 694 | 8,915 |
33 | 기아 | EV6 | 693 | 1,096 | 17,227 |
34 | 현대자동차 | 베뉴 | 526 | 776 | 8,281 |
35 | KGM | 티볼리 | 466 | 575 | 6,683 |
36 | 쉐보레 | 트레일블레이저 | 407 | 425 | 7,521 |
37 | KGM | 토레스 EVX | 398 | 1,667 | 2,113 |
38 | 제네시스 | G70 | 276 | 267 | 4,320 |
39 | 기아 | 모하비 | 252 | 313 | 5,020 |
40 | 기아 | K9 | 223 | 236 | 3,898 |
전기차의 전체적인 판매량이 감소한 만큼 낮은 순위에 전기차들이 몰려있습니다. 출시 직후 높은 판매량을 보여줬던 토레스 EVX의 판매량이 급감했으며 EV6 또한 많이 감소했습니다. 르노코리아의 XM3는 400만 원 가격 인하라는 큰 결단을 내렸음에도 판매량 변화는 크지 않은 모습입니다. 2024년 1월 판매량에 제대로 된 수치가 반영될 것으로 보입니다.
TOP 41~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3년 누적 |
41 | 현대자동차 | 아이오닉 6 | 183 | 618 | 9284 |
42 | KGM | 렉스턴 | 149 | 170 | 2794 |
43 | 르노코리아 | SM6 | 132 | 147 | 2199 |
44 | KGM | 코란도 | 103 | 98 | 1455 |
45 | 현대자동차 | 넥쏘 | 79 | 232 | 4328 |
46 | 제네시스 | GV60 | 50 | 96 | 3198 |
47 | 쉐보레 | 트래버스 | 47 | 81 | 1162 |
48 | 쉐보레 | 콜로라도 | 37 | 98 | 1663 |
49 | 쉐보레 | 이쿼녹스 | 26 | 18 | 656 |
50 | GMC | 시에라 | 20 | 22 | 443 |
51 | 쉐보레 | 타호 | 13 | 14 | 249 |
52 | 쉐보레 | 볼트EUV | 12 | 32 | 1628 |
53 | KGM | 코란도 이모션 | 0 | 0 | 0 |
53 | 쉐보레 | 볼트EV | 0 | 19 | 248 |
53 | 기아 | 스팅어 | 0 | 0 | 483 |
판매량 하위권입니다. 아이오닉 6와 GV60은 끝이 없는 나락으로 빠지고 있습니다. GV60은 생산을 중단했지만 아이오닉 6은 생산 중단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엄청나게 낮은 판매량을 보였습니다. 연말인 만큼 보조금의 영향을 크게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