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수입차 판매 순위, 외제차 브랜드 판매량, E클래스 2달 연속 1위
2024년 10월 한 달 동안 외제차는 총 21,111대가 판매되었습니다. 전월 대비 3,500대 정도 판매량이 감소했습니다. 의외의 모습이기는 합니다만 연말에 판매량이 상승하는 것을 생각한다면 11월, 12월을 위한 도움닫기라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벤츠, BMW, 테슬라의 3파전이 이어지고 있었는데, 느닷없이 렉서스가 테슬라를 잡고 3위를 기록하였습니다. 2024년 누적 판매량에서는 테슬라가 렉서스보다 앞서 있지만 한 달이라도 따라잡았다는 것이 내년 렉서스를 기대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2024년 10월 수입차 판매 순위를 알아보고 각 브랜드는 얼마나 판매했는지 순위를 정리하였습니다.
순위 간단 정리
벤츠 E클래스 2달 연속 1위
렉서스, 테슬라 잡고 판매량 3위
지난달 5,000대 가까운 판매량을 기록했던 벤츠 E클래스가 이번 달에는 절반 수준으로 내려왔지만 여전히 높은 수량으로 2달 연속 판매량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그 뒤를 여전히 BMW 5시리즈가 쫓고 있지만, E클래스의 압도적인 모습은 따라가기 힘든 모습입니다.
브랜드에서는 렉서스가 테슬라를 잡고 3위를 기록했는데요. 테슬라가 1,263대로 주춤한 때에 렉서스가 1,283대를 팔며 20대 차이로 순위를 바꿨습니다. 정말 내년이 기대되는 모습인데요. 벤츠, BMW의 압도적인 2강과 테슬라, 렉서스, 볼보의 3,4,5위 싸움이 굉장히 치열합니다.
혼다는 굉장히 많은 신차를 출시했지만 120대 밖에 팔지 못하면 23개 브랜드 중에서 15위를 기록했습니다. 렉서스가 신차를 많이 내놓지 않았음에도 꾸준히 상승하는데 비해 혼다는 다소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의 한 축이었던 아우디는 943대를 기록하며 6위에 안착했습니다. 굉장히 저조했던 상반기에 비한다면 그래도 꽤 많이 올라왔는데요. 내년 신차가 줄줄이 출시될 예정이기 때문에 2025년은 아우디의 반등 시기가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2024년 10월 수입차 판매 순위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이번달 | 전월 |
1 | 벤츠 | E 클래스 | 2,543 | 4,937 |
2 | BMW | 5 시리즈 | 2,073 | 1,998 |
3 | 테슬라 | 모델 Y | 951 | 793 |
4 | 벤츠 | GLC | 771 | 994 |
5 | 렉서스 | ES | 673 | 603 |
6 | 볼보 | XC60 | 531 | 528 |
7 | 벤츠 | S 클래스 | 489 | 590 |
8 | BMW | 3 시리즈 | 458 | 622 |
9 | BMW | X5 | 392 | 501 |
10 | 렉서스 | NX | 359 | 433 |
11 | 미니 | 쿠퍼 (5도어 포함) | 355 | 173 |
12 | 포르쉐 | 카이엔 | 349 | 280 |
13 | BMW | X7 | 349 | 408 |
14 | 벤츠 | GLE | 343 | 493 |
15 | BMW | X6 | 338 | 366 |
16 | BMW | X4 | 336 | 354 |
17 | 벤츠 | EQA | 327 | 6 |
18 | 벤츠 | EQB | 325 | 35 |
19 | 테슬라 | 모델 3 | 302 | 534 |
20 | 폭스바겐 | 제타 | 297 | 153 |
21 | BMW | 6 시리즈 | 273 | 421 |
22 | BMW | X3 | 271 | 640 |
23 | 아우디 | Q4 e-tron | 263 | 338 |
24 | 아우디 | Q5 | 255 | 17 |
25 | 토요타 | RAV4 | 248 | 238 |
26 | 폭스바겐 | 티구안 | 242 | 176 |
27 | 벤츠 | C 클래스 | 199 | 122 |
28 | 벤츠 | 더 뉴 G 클래스 | 185 | 1 |
29 | 볼보 | XC40 | 185 | 292 |
30 | BMW | 7 시리즈 | 182 | 417 |
31 | 벤츠 | CLE | 180 | 248 |
32 | 벤츠 | EQE | 180 | 51 |
33 | 폭스바겐 | 골프 | 170 | 124 |
34 | 미니 | 컨트리맨 | 170 | 233 |
35 | BMW | i4 | 168 | 138 |
36 | BMW | 1 시리즈 | 150 | 100 |
37 | 벤츠 | A 클래스 | 142 | 154 |
38 | BMW | X1 | 137 | 195 |
39 | BMW | iX3 | 137 | 115 |
40 | 지프 | 렝글러 | 137 | 125 |
41 | 벤츠 | GLS | 133 | 186 |
42 | 벤츠 | G 클래스(구형) | 127 | 153 |
43 | 포르쉐 | 더 뉴 타이칸 | 121 | 132 |
44 | 랜드로버 | 레인지로버 | 120 | 190 |
45 | 렉서스 | UX | 119 | 102 |
46 | BMW | 2 시리즈 액티브 투어러 | 118 | 48 |
47 | 볼보 | S90 | 116 | 101 |
48 | 볼보 | XC90 | 113 | 98 |
49 | 포르쉐 | 더 뉴 파나메라 | 109 | 133 |
50 | 토요타 | 캠리 | 107 | 133 |
10월 E클래스와 5시리즈의 싸움에서는 E클래스가 승리를 거뒀습니다. 2024년 누적에서도 3,000대가량 더 많은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단일 차종 1위는 E클래스가 가져갈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신형 7시리즈가 생각보다 좋은 모습을 보여주면서 S클래스를 이길 수 있을까 싶었지만, 10월 들어서 갑자기 판매량이 감소하면서 S클래스와의 격차가 더 벌어졌습니다. 연말에 대형 세단의 판매량이 증가하기는 하겠지만 과연 700대 차이를 뒤집을 수 있을지 굉장히 기대가 됩니다.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이번달 | 전월 |
51 | 링컨 | 노틸러스 | 106 | 103 |
52 | BMW | 4 시리즈 | 104 | 89 |
53 | 토요타 | 크라운 | 95 | 95 |
54 | 벤츠 | GLB | 93 | 106 |
55 | 토요타 | 알파드 | 92 | 82 |
56 | 벤츠 | 마이바흐 | 92 | 91 |
57 | 렉서스 | 뉴 RX | 91 | 150 |
58 | 포르쉐 | 911 | 88 | 126 |
59 | 토요타 | 프리우스 | 84 | 72 |
60 | 볼보 | S60 | 83 | 108 |
61 | 토요타 | 시에나 | 82 | 84 |
62 | 지프 | 레인저 | 81 | 97 |
63 | BMW | XM | 80 | 71 |
64 | 볼보 | V60 크로스 컨트리 | 79 | 135 |
65 | 아우디 | A6 | 77 | 114 |
66 | 랜드로버 | 레인지로버 스포츠 | 76 | 53 |
67 | BMW | 뉴 4 시리즈 | 75 | 92 |
68 | 아우디 | A8 | 74 | 33 |
69 | BMW | 8 시리즈 | 73 | 55 |
70 | 벤츠 | 마이바흐 EQS SUV | 69 | 7 |
71 | 벤츠 | CLA | 66 | 69 |
72 | BMW | 2 시리즈 | 61 | 66 |
73 | 랜드로버 | 디펜더 | 60 | 109 |
74 | BMW | i7 | 59 | 40 |
75 | BMW | iX1 | 56 | 56 |
76 | 아우디 | A3 | 51 | 78 |
77 | 혼다 | 올 뉴 CR-V | 51 | 113 |
78 | 혼다 | 뉴 어코드 | 50 | 87 |
79 | 아우디 | Q8 | 47 | 157 |
80 | 링컨 | 에비에이터 | 45 | 85 |
81 | 벤츠 | 마이바흐 GLS | 44 | 46 |
82 | 아우디 | A5 | 43 | 21 |
83 | 아우디 | A4 | 41 | 10 |
84 | BMW | iX | 40 | 34 |
85 | 포드 | 브롱코 | 40 | 21 |
86 | BMW | X2 | 39 | 58 |
87 | 포드 | 머스탱 | 37 | 43 |
88 | 벤츠 | AMG GT | 37 | 38 |
89 | GMC | 시에라 | 36 | 26 |
90 | BMW | Z4 | 36 | 26 |
91 | 토요타 | 하이랜더 | 33 | 46 |
92 | 아우디 | A7 | 30 | 17 |
93 | 캐딜락 | 에스컬레이드 | 29 | 21 |
94 | 람보르기니 | 우르스 S | 28 | 24 |
95 | 아우디 | Q3 | 27 | 41 |
96 | 볼보 | V90 크로스 컨트리 | 27 | 7 |
97 | 벤츠 | EQE SUV | 26 | 4 |
98 | 렉서스 | LM | 26 | 16 |
99 | 포르쉐 | 718 박스터 | 26 | 11 |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이번달 | 전월 |
100 | 지프 | 레니게이드 | 25 | 24 |
101 | BMW | M2 | 24 | 17 |
102 | 벤츠 | GLA | 24 | 35 |
103 | 폭스바겐 | 더 뉴 투아렉 | 23 | 19 |
104 | 폴스타 | 폴스타 4 | 20 | 0 |
105 | 혼다 | 올 뉴 파일럿 | 19 | 23 |
106 | 랜드로버 | 뉴 레인지로버 이보크 | 19 | 37 |
107 | BMW | i5 | 18 | 71 |
108 | 벤틀리 | 컨티넨탈 GT | 17 | 13 |
109 | 마세라티 | 그레칼레 | 16 | 16 |
110 | 람보르기니 | 우르스 | 16 | 10 |
111 | 아우디 | e-tron GT | 16 | 3 |
112 | 렉서스 | LS | 15 | 8 |
113 | 랜드로버 | 뉴 레인지로버 벨라 | 15 | 32 |
114 | BMW | M3 | 14 | 8 |
115 | 볼보 | C40 리차지 | 14 | 7 |
116 | BMW | M4 | 14 | 30 |
117 | 지프 | 글레디에이터 | 13 | 17 |
118 | 벤츠 | SL | 13 | 6 |
119 | 랜드로버 | 디스커버리 스포츠 | 13 | 19 |
120 | 볼보 | XC40 리차지 | 13 | 6 |
121 | 미니 | 컨버터블 | 13 | 19 |
122 | BMW | X6 M | 11 | 15 |
123 | 토요타 | GR 86 | 11 | 28 |
124 | 캐딜락 | XT6 | 10 | 3 |
125 | 벤틀리 | 벤테이가 | 10 | 17 |
126 | 폭스바겐 | 아테온 | 9 | 21 |
127 | 푸조 | 408 | 9 | 16 |
128 | 아우디 | Q7 | 9 | 61 |
129 | 벤틀리 | 플라잉 스퍼 | 9 | 12 |
130 | 캐딜락 | 리릭 | 8 | 17 |
131 | 푸조 | e-2008 | 8 | 9 |
132 | 롤스로이스 | 컬리넌 | 8 | 3 |
133 | 푸조 | 3008 | 8 | 5 |
134 | BMW | 뉴 2 시리즈 | 7 | 8 |
135 | BMW | X5 M | 7 | 10 |
136 | 벤츠 | EQS | 7 | 0 |
137 | 테슬라 | 모델 X | 7 | 17 |
138 | 푸조 | 5008 | 7 | 6 |
139 | BMW | X4 M | 7 | 7 |
140 | 포르쉐 | 718 카이맨 | 6 | 5 |
141 | 포드 | 익스플로러 | 6 | 123 |
142 | 아우디 | e-tron | 5 | 6 |
143 | 벤츠 | GLA | 5 | 4 |
144 | 람보르기니 | 우라칸 EVO | 5 | 3 |
145 | 캐딜락 | 뉴 XT4 | 5 | 13 |
146 | 지프 | 그랜드 체로키 | 5 | 12 |
147 | BMW | X3 M | 4 | 6 |
148 | 아우디 | Q2 | 4 | 98 |
149 | 지프 | 어벤저 | 3 | 16 |
150 | 벤츠 | 일렉트릭 G 클래스 | 3 | 0 |
151 | 테슬라 | 모델 S | 3 | 5 |
152 | 푸조 | e-208 | 3 | 4 |
153 | 롤스로이스 | 스펙터 | 3 | 1 |
154 | 링컨 | 네비게이터 | 3 | 4 |
155 | 롤스로이스 | 팬텀 시리즈 2 | 2 | 3 |
156 | 벤츠 | E 클래스(구형) | 2 | 4 |
157 | BMW | M8 | 2 | 0 |
158 | 포르쉐 | 타이칸 | 2 | 34 |
159 | 롤스로이스 | 고스트 | 2 | 5 |
160 | 토요타 | GR 수프라 | 2 | 0 |
161 | 랜드로버 | 디스커버리 | 2 | 6 |
162 | 포드 | 익스페디션 | 1 | 1 |
163 | 벤츠 | A 클래스 | 1 | 0 |
164 | 아우디 | Q8 e-tron | 1 | 1 |
165 | 벤츠 | GLE | 1 | 0 |
166 | 캐딜락 | CT5-V 블랙윙 | 1 | 0 |
제가 최근 BMW 드라이빙 센터에서 테스트 드라이브를 했던 M4는 14대를 판매하며 116위를 기록했습니다. 살면서 이렇게 재미있는 차가 있었을까 싶을 정도로 최고의 자동차였는데요. 또다시 타고 싶은 마음입니다.
전기차로 변신한 G클래스의 판매량이 잡혔는데요. 아마 시승 행사용으로 등록된 차량으로 보입니다. 굉장히 많은 기대를 모았던 차량인데 EQ 브랜드를 폐기하면서 일렉트릭 G 클래스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이름만 바꿀 거면 굳이 EQ 브랜드를 폐기해야 했을 이유가 있을까 싶은데요.
요즘 GM의 얼티움 배터리도 네이밍을 포기하고, 벤츠 EQ도 브랜드명을 포기하고, 현대 E-GMP도 반쯤 포기한 것 같습니다. 내연기관 자동차처럼 그냥 하나의 차량 이름으로 불렸으면 좋겠습니다. 너무 확장성 없이 좁은 영역에 이름을 붙이고 대대적으로 홍보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외제차 브랜드 판매량
한 달 동안 판매된 외제차 브랜드별 판매량 순위입니다. 국내 판매 중인 외제차 브랜드는 총 23곳입니다.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브랜드는 벤츠입니다. E클래스의 판매량에 힘입어 2달 연속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놀라운 것은 렉서스인데요. 전월보다 판매량이 조금 감소하기는 했지만 테슬라가 더 감소하면서 3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일본차 불매운동에서 살아남은 매력은 역시 뛰어난 내구성이 아닐까 싶은데요. 내년에 볼륨 모델인 ES의 풀체인지가 예정되어 있어서 급하지 않은 분들은 기다리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같이 일본차 불매 운동의 여파를 받았던 혼다는 2,000대 수준으로 하위권에 있는 상태입니다. 최근 신차를 투입하면서 반등을 노리고 있지만, 생각보다 비싸진 가격 때문에 소비자의 호응은 얻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폭스바겐은 수입차의 대중화를 목표로 쇄신했지만,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비해 판매량은 낮은 편입니다. 프리미엄을 좋아하는 우리나라 소비자 특성상 폭스바겐이 상위 5개 브랜드 안에 들어갈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게다가 본사 상황도 좋지 않아서 추후 어떻게 될지 궁금합니다.
순위 | 브랜드 | 이번달 | 전월 | 2024년 누적 |
1 | 벤츠 | 6,427 | 8,382 | 54,475 |
2 | BMW | 6,113 | 7,082 | 60,585 |
3 | 렉서스 | 1,283 | 1,312 | 11,479 |
4 | 테슬라 | 1,263 | 1,349 | 24,880 |
5 | 볼보 | 1,161 | 1,282 | 12,284 |
6 | 아우디 | 943 | 995 | 7,472 |
7 | 토요타 | 754 | 778 | 7,813 |
8 | 폭스바겐 | 741 | 760 | 6,556 |
9 | 포르쉐 | 701 | 721 | 6,744 |
10 | 미니 | 538 | 428 | 6,272 |
11 | 랜드로버 | 305 | 446 | 3,542 |
12 | 지프 | 183 | 194 | 2,217 |
13 | 포드 | 165 | 285 | 3,116 |
14 | 링컨 | 154 | 193 | 1,975 |
15 | 혼다 | 120 | 223 | 2,091 |
16 | 캐딜락 | 53 | 54 | 578 |
17 | 람보르기니 | 49 | 37 | 372 |
18 | GMC | 36 | 26 | 280 |
19 | 벤틀리 | 36 | 42 | 293 |
20 | 푸조 | 35 | 40 | 787 |
21 | 폴스타 | 20 | 4 | 430 |
22 | 마세라티 | 16 | 16 | 219 |
23 | 롤스로이스 | 15 | 12 | 150 |
2024년이 2달 남아있는 상태에서 벤츠와 BMW의 차이가 6,000대 정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라면 벤츠가 뒤집기는 쉽지 않아 보여서 BMW가 2년 연속 수입차 판매량 1위를 기록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상위 5위 브랜드가 이제는 명확하게 보이기 시작합니다. BMW, 벤츠, 테슬라, 볼보, 렉서스 순이 될 것 같은데요. 렉서스의 최근 판매량이 굉장히 좋게 나오고 있어서 12월에 볼보를 꺾고 4위까지 올라갈 가능성도 있습니다. 테슬라는 보조금도 애매하고 그래서 이전처럼 많이 팔리지는 않을 것 같지만 3위 자리는 유지할 것 같습니다.
압도적
BMW, 벤츠, 테슬라
2024년 10월 수입차 판매 순위를 알아보았는데요. 이제는 독 3 사라는 말이 무색해졌고, 독 2사와 미국전기차가 외제차 시장을 거의 장악했습니다. 곧 끝나는 2024년까지 각 브랜드들이 더욱 열심히 했으면 좋겠습니다.